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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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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및 상담방법
2.1. 지적장애의 개념 및 정의
2.2. 지적장애의 원인
2.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2.3.1. 인지적 특성
2.3.2. 사회·심리적 특성
2.3.3. 행동적 특성
2.4. 지적장애 아동의 상담방법
2.4.1. 기본 상담방법
2.4.2. 상담 유의사항

3.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및 상담방법
3.1. 자폐성장애의 개념 및 정의
3.2. 자폐성장애의 원인
3.3.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3.3.1. 사회적 특성
3.3.2. 의사소통 특성
3.3.3. 행동적 특성
3.4. 자폐성장애 아동의 상담방법
3.4.1. 기본 상담방법
3.4.2. 상담 유의사항

4. 지적장애 아동과 자폐성장애 아동의 공통점 및 차이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울 양천구의회 최재란 의원이 발의한 '양천구 장애위험군 영유아 발달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18일 제284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었다. 최재란 의원은 "발달지연은 전체 영유아 중 5~10%가 겪고 있지만 장애판정 시기의 제한으로 의료비를 지원받지 못하거나 부모들이 장애판정을 미루고자 하는 경향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며 "이렇듯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한 영유아는 발달지연이 가속화돼 장애아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발달장애 아동의 상당수가 만 0~1세에 첫 진단을 받는다는 점, 만3세 전에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시작돼야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 등에 주목해'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조례안을 제정했다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지적장애아동과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인지적 결함 등의 공통점 등을 이유로 발달장애라는 용어로 통합되어 지칭되고 있다. 그러나 두 장애유형 고유의 특성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장애아동을 상담하는데 반드시 장애유형 고유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아동과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상담방법, 두 장애 유형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및 상담방법
2.1. 지적장애의 개념 및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인 상태이며 지능발달의 장애로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고, 적응행동의 장애로 관습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로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미국 정신지체협회에서는 지적장애를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인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동,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한 것으로 특징지으며, 18세 이전에 완료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2.2.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복잡다양하며 100여종 이상이 된다. 그러나 이 경우도 지적장애 아동 중 20%이하에 불과한 아동들에게 해당하고 있어 지적 장애의 원인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지적장애 아동의 다수는 신경학적으로 온전하게 나타나며 신체적 흔적이나 정신적 지체에 관련된 임상적 실험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지적장애 아동들은 경도 정신지체이고 그 원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또는 유전적 요인과 상호 관련성이 있다. 이를 생물학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적 전달, 염색체 이상, 두개골 기형, 기타 선천전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유전적 전달의 경우 신경섬유종증, 페닐케톤뇨증, 테이-삭스병, 갈락토스혈증 등이 있으며, 염색체 이상에는 다운증후군, 프래더-윌리증후군, 윌리암증후군, 터너증후군 등이 포함된다. 두개골 기형으로는 무뇌증, 소뇌증, 소두증 등이 있다.

둘째, 환경적 원인으로는 조산, 출생 시 문제, 출산 후 문제, 기타 선천적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조산이나 출생 시 및 출산 후 문제, 그리고 기타 선천적 요인들이 지적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2.3.1. 인지적 특성

어떤 원인에서든 지적장애를...


참고 자료

양천구 의회, 장애위험군 영유아 조례제정 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065585974035902
[네이버 지식백과] 지적장애 [intellectual disability, 知的障礙]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특수아 상담 2016 김용일 외
[네이버 블로그]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작성자 특교공부
특수아 상담 6주차 2교시 75-76p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이상심리학시리즈 ‘자폐증’. 이용승. 학지사(p.34-56/ 113-129)
특수아 상담. 송미경 최윤희. 시그마프레스(p.32-6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차이점. 닥터토마토. <자연주의 정신의학>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한유미 외. 학지사. 2008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이지현 외. 공동체. 2010
[네이버 지식백과]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서번트 증후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7270&cid=58345&categoryId=58345
서명 「특수교육의 이해」(학지사, 김동일 등 2명), 자폐유아치료교육사례(범한출판, 구본권)
이나림, 홍영은, 김예니,『자폐 스펙트럼 장애 선별 도구에 대한 고찰』, 국립정신건강센터, 2019.
장애인복지통합정보망 복지뱅크, 생애주기별 복지정보 [장애아 육아 –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 - 1 지적장애 / 2019.03.27 진단과 지능의 문제, 지적장애가 있는 자폐아동 /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
박현옥, 이소현 –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표현어휘 능력 비교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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