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적응 관련된 자살위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우울과 자살
1.1.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증상과 특성
1.2.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실태와 원인
1.3.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법
2. 노년기 자살
2.1. 노인자살의 특징
2.2. 노인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1. 이혼
2.2.2. 실업
2.2.3. 장애 및 건강상태
2.2.4. 여가시설
2.2.5. 의료
2.2.6. 경제적 수준
2.3. 노인자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3. 자살위험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
3.1. 위기개입모델의 개입 목표 및 과정
3.2. 자살에 대한 이해
3.3. 자살의 예측 변인
3.4. 자살 위험에 대한 평가
3.5. 자살에 대한 개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우울과 자살
1.1.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증상과 특성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증상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우울은 자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결과로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로, 슬픈 감정과 침울한 기분이 특징이다. 우울의 증상은 단순한 슬픔과 우울한 기분에서부터 일상적 기능수행에 어려움을 일으킬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우울은 자살 생각과 관련한 심리적인 문제이면서 자살 충동의 주된 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우울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고 자살 생각이 증가한다. 청소년이 학교 부적응을 경험하거나 적응과정이 원활하지 않으면 우울, 대인관계 문제, 학업 부적응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난다. 우리나라 청소년은 생활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어 우울과 자살 생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살은 계획, 시도, 생각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청소년 자살은 한 번의 시도로도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살 예측이 어려워 예방이 어렵고, 자살 생각과 계획은 자살 시도보다 먼저 나타나는 행동이기 때문에 잠재적인 사망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성별로는 여성의 자살률이 더 높고, 연령별로는 10대와 20대에서 자살이 사망원인 1순위로 나타나고 있다.
1.2.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실태와 원인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행동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청소년기는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지만, 동시에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에 취약한 시기이기도 하다.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행동은 생활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
청소년의 우울 수준은 심각한 편이며, 이는 자살 생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아지고, 이는 다시 자살 생각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학업 스트레스가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학업 성적, 입시 경쟁 등으로 인한 학업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생각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여학생의 우울과 자살 생각 수준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학생들이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더 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학생 시기에 우울과 자살 생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시기 청소년들이 겪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행동에는 가족관계,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와의 갈등, 가족 해체, 또래 관계 문제 등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되며, 반대로 가족과 또래의 지지, 높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을 예방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행동은 다양한 개인적, 관계적,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에 대한 개입방법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에 대한 개입방법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우울은 특정한 요인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특성과 부모와의 관계, 교우관계 등 복합적 요인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청소년 우울 증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인 요인과 가족관계, 교우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는 우울 감소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한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차원적 요인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각 요인 사이의 연관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아존중감은 우울과 자살 생각에 미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부모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은 부모 양육 태도에 따라서 정서적인 안정감과 신뢰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양육 태도는 청소년이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이를 통...
참고 자료
김윤지, 2020, '거짓 자기’로 본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p.15~16
안정연, 2022, 코로나19로 인한 청소년의 우울감 경험과 자살 생각,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p.4~8
임경희, 2015,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p.40~41
엄태완, 「노인 자살관련 요인: 무망감과 우울증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통제감의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2007.
이소정 외 5명, 「노인자살의 사회경제적 배경 및 정책적 대응방안 모색」,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김기원 외 1명, 「노인자살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거시적 분석」, 한국인구학, 2011.
박지영, 「고령화 사회의 노인자살: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사회복지기능에의 반성과 고찰」, 참여연대, 2014.
최미지 외 3명, 「노인의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위험 요인」, 신경정신의학, 2015.
김미영, 「정신건강론」, 창지사, 2020.
김은주(2016). 노인자살예방을 위한 통합적 위기개입 모델 다층효과 연구-자살생각, 우울을 중심으로.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이상영, 채수미, 정진욱, 윤시몬, 차미란(2017). 자살시도자에 대한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공급체계 개선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미, 김은하, 이태영, 김지혜(2018). 고위기청소년정신건강 상담개입매뉴얼: 자살·자해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최선화(2020).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