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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교직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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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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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교직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직관과 교육관
1.1. 교직관
1.1.1. 교직관의 개념
1.1.2. 교직관의 유형: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1.2. 나의 교직관
1.2.1. 전문직관
1.2.2. 국악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사람
1.2.3. 계속 국악을 연구하는 사람
1.3. 교육관
1.3.1.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
1.3.2. 내가 학생 때 했던 생각
1.3.3. 나의 고등학교 2학년 담임 선생님을 통해 배운 교사의 자세
1.3.4. 나의 교육관

2.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1. 오늘날 한국 교육에 대한 이해
2.1.1. 교육의 역사와 배경
2.1.2. 생태교육, 명태교육, 동태교육
2.2.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
2.2.1.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학교 선택 기준
2.2.2. 학교의 학생 선발
2.2.3. 학교를 넘어선 지역적, 사회적 교육 불평등
2.2.4. 개선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직관과 교육관
1.1. 교직관
1.1.1. 교직관의 개념

교직관이란 교사 스스로 자신의 직업을 어떻게 파악하는지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교직관은 교사의 교육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교사가 어떤 교직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실제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직은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방식에 따라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성직관은 교직을 신성한 직업으로 보는 관점이며, 노동직관은 단순한 생계 수단으로 보는 관점이다. 전문직관은 교사를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오늘날에는 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전문직관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는 교사가 단순히 생계를 위한 노동자가 아니라 학생들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직관의 개념은 교사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까지 포괄하는 복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1.2. 교직관의 유형: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교직관은 교사가 자신의 직업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하는지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교직관에는 크게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성직관은 교직을 신성한 직업으로 여기는 관점이다. 교직을 수행하는 교사는 신의 뜻을 펼치는 사명을 지닌 존재로 간주된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과 헌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윤리성과 도덕성을 높이 추구해야 한다. 과거에는 교직을 신성한 직업으로 인식하는 성직관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점차 그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노동직관은 교직을 단순히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일반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근로의 대가를 받는 직업인에 불과하다. 교사는 교육활동을 통해 얻는 임금과 처우에 관심을 가지며, 근무시간과 휴식시간의 보장 등 근로조건 개선에 힘쓴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교직의 전문성과 교사의 역할을 축소시킨다는 비판을 받는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특수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여기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 교사는 교육 분야의 전문가로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하며, 자율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전문직관은 교사의 사회적 지위와 권위를 강조하며,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강조한다. 최근 교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면서 전문직관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1.2. 나의 교직관
1.2.1. 전문직관

전문직관은 교사를 단순 노동행위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타적인 활동을 하는 존재로 본다. 전문직관은 교사의 자율성과 윤리성을 강조하며, 교사의 권리 신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전문직관은 교사가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받아 교직의 본질적 가치와 내용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는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 새로운 학습법을 익혀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교사의 사회적 지위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특히 최근에는 사회가 변하면서 교사에 대한 직업 선호도가 높아졌다. 우수한 인재들이 교직으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교사 또한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교원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 수요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출 수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 강화가 중요한 직업 과제가 되었다. 교직관은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세 가지가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가 우월하다고 논하기가 어렵지만 전문직관이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가장 크게 일치한다.


1.2.2. 국악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사람

나는 국악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교사가 된다면 국악이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국악이 대중화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국악에 대해 많이 알고 흥미를 느껴야 한다. 나는 국악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우리나라 음악에 대해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싶다.

음악 수업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다양한 국악에 대해 소개하고, 악기를 직접 연주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국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싶다. 학생들에게 국악에 흥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교습...


참고 자료

이근화, 중등교사의 교직관 · 성격 강점 · 행복감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20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이대균, 김주영, 임자영, 박지선 공저, 교직실무, 양서원, 2010
임부연, 김성숙, 송진영, 유아교사론, 양서원, 2015
김경근(2002).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연구 12.3, 1~23.
이제봉(2007).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학교 선택제 - 미국의 학교 선택제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 갈등과 시사점. 교육행정학연구 25.1, 7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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