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 사정 및 계획의 필요성
간호 사정 및 계획의 필요성은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간호 중재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우선 간호사는 대상자의 주관적,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간호 요구도를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간호 진단을 내리고 이에 따른 간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간호 계획에는 진단적 중재, 치료적 중재, 교육적 중재 등이 포함된다. 이후 계획된 간호 중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데, 이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상태 호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 사정 및 계획은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우울증 대상자 사례 개요
대상자는 주요 우울장애(MDD, major depressive disorder)를 진단받고 약 1년 이상 정신과 치료를 받는 중이다. 대상자는 우울증으로 인해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워졌으며, 입원 전에도 자택에서 제대로 먹지도, 씻지도 않고 주스나 물만 마시며 방에서 하루 종일 누워있는 적이 많았다고 한다.
현재 대상자는 식욕 저하와 무관심으로 인해 식사 시 반 정도만 먹고 나머지를 남기며, 자가간호 또한 거의 하지 않고 있다. 특히 세수, 샤워, 양치질 등의 위생관리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아 용모가 단정하지 않으며, 환의 또한 변을 묻혀 계속 입고 있는 상태이다.
대상자는 전반적인 활동량이 매우 저하되어 병동 내에서도 지시나 격려가 없이는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아침에 일어나 침상에 누워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처럼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기능 저하로 대상자의 자가간호능력이 크게 손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1.3. 간호 목표 및 전략
본 사례의 간호 목표는 만성적인 우울감, 식욕 저하,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을 개선하고, 복합적 요인으로 인한 낙상 위험성을 예방하며, 영양 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이다. ""
단기 간호 목표로는 대상자가 2일 안에 자신의 자가간호에 관심을 보이고, 3일 안에 스스로 세수를 하며, 5일 안에 이에 맞는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여 체중 감소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7일 안에 대상자가 위생관리와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
장기 간호 목표는 퇴원 전까지 대상자가 지시나 격려 없이 독립적으로 용모와 위생관리를 하며,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다. ""
이를 위한 간호 전략으로는 진단적 중재, 치료적 중재, 교육적 중재가 있다. ""
진단적 중재에는 대상자의 식사, 위생관리 상태와 섭취량, 배설량 및 영양상태를 지속적으로 사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
치료적 중재로는 대상자가 좋아하는 식품 제공,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 제공, 긍정적 강화, 자가간호 수행 격려 및 지지, 우울증 치료제 투여, 적절한 활동 격려 등이 있다. ""
교육적 중재에는 자가간호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 및 반복적 교육이 포함된다. ""
이러한 간호 목표와 전략을 통해 대상자의 자가간호능력과 영양 상태, 낙상 예방 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2. 본론
2.1. 대상자 사정
2.1.1. 주관적 자료 수집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에 따르면, 대상자는 "(1) '씻어봤자 또 더러워져요. ', (2) '먹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3) '기분이 땅 밑으로 가라앉는 것 같고, 저는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와 같이 자신의 우울감과 무기력감을 표현하고 있다""
2.1.2. 객관적 자료 수집
객관적 자료 수집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주요 우울장애(MDD, major depressive disorder) 진단을 받고 약 1년 이상 정신과 치료를 받는 중이며, 2주 전 가족의 권유로 입원 치료를 시작했다"이다. 입원 전에는 자택에서 제대로 먹지도 씻지도 않고 방에서 하루종일 지내는 적이 많았다고 한다.
또한 먹는 것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식욕부진으로 식사 시간에 젓가락으로 느리게 조금씩 먹으며 반 이상 많이 남기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적인 식사량이 적으며 간식 신청 시간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대상자는 자가간호를 수행하도록 격려하지 않으면 침상에만 누워있고 나와 있거나 씻으려고 하지 않았다. 머리가 부스스하고 기름져 있으며 환의가 더러워져도 음식물이 말라붙은 상태로 계속 입고 있었다. 대상자 자발적으로는 세수, 샤워를 하지 않고 여러 번 격려해야 마지못해 시행했다.
2.1.3. 진단 도출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 수집을 통해 진단 도출이 이루어졌다. 주관적 자료에서 대상자는 "씻어봤자 또 더러워져요.", "먹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기분이 땅 밑으로 가라앉는 것 같고, 저는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라며 만성적인 우울감, 식욕 저하, 관심 결여를 표현하였다. 객관적 자료에서 대상자는 주요 우울장애(MDD, major depressive disorder) 진단을 받고 있었으며, 자택에서도 제대로 먹지도 씻지도 않고 방에 누워있는 등 자가간호 수행이 어려운 상태였다. 또한 입원 후에도 식사와 위생관리에 관심이 없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만성적 우울감, 식욕 저하,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이라는 간호진단을 도출할 수 있었다."
2.2. 간호 진단
2.2.1. 만성적 우울감, 식욕 저하, 관심 결여와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대상자는 만성적인 우울감과 식욕 저하, 관심 결여로 인해 스스로 식사, 옷 입기, 씻기, 화장실 사용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로는 "씻어봤자 또 더러워져요.", "먹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기분이 땅 밑으로 가라앉는 것 같고, 저는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라고 표현하여 만성적인 우울감과 무기력감을 드러냈다. 객관적 자료에 따르면 대상자는 주요 우울장애(MDD, major depressive d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