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인지이론을 통한 인간 행동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인지이론을 통한 인간 행동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2.1.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2.2. 비합리적 신념의 특성
2.3. 인지적 재구조화

3. 발달장애아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과 삶
3.1. 발달장애아 부모의 부정적 태도 형성
3.2. 발달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상태
3.3. 인지행동적용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4. 심리학 이론의 공헌과 비판
4.1. 정신분석 이론
4.2. 인간중심 이론
4.3. 행동주의 이론
4.4. 인지치료 이론

5. 일상생활에서의 이론 적용 사례
5.1. 인지발달 이론 적용 사례
5.2. 행동주의 이론 적용 사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사례를 통해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과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한 가정에 장애아동이 발생하면 다양하고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다.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가족은 경제적인 부담, 부정적인 정서경험, 가족갈등,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에서 오는 반복되는 긴장감,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사회적 차별과 고립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을 정리하고 주위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진 사람들의 삶과 성격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꾼 실례를 통한 삶의 실제를 비교하여 기술해 보겠다.


2.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2.1.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인간은 태생적으로 자기 보존적이며 행복, 생각하고 말하기,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실현의 성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기파괴, 생각의 기피, 끊임없는 실수의 반복, 성급함, 완전주의와 자기비난 등의 성향도 갖고 있다. 엘리스는 인간이 이러한 이중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엘리스에 따르면 인간은 실수를 잘하는 존재이지만 동시에 자신과 평화롭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하다. 엘리스는 네 가지 기본 가정에 따르면, 첫째 인간은 외적 상황에 의해 조건 지어지는 존재라기보다는 스스로 장애를 느끼기 때문에 조건 지워진다. 둘째, 인간은 이지러진 생각과 불필요한 장애를 스스로 만드는 생물학적이고 문화적인 경향이 있다. 셋째, 인간은 그릇된 신념을 만들고 그것을 계속 유지하려는 유일한 존재이다. 넷째,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즉, 인간은 일상적인 행동유형과는 다른 반응을 택할 수 있고 자신의 삶을 장애 없이 지내기 위해 스스로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엘리스는 인간이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 존재라고 결론지었다.


2.2. 비합리적 신념의 특성

엘리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인간은 이지러진 생각과 불필요한 장애를 스스로 만드는 생물학적이고 문화적인 경향이 있다"" 둘째, 인간은 그릇된 신념을 만들고 그것을 계속 유지하려는 유일한 존재이다"" 셋째, 인간은 선천적으로 성장과 자기실현의 경향성을 타고났지만, 이런 타고난 경향성이 잘못된 생각이나 학습된 자기 패배적 사고유형으로 인해 성장을 거부한다"" 엘리스는 인간이 자신의 신념 체계에 도전해서 과거와는 다른 신념, 생각, 가치를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엘리스는 인간이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지속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2.3. 인지적 재구조화

엘리스의 REBT 이론에서 "인지적 재구조화"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합리적이고 건강한 신념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엘리스는 인간이 본래 자기보존적이고 행복, 성장과 자기실현의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자기파괴, 미신적 사고, 완전주의와 자기비난 등의 비합리적인 성향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인간의 이중적 특성으로 인해, 개인은 비합리적이고 부적응적인 신념을 가지게 되며, 이는 결국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을 초래한다.

REBT에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파악하고, 이를 합리적이고 건강한 신념으로 재구성하는 "...


참고 자료

최은영 외(2008). 미술심리치료. 학지사.
고영인(2000). 상담 기초실습 워크북. 문음사.
박경애(2010).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임정숙(2010).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한 성경적 상담학적 고찰. 총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고 농축대학원 석사 논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