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위성방송개념과특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위성방송개념과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송 포맷의 정의와 발전
1.1. 포맷(format)의 정의
1.2. 포맷 기반 방송 프로그램의 발전과 유형
1.2.1. 예능 프로그램
1.2.2. 리얼리티 프로그램
1.2.3. 드라마 프로그램
1.2.4. 오디션 프로그램
1.2.5. 서바이벌 프로그램

2. 글로벌 OTT 기업의 성장과 전략
2.1. 넷플릭스의 성장과 전략
2.2. 아마존의 성장과 전략
2.3. 디즈니의 성장과 전략

3. 원격교육의 시작과 발전
3.1. 원격교육의 개념
3.2. 원격교육의 시작
3.3. 원격교육의 발전 단계
3.3.1. 1단계: 19세기 초
3.3.2. 2단계: 1920년 이후
3.3.3. 3단계: 1980년대 중반 이후
3.3.4. 4단계: 2002년 이후
3.3.5. 5단계: 코로나 이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송 포맷의 정의와 발전
1.1. 포맷(format)의 정의

포맷(format)이란 단어는 라틴어 formatus에서 기원하였는데 원래의 뜻은 '책 한권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인쇄 제작 된다'이다. 방송 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정의와 관련하여 다양한 학계의 주장이 있고 법률적 차원에서도 구체적인 정의를 내놓지 않고 있다. 호주의 학자 알베르 모런(Albert Moran)은 방송 프로그램 포맷은 시리즈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프레임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프로그램 하나의 제작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어떠한 시리즈를 완전체로 보고 기획한다. 이후의 연구자들은 보편성에서 특수성으로 해당 개념을 요약하고 정리하였는데, '프로그램 포맷'은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 양식이고 자세한 프로그램 제작 시스템이라 주장하였다. 기본 경로는 프로그램 제작측이 엄격한 아이디어 선별을 거쳐 아이디어 성과에 따라 적절한 내용을 선택한 다음 완벽한 방송 프로그램 진행의 설계를 연구하고 해당 진행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 제작 노트'를 개발한다. 제작을 완성한 방송 프로그램은 보다 훌륭한 시청률을 기록하기 위해 방영 전에 반드시 시청자들의 수용 정도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이때 해당 성공적인 프로그램 그 자체가 '프로그램 포맷'이 될 수 있다.


1.2. 포맷 기반 방송 프로그램의 발전과 유형
1.2.1. 예능 프로그램

TV 예능 프로그램은 매우 풍부한 소재 원천, 다양한 프로그램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 프로그램 형식은 또 일반적인 교육과 뉴스 프로그램과는 다르다. 여기서 가장 큰 다른 점이라면 방송 예능 프로그램은 오락을 영혼으로 하고 있고 TV를 매개체로 사운드 조명 효과, 시각적 이미지 등 다양한 표현 수법을 활용하여 대중들에게 콘텐츠를 전달하여 시청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 이처럼 오락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TV 예능 프로그램은 내용의 종합성, 형식의 겸용성, 광범위한 참여성과 진행자 스타일의 다양성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2.2. 리얼리티 프로그램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실제 상황을 그대로 담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실제 사건 및 사례에 기반하여 제작되므로 현실감이 강하며, 시청자의 집중도와 몰입도가 높은 편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상호텍스트성은 하나의 의미, 서사, 담론으로 수렴되는 단일 텍스트성의 해체를 보여준다. 다양한 텔레비전 코드를 통해 해체된 그것은 더 이상 텍스트 개념으로 통합되지 않는 그 자신의 매체성을 가시화한다. 특히 비매개와 하이퍼매개 코드의 이질적 접합을 통한 관찰예능이라는 혼종적 장르의 구성 과정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재현체계로 대표되어 온 기존의 미디어 이데올로기를 확장하고 분화하는 메타담론으로 이해하게 한다.

메타미디어로서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그것의 시각적 지배 양식에 따라 그 자신의 특수한 매체적 형식인 포맷을 구성한다. 관찰예능에 스튜디오 형식이 결합된 리얼리티 포맷의 분화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메타성이 비단 언어적 코드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매개 작용을 조절하는 포맷을 통해서 보다 구조적으로 조직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요약하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다양한 미디어 코드의 혼종적 결합을 통해 메타미디어로서의 지위를 점하며, 이를 통해 포맷이라는 특수한 매체적 형식을 구성한다고 할 수 있다.


1.2.3. 드라마 프로그램

한류의 태동과 함께한 드라마는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라는 의미 외에도 한류가 성장하는데 있어 많은 역할을 수행해왔다. 한국 드라마를 본 해외 대중들은 드라마로 인해 주연배우를 좋아하게 되고, 삽입곡을 들으며 따라 부르게 되고, 드라마에 나온 의상과 소품 그리고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드라마의 주요 공간이었던 장소에 와보고 싶게 된다. 한국 드라마 시청은 한국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사와 기업 명성 그리고 국가 이미지까지 향상시켰고, 한국 드라마에 대한 흥미, 관심도가 한국 방문 태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한류의 경제적인 효과를 문화한류와 구분지어 경제 한류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이 경제 한류를 문화한류에서 파생된 결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문화한류와는 별개의 새로운 분야로 인식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조산산, "남은 시대의 데이트: TV 문화 ‘기관’에 대한 다른 해독", 신문계,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포맷 성공 사례분석 및 방송포맷 육성방안 수립보고서, 2018.
김보경·양재호 (2021). 관찰예능에 대한 시청자관여도가 현존감을 매개로 관광목적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김영성(2014), 『TV 리얼 바라이어티 쇼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승환(2012), 『해외 포맷 프로그램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도윤, 신동엽, “한국 서바이벌 오디션 TV 프로그램 흥행요인 분석”,문화산업연구, 2021.
이문행,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시장 진출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6.
최정인, 중국에서 제작한 ‘한국형 오디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이인숙 (2002), “e-러닝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도재우 (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손지희 (2020), “팬데믹 시기, 학교교육과정 재구성 중학교”, 교육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토론회Ⅱ자료집.
강성국 외 11명(2020) “코로나19 대응 국가수준 원격교육체제 진단 및 과제”. 한국교육개 발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