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순차구조, 선택구조, 반복구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책 결정 과정의 단계모형
1.1. 단계모형의 의의와 특징
1.2. 단계모형의 한계
2. 사회복지정책 결정 이론모형
2.1. 만족모형
2.1.1. 만족모형의 특징
2.1.2. 만족모형에 대한 비판
2.2. 점증모형
2.2.1. 점증모형의 특징
2.2.2. 점증모형에 대한 비판
2.3. 혼합모형
2.3.1. 혼합모형의 특징
2.3.2. 혼합모형에 대한 비판
2.4. 최적모형
2.4.1. 최적모형의 특징
2.4.2. 최적모형에 대한 비판
2.5. 무의사모형
2.5.1. 무의사결정이 일어나는 경우
2.5.2. 무의사결정의 수단
2.6. 회사모형
2.6.1. 회사모형의 특징
2.6.2. 회사모형에 대한 비판
3. 사회복지실천 모델 비교
3.1. 인지행동모델
3.1.1. 인지행동모델의 핵심개념
3.1.2. 인지행동모델의 유용성
3.1.3.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
3.2. 해결중심모델
3.2.1. 해결중심모델의 핵심개념
3.2.2. 해결중심모델의 유용성
3.2.3. 해결중심모델의 한계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책 결정 과정의 단계모형
1.1. 단계모형의 의의와 특징
단계모형은 정책 결정 과정을 일련의 논리적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 정책 분석의 대표적인 접근 방법이다."단계모형은 정책이 형성, 집행, 평가되는 일련의 과정을 순차적으로 나누어 정책의 생성부터 종료까지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데 그 의의가 있다."단계모형은 정책 과정의 복잡성을 간명하게 설명하고, 정책 형성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단계모형은 정책의 문제 인식, 의제 설정, 정책 결정, 정책 집행, 정책 평가, 그리고 환류(feedback)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 어떤 행위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어떤 결정이 이루어지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단계모형은 정책 과정의 구조와 각 단계별 활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정책 결정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2. 단계모형의 한계
단계모형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 과정이 실제로는 순차적이고 논리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책 형성 과정은 예측할 수 없는 변수와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비선형적 특성을 가지며, 단계모형은 이러한 복잡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즉, 현실의 정책 과정은 각 단계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고, 반복적이거나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단계모형은 정책 과정에서의 비공식적 행위자나 예측 불가능한 요인들의 영향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 정책 결정 과정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과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포함하지만, 단계모형은 이러한 복잡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
셋째, 단계모형은 정책 과정의 다원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단순한 단계적 접근으로 정책 결정의 복잡한 현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다. 정책 결정 과정에서의 다양한 행위자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정치적 갈등, 비공식적 네트워크의 영향 등은 단계모형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다.
따라서 단계모형은 정책 결정 과정의 복잡한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정책 형성의 동태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2. 사회복지정책 결정 이론모형
2.1. 만족모형
2.1.1. 만족모형의 특징
만족모형은 행태론적 의사결정모형으로, 제한된 합리성에 기초하고 있다"" 즉, 의사결정이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자가 만족할만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대안의 탐색은 무작위적이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만족할만한 대안이 나올 때까지 탐색은 계속된다"" 또한 정책목표가 항상 명백하다고 보지는 않으며, 여러 개의 목표 사이에 우선순위가 명확히 주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2.1.2. 만족모형에 대한 비판
만족모형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의 탐색이 한정적이고 만족할만한 대안이 나오면 나머지 대안들은 비교 · 검토 및 분석이 생략되기 때문에 대안의 탐색과정이 제한적이다. 만족모형에서는 무작위적이고 순차적인 대안 탐색을 하지만, 최선의 대안을 찾기 보다는 만족스러운 수준의 대안이 나오면 그것으로 결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보다 나은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찾아내지 못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둘째, 만족의 기준은 주관적 개념으로, 정책의 목표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만족모형에서는 정책결정자가 만족스러운 수준의 대안을 선택하지만, 이러한 만족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정책 목표와의 부합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즉, 만족모형은 정량적 분석보다는 정성적 판단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정책결정의 합리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셋째, 만족모형은 개인적 의사결정 문제를 설명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모형이기 때문에 조직의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만족모형은 단일 의사결정자의 행태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실제 정책결정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의 정책결정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처럼 만족모형은 의사결정 과정의 복잡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정책결정 과정에서는 다양한 대안들을 비교 분석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만족모형은 만족스러운 수준의 대안이 나오면 그것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주관적인 만족의 기준을 사용함으로써 정책목표와의 부합 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우며, 개인적 의사결정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조직 내 정책결정 과정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2.2. 점증모형
2.2.1. 점증모형의 특징
점증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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