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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화 완득이는 김려령의 소설 완득이를 성공적으로 영화화시킨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을 영화로 각색하는 과정에서는 언어를 영상으로 바꾸는 등의 작업이 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완득이는 담백하고 깔끔하게 이를 수행해냈다. 소설과 영화의 전혀 다른 특성들, 예를 들어 허용되는 길이와 깊이, 서술의 방법 등 근본적인 표현의 차이를 잘 극복하고, 소설을 읽은 입장에서도 괴리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영화만의 매력을 잘 이끌어냈다. 전체적으로는 무겁지 않은 이야기 흐름을 선택했지만, 국제결혼과 외국인 노동자,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 계층의 서사를 전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처음 봤을 때는 배우 김윤석과 유아인의 개성적인 연기에 흥미를 느낀 정도였지만, 장면들을 몇 차례 더 곱씹어보고 다시 생각을 해볼수록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던 이유가 분명해진다.
2. 영화 완득이의 중요 장면 분석
2.1. 완득이가 교회에서 하는 기도 장면의 선택 이유
완득이가 교회에서 하는 기도 장면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장면은 영화 '완득이'에서 가장 익숙한 이미지이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이 장면은 원작 소설을 읽었을 때에도 개인적으로 가장 임팩트 있는 장면이었다.
둘째, 이 장면은 영화의 메인 플롯과 전체적인 인물 관계성을 보여주는 핵심 소재인 '똥주'에 대한 완득이의 입장을 짧은 분량 안에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완득이가 교회에서 똥주를 죽여달라고 기도하는 모습은 자신의 삶을 힘들게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달릴 곳이 종교마저도 퇴색되어 버린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셋째, 이 장면은 영화 '완득이'의 전체적인 톤과 분위기를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구구절절한 설명이나 과잉된 감정 없이, 완득이의 태도는 "제발 제 얘기 좀 들어주세요, 어차피 안 되겠지만. 이 사기꾼 같은 하나님."과 같은 느낌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치기 어린 완득이의 시선에서 바라본 세상 속 악당들, 교회와 같은 기관에 대한 냉소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종합해볼 때, 완득이가 교회에서 하는 기도 장면은 영화의 핵심 소재와 등장인물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압축하고 있으며, 전체 영화의 분위기와 색채를 잘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분석 대상으로 선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루이스 자네티의 미장센 분석 기준에 따른 장면 분석
3.1. 중요성과 영향력
이 장면에서 보여주는 것은 교회의 모습과 십자가 그리고 완득이 딱 두 가지 요소뿐이다. 종교가 가진 본래의 의미가 퇴색한 채 돈을 밝히는 일부 종교를 꼬집는 대사나, 그럼에도 완득이의 입장에서 자신의 인생을 힘들게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달릴 곳이 형이상학적인 가치 정도뿐이라는 것 등을 보여주는 게 인상적이었다. 구구절절한 설명이나 과잉된 감정 없이 완득이의 태도는 "제발 제 얘기 좀 들어주세요, 어차피 안 되겠지만. 이 사기꾼 같은 하나님."과 같은 느낌이었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었다. 아직 어리고 치기 어린 시선으로 완득이의 세상 속 악당은 담임선생님이고 교회에 기도를 함으로써 그가 죽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어차피 이루어지지 않을 소원임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완득이의 속마음이 합쳐져 영화의 색깔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 장면이었다고 생각한다. 완득이라는 영화는 결코 가벼운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으며 다분히 의도적으로 사회 약자 계층의 삶을 다룸으로써 사회의 문제를 꼬집고 있다. 그리고 이 불편하거나 가슴 아플 수 있는 이야기들을 촌스럽지 않은 유머를 통해 수위를 낮춤으로써 관객을 배려했는데, 이 장면이 그런 전체적인 흐름을 응축적으로 보여줬다 느껴진다.
3.2. 조명
밤 시간대 사람이 아무도 없는 교회 안이라는 배경에 맞게 굉장히 어두운 로우키 조명을 선택했다. 광원이 되는 빛이라고는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십자가 뒤편에 켜져 있는 조명이 전부이다. 배우 유아인의 얼굴이 그림자로 뒤덮여 밝은 부분과 명확한 대조를 이루는 조명을 활용했다. 이 장면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십자가와 완득이의 표정만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극대화하기에 효과적인 조명 선택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림자가 풍부하게 활용되어 교회 내부를 비춰주는 장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 때에도 눈이 가는 것은 빛이 나오는 십자가와 완득이 정도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한다. 이를 통해 완득이가 교회에서 하는 대사에 대한 몰입도 역시 높아진다.
3.3. 쇼트와 카메라의 거리공간
쇼트와 카메라의 거리공간에서 완득이 장면은 완득이를 클로즈업과 미디엄 쇼트로 표현하여 그의 감정을 잘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