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골절의 정의 및 특성
1.1. 골절의 정의
골절(fracture)은 외부적 힘에 의하여 골 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로 인한 손상의 범위는 경미한 근염좌에서부터 심한 골절로 인해 불구를 야기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1.2. 골절의 원인 및 위험요인
골절의 원인 및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골절의 주된 원인은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한다"" 자동차 사고, 낙상, 구타, 뒤틀림, 기계에 눌리는 압축 손상(crushing)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골조직의 병적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골연화증 및 골다공증, 전이성 골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낙상은 가장 대표적인 골절의 원인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골절의 위험이 증가한다"" 노인의 경우 근력 및 골밀도 저하, 균형감각 저하 등으로 인해 낙상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만성질환, 영양불량, 근골격계 질환, 시력 및 청력 저하 등의 요인들도 낙상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 또한 골절의 주된 위험요인이다"" 차량 충돌이나 추락, 기계에 의한 압박 등으로 인해 극심한 외부 충격이 가해져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골다공증, 종양, 감염 등 병리적 상태로 인해 뼈가 약화되어 있는 경우에도 일상적인 활동 중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1.3. 골절의 종류
골절의 종류는 상처 상태, 골절 형태, 골절선의 방향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먼저 상처 상태에 따라 개방(복합) 골절과 폐쇄성(단순) 골절로 구분된다. 개방(복합) 골절은 골절 부위의 피부가 손상되어 외부로 창상이 있고 골절된 뼈가 노출된 것이다. 외부적 창상 때문에 개방골절은 항상 주위 조직의 손상과 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반면 폐쇄성(단순) 골절은 피부의 창상이 없어서 골절편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은 상태이다.
골절 형태에 따라서는 완전 골절, 불완전골절, 충돌골절 또는 감입골절, 분쇄골절, 전위골절, 병리적 골절, 각형성 골절, 견열골절, 행군골절, 스트레스 골절 등으로 나뉜다. 완전 골절은 골막과 뼈가 모두 양쪽으로 분리되어 두 개의 골절편이 뚜렷이 나타나는 상태이다. 불완전골절은 뼈의 한쪽 면만 파괴된 것이다. 충돌골절 또는 감입골절은 한 개의 골절편이 다른 골편이나 뼈조직에 박히는 골절이다. 분쇄골절은 골절편이 3개 또는 그 이상으로 부서진 상태이다. 전위골절은 완전히 골절되어 있으면서 골절편이 골절선이나 관절 밖으로 분리된 상태이다. 병리적 골절은 골다공증이나 골종양으로 인하여 허약해진 뼈에서 골절이 생긴 것이다. 각형성 골절은 두 개의 골절편에 각도가 생기면서 중첩되기도 한다. 견열골절은 인대와 연결되어 있는 골절편과 다른 골절편이 분리된 상태이다. 행군골절은 오랜 행군 끝에 심한 피로로 중족골이 골절된 상태이다. 스트레스 골절은 뼈에 반복되는 힘이 가해질 때 발생되며 주로 마라톤 선수들에게 흔하다.
골절선의 방향에 따라서는 선상골절, 종적 골절, 사선골절, 나선골절, 횡골절로 구분된다. 선상골절은 뼈에 금이 간 골절선이 있다. 종적 골절은 골절선이 세로이며 장축과 평행을 이룬다. 사선골절은 골절선이 골 축에서 약 45도 각을 그리면서 경사가 생긴 골절이다. 나선골절은 골절선이 뼈둘레를 돌면서 나선을 이룬 것이다. 횡골절은 골절선이 뼈 단면을 횡단한 경우로 골축과 수직을 이룬다.
1.4. 골절의 발생률
골절 발생률은 여자가 훨씬 높지만 1년 내 사망률은 남자가 높다. 고관절 골절의 경우 남자는 21.5%, 여자는 15.4%이며 척추 골절의 경우 남자는 10%, 여자는 4.2%이다."
2. 골절의 증상 및 진단
2.1. 골절의 증상
골절의 증상은 골절의 원인, 부위, 정도, 종류, 그리고 다른 구조에 손상을 준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부의 골절은 거의 자각 증상이 없이 방사선 소견으로만 발견된다.
골절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