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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 보육과정 운영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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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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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1세 보육과정 운영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표준보육과정
1.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1.2.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1.3.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1.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과 체계
1.5.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6. 표준보육과정의 교수 및 학습방법
1.7. 표준보육과정의 운영평가
1.8.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영유아 평가

2. 경험중심 교육과정
2.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3. 보육과정의 운영 시 유의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표준보육과정
1.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에서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의 보편적, 공통적 보육 목표와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 그리고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절한 내용을 일관성 그리고 연계적으로 실천해서 궁극적으로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의 구현 및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추구하는 인간상은 첫째, 심신의 건강과 행복한 사람, 둘째, 자율적, 창의적인 사람, 셋째,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알고 배려하는 사람, 넷째, 자연과 우리문화에 대해 사랑하는 사람, 다섯째, 다양성을 일정할 수 있는 민주적인 사람이다. 이러한 목표 아래에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를 고려해서 연령과 수준별로 구성되어야 하며, 특히 어린이집에서 아동이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유지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야 한다.


1.2.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은 심신의 건강과 행복한 사람, 자율적·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알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문화에 대해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는 민주적인 사람 등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삼고 있다""


1.3.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고유한 존재이다.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며, 존재 자체만으로도 존중받아야 할 존재이다.

둘째, 영유아는 직접적인 경험을 할 때 의미 있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한다. 영유아가 일상생활이 편안하며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셋째,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 신뢰가 있는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지역사회가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과 체계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과 체계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과 수준별로 구성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현자 외 3/보육과정/어가/2020
시옥진 외 4/보육과정/양성원/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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