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천연 천식치료제 개발
1.1. 개발배경
천연 천식치료제 개발의 개발배경은 다음과 같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면역제어연구실 이형규 박사는 지난 4년간 과학기술부 선도기술개발사업(G-7)의 지원(10억원)을 받아 기존 약물이 갖고 있는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천식치료제를 개발하였다. 세계적으로 천식 환자수가 급증하여 WHO 통계("95년)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의 10%인 2억 5천만 명이 천식을 앓고 있으며, 천식 치료제 시장규모도 "97년 36억 달러에서 2007년에는 89억 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국내에서도 65세 이상 노인의 8명 중 1명이 천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존의 스테로이드나 평활근이완제 같은 천식치료제들은 많은 부작용을 나타내므로, 약물의 부작용이 거의 없고 근원적 병상 개선 또는 치료 효과를 갖는 새로운 약물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1.2. 기술개요
이 박사는 먼저 천식을 비롯한 알레르기성 염증 발생과 깊은 관련이 있는 9가지의 관련인자(PAF, lyso-PAF acetyltransferase, cytosolic PLA2, histamine, lipoxygenase, cyclooxygenase, complement, leukotriene)를 선정한 다음, NDC-052의 시험관내 활성을 검색하였다"" 동물실험에서는 알레르기성 천식 모델을 선정하여 NDC-052가 기도의 발작성 수축현상에 예방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하였다. 또한 장기간의 만성 천식을 동물에서 유도하여 NDC-052의 抗천식 효능을 조사하였다. 타 염증질환 동물모델로 관절염과 폐 염증에 대해서도 효능을 조사하였다.
1.3. 개발현황
시험관내 실험을 통해서 NDC-052가 혈소판활성화인자의 수용체 결합을 억제하고 류코트리엔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함을 발견하였다. 알레르기 항원에 감작된(sensitized) 동물의 기관지에 알레르기 항원을 재차 노출시켰을 때 일어나는 발작성 기도 수축을 예방하는 효과가 현저함을 확인하였다. 동물실험에서는 기니픽을 이용하여 급·만성 천식모델을 유도하여 NDC-052를 경구 투여하였을 때 호흡률의 개선과 폐 기관지 염증 억제 효과가 현저함을 확인하였다. 최근 개발된 류코트리엔 수용체 결합 억제제들이 있으나 질환의 복합성 때문에 아직 천식 환자들에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천연물을 이용한 치료제 개발은 중국, 일본 등의 제약회사 등 여러 곳에서 시도되고 있다.
1.4. 개발성과 및 향후계획
세계 수준의 천연물을 이용한 천식치료제를 개발하여 생명공학 분야에서 오랜 전통 문화를 지닌 우리 나라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정부의 생명공학 육성이 결실을 맺어가고 있는 사례를 보여준다"" 장기간의 개발기간이 요구되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전통약물을 이용하여 기간을 크게 단축하였다"" NDC-052의 천식 치료효과에 대한 작용기전을 이해하여 새로운 신약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아산중앙병원을 비롯한 4개의 병원에서 임상시험(3상)을 수행하고 있으며, 참여기업인 (주)한국신약에서 기술이전을 요청하였다""
2. 생명공학 기술을 통한 인삼 기능 향상
2.1. 진세노사이드 구조전환 기술 개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양규환 梁奎煥)은 지난 21일 인삼 생리활성물질인 진세노사이드의 효소적 구조전환에 따른 유효성분강화 기술을 연구원 출신 바이오기업인 비티진(대표 허율 許栗)에 이전하였다고 밝혔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대실(李大實) 박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유전공학 기술과 효소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인삼에 소량만이 존재하는 30여 가지의 진세노사이드를 구조전환하여 생리활성성분을 극대화시키는 기술이다. 국내 바이오기업인 비티진과 공동으로 암세포에 대한 증식억제실험을 한 결과 기존 국내·외 유사 기술에 비해 훨씬 진전된 기술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산삼 추출물과 비교했을 때 황삼 EX는 간암, 유방암, 위암 세포에 대해 최고 20배 이상의 항암활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탁월한 혈관확장작용에 의한 혈액순환 개선과 뇌혈류량 증가, 신장보호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인삼은 오랜 역사와 뛰어난 효능에 비해 수출액이 연간 1억달러 미만(2001년)으로 미국, 캐나다, 중국 등의 저가 공세에 내수시장까지 빼앗길 위기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주)비티진이 이전기술로 개발한 황삼 EX는 향후 3∼4년내에 300억원대의 수입대체 및 수출효과는 물론 우리나라 인삼 수출에 새로운 돌파구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2.2. 황삼 EX의 항암 효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양규환)은 지난 21일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