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계획서의 개요
1.1. 사업계획서의 목적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창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정리하는 문서로, 사업을 하는 데 있어 사업의 평가의 기준이 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준비 시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변수를 포함함으로써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다. 즉,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준비하는데 이정표를 제시하고 실패 위험성을 감소시킨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는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창업을 가능케 하여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더불어 사업계획서는 제3자, 즉 출자자, 금융기관, 매입처, 매출처, 일반고객 등에게 투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최근 정부에서도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금융지원 시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사업계획서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창업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기업에 있어서 사업의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정리함으로써 사업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실패 위험성을 감소시키며, 제3자에게 투자 관심을 유도하고 설득하는 등 창업과 신규사업 추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1.2.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준비하는데 이정표를 제시하고 실패 위험성을 감소시킨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사업계획서에 변수를 포함하는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다. 즉,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하는 데 있어 사업의 평가의 기준이 된다.""또한 사업계획서는 창업준비 시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는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창업을 가능케 하여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이러한 계획서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업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또한 투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최근 정부에서도 각종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들을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기술개발자금도 매년 증액하여 지원하고 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사업계획서가 필수적이다.""
1.3.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고 부각시켜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간단 명료하면서 내용을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창업아이템의 필요성, 경쟁 상품과의 차별성, 시장성 및 수익성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설명해야한다. 사업계획서를 읽는 대상이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용은 자세하고 쉽게 풀어서 작성해야한다.
사업계획서에는 예상되는 위험요소에 대한 예방책과 대책을 작성하여 설득력을 높여야 한다. 사업계획서에는 객관적인 사업의 성공, 실패 요인을 모두 포함해 사실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사업계획서에 작성하는 추정재무제표는 설득을 위해 부풀리거나 과장되게 작성하지 말고 반드시 추정 근거를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계획서에서 보여주는 통계자료나 참고 자료, 수치 등은 객관적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출처를 기입해야 한다. 제품보다는 해당 시장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제품자체보다 그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 질것인지 대해 설명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 그때 수정해야한다. 그리고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및 작성해야한다.
2. 사업계획서의 주요 구성 요소
2.1. 요약문
요약문은 사업계획서의 개요와 핵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 부분이다. 요약문에는 사업의 개념 및 배경,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개요, 시장 및 경쟁 현황, 주요 전략과 성과 전망 등이 포함된다. 사업계획서의 첫 부분에 작성되는 요약문은 전체 내용을 한눈에 보여줌으로써 핵심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요약문은 간결하면서도 사업의 핵심 내용을 잘 반영해야 하며, 전체 사업계획서의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
2.2. 기업 및 사업 개요
회사는 E.T로 유럽 여행 플랜(Europe Travel plan)의 약자이다. 여행 서비스업을 주 사업 내용으로 하며, 고객과의 접점으로 홈페이지와 오프라인 사무실, 고객 지원 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E.T는 각 고객에게 여행 정보와 예약, 일정 등을 수립하여 최단 시간에 최고의 만족스러운 유럽 여행 계획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노력을 최소화하여 유럽 여행이 어렵고 힘든 여행이 아닌, 쉽고 편한 여행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업의 동기는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여행과 패키지여행의 장단점을 모두 고려한 개인 맞춤형 유럽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행에 대한 정보 수집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단축된 휴가 기간 내에서도 유럽 여행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대 효과이다.
2.3. 시장 및 경쟁 분석
1988년 해외여행 시장의 개방 이후 해외여행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2000년 550만 명이었던 해외여행자 수가 2006년 1,160만 명으로 증가하며 짧은 기간 동안 해외여행 시장이 급성장했음을 보여준다. 각 나라별 내국인 출국자 수 순위를 보면 2000년 23위에서 2006년 15위로 진입하였다. 2008년에는 고유가, 경기 악화, 원화가치 하락 등의 악재가 있었음에도 2008년 5월 기준 우리나라의 내국인 출국자 수는 2.9% 증가하였다. 이처럼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해외여행 시장의 성장 속에서 각 국가 간 선호도를 살펴보면, 유럽 30%, 동남아 23%, 일본 18% 등으로 유럽에 대한 인기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저렴하고 지리적으로 가까운 동남아나 일본 등지보다 유럽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은, 유럽여행 시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줄어들면 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임을 보여준다.
특히 주 5일제의 확산으로 인해 여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선호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럽을 여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패키지여행을 선택하기에는 선택의 폭이 좁은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사업에서는 개인맞춤여행계획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한편, 시장을 가격과 정보 수집에 대한 노력을 축으로 세분화해 보면 크게 자유여행, 패키지여행, 개인맞춤여행 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개인맞춤여행 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신혼여행지로 유럽을 선호하는 비율 25%, 휴가기간 중 유럽여행을 선호하는 비율 50% 등을 고려한다. 이들은 경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