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입식 교육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4.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1.1. 생리적 욕구
2.1.2. 안전의 욕구
2.1.3. 소속과 애정의 욕구
2.1.4. 자기존중의 욕구
2.1.5. 자아실현의 욕구
2.2.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즉,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사회가 축적해 놓은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으로 간주되는 지식이나 기술, 가치관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배우는 사람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 체계와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주입식 교육관의 바탕이 되고 있는 인간관을 살펴보면,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주입식 교육관의 바탕이 되고 있는 사회관을 보면, 사회는 개인보다 먼저이며 사회적 관습이나 제도,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길들이는 것이 일차적인 것으로 여긴다. 따라서 개인의 흥미나 관심,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인 것으로 취급된다.
이에 따라 주입식 교육관에서 교육의 주된 관심사는 사회적 목적의 성취로, 기존의 사회적 지식이나 가치관을 개인에게 가르치기 위한 사회적 목적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즉,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자발성에 상관없이 지식과 가치를 배우는 사람의 머릿속에 주입해야 하는 책임을 지니고 있으며, 배우는 사람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 체계나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교육을 '교육자가 이미 축적된 지식이나 기술·가치를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의 성공여부는 교육자의 가르치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교수능력 개발이 필요하다.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지식과 기술은 사회가 이미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 학습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해야 한다.
행동주의 교육관에 따르면,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관에서 교육자의 행동과 학습활동이 중성자극으로 작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사의 교수방법은 조건자극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극은 다양한 반응들과 연합될 수 있으므로, 학습자는 수업활동과 학습 사이에 궁극적인 연관성을 발전시키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관에서 스키너(Skinner)는 수업 내용의 논리적 계열에 따라 소단위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습자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기 위해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을 개발하고, 교수기계(teaching machine의 사용을 주장하였다. 이후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로 수업내용을 제시할 수 있는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이러한 프로그램 수업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을 대표하는 것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주의 교육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사람은 루소(J, J. Rousseau)이다. 루소는 교사의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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