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 과정이다. 즉, 개인이나 집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자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원을 통해 함께 일을 해내가는 과정이다."
1.2. 리더와 관리의 차이
리더와 관리는 중요한 과정이지만 그 초점이 다르다"" 관리자는 공식적 조직 내의 직위를 가지며, 그들의 지위에 수반되는 권한에 기인한 합법적 권력을 지닌다"" 특정 기능, 의무, 책임을 수반하도록 기대되며 통제, 의사결정, 의사분석, 결과를 강조한다"" 반면에 리더는 위임된 권한은 없지만 영향력과 같은 다른 의미의 권력을 가진다"" 관리자보다 더 폭넓은 다양한 역할을 지니며, 그룹과정, 정보수집, 피드백, 힘 부여하기 등에 초점을 두고 대인관계를 강조한다""
1.3. 리더십 유형
1.3.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소수의 사람들은 위대한 리더십의 특성을 타고나며 이러한 특성은 개발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즉, 리더십은 타고난 것이며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는 지성, 인성, 능력 등 특정한 타고난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자질이 없는 사람은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없다. 특성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털링, 톰킨스 등이 있으며, 그들은 지성, 자신감, 결단력, 성실성, 정직성, 사회적 기술 등의 특성이 위대한 리더에게서 발견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특성이론은 리더십이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양상으로 나타난다고 가정하였다는 한계가 있으며, 하급자의 영향과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어떤 특성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도 있다.
1.3.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유형이 어떠한지에 초점을 맞추어, 그러한 유형이 어떠한 결과를 낳는지를 설명한다. 즉, 리더의 행동에 따라 리더십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행동이론의 대표적인 모델로는 Ohio State 대학의 2차원 모델, 관리격자이론, 3차원 관리유형이론 등이 있다.
Ohio State 대학의 2차원 모델은 리더의 행동을 과업지향적 행동과 관계지향적 행동의 두 차원으로 구분한다. 과업지향적 리더는 목표달성에 초점을 두고 부하직원의 과업수행을 강조하지만, 관계지향적 리더는 부하직원과의 관계유지를 중시한다.
관리격자이론은 과업 중심성과 부하직원 중심성이라는 두 개의 차원을 가지고 5가지 리더십 유형을 구분한다. 1,1유형은 무관심형, 1,9유형은 과업형, 9,1유형은 인기형, 5,5유형은 중용형, 9,9유형은 팀형이다.
3차원 관리유형이론은 관리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차원, 즉 과업지향성, 관계지향성, 상황지향성을 고려한다. 이 이론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행동이론은 리더의 구체적인 행동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그러한 행동이 리더십의 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한다. 특히 과업지향성과 관계지향성이라는 두 차원이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행동이론은 리더십 발휘의 실제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
1.3.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모든 상황에 적합한 유일한 리더십 유형은 없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즉, 리더십 유형은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황이론으로는 피들러의 상황적합성이론, 경로-목표이론, 오하이오주립대학 연구, 3차원 관리유형이론 등이 있다.
피들러의 상황적합성이론은 리더에 대한 특성을 "가장 싫어하는 동료 작업자(LPC)"로 측정하여, LPC가 높은 리더는 관계지향적 리더이고 LPC가 낮은 리더는 과업중심적 리더라고 구분한다. 또한 상황요인으로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한을 제시하였는데, 이 세 가지 요인에 따라 상황의 호의성이 달라지며 이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경로-목표이론은 부하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행동 유형을 선택, 활용함으로써 부하의 성취동기를 자극하고 성과와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리더의 행동 유형에는 지시적, 지원적, 참여적, 성취지향적 리더십이 있다.
오하이오주립대학 연구는 리더의 행동을 과업지향적인 행동과 관계지향적인 행동이라는 두 차원으로 나누었다. 이를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각각 배치하여 4분면으로 분류한 후 여기에 상황적 요인으로서의 구성원의 성숙도를 추가함으로써 리더십의 유형이 정해진다고 보았다.
3차원 관리유형이론은 리더의 행동이 상황과 관련되며 적절한 경우에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리더십이 발휘될 것이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효과적인 리더십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으로 개발형, 관리자형, 관료형, 온정적 전제형을, 비효과적 리더십 유형으로 선교형, 타협형, 이탈형, 전제형을 제시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상황이론은 리더십의 유형이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리더십 유형은 리더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특성, 과업의 성격, 조직의 분위기 등 다양한 상황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황이론은 리더십의 상황의존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4. 기타 이론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기타 리더십 이론에 속한다.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부하 간의 거래적 관계를 강조하는 이론이다. 리더는 부하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부하는 리더의 요구에 순응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이를 통해 부하의 단기적인 목표 달성을 도모한다. 대표적인 거래적 리더십의 특징에는 조건적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 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