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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장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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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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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성
1.2. 장서관리의 개념과 변천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기준과 정책
2.1.1. 법적 기준: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
2.1.2. 정책 기준: 교육부의 장서 확충 목표
2.1.3. 국내외 도서관 장서관리 정책 사례
2.2. 장서관리 실행 방안
2.2.1. 이용자 요구 분석과 장서 구성
2.2.2. 자료 선정, 수서, 정리, 배가, 열람
2.2.3. 장서 점검 및 폐기
2.3. 장서관리를 위한 도서관 인프라
2.3.1. 사서교사 및 전문인력 확충
2.3.2. 장서 관리 예산 확충
2.3.3. 시설 및 전산화된 장서관리 시스템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 정책 제언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중요성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는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 및 학교구성원의 정보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 효과적인 장서관리를 위해서는 학교구성원의 특성 및 정보요구가 장서관리 정책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므로 이용자 요구 조사가 필수적이다. 또한,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과 학교구성원의 정보요구 충족을 위해 일관성 있는 장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디지털 정보자료의 비중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디지털 정보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디지털 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정보의 관리 및 제공에 대한 지속 가능한 장서관리 정책을 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1.2. 장서관리의 개념과 변천

장서관리의 개념과 변천은 다음과 같다.

도서관의 기원은 인간의 기록역사와 더불어 기원전 2,000년경 또는 그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당시의 도서관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도서관과는 상당히 다른 성격이었다. 그러나 도서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유적에서 발굴된 자료의 더미, 즉 장서이다. 도서관 장서는 프랑스어 동사인 'collecte'에서 기원한 것으로, '수집하다'(gather, get, accumulate)의 명사형인 'collection'에 도서관을 선치시킨 복합어가 'library collection'이다. 이때의 장서는 수집된 도서의 실체(a set of books)를 포괄적으로 지칭하지만, 도서를 수집하는 활동(activity of book collecting)도 함축한다.

이러한 어원과 어의를 내포하는 장서의 사전적 개념은 '서가에 축적되어 있는 도서의 물리적인 실체, 즉 수집 및 처리과정을 거친 다음에 배가된 자료의 집성체(集成?)'를 의미한다. 그러나 장서의 범용적인 의미는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수장하는 모든 자료(도서자료, 잡지자료, 비도서자료, 전자자료 등)를 말한다. 도서관이 수집·보존하는 장서는 도서관의 입장에서 보면 '장서(藏書) = 도서관(圖書館)'의 등식이 성립되므로 장서는 도서관의 존재이유를 정당화하는 요체이자 자산이다.

이러한 장서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진화해왔다. 초기에는 '도서 선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출판된 도서 중에서 도서관의 목적이나 이용자들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책을 선택하는 행위를 의미했다. 이후 도서관 자료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자료 선택'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고,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정보 자원뿐만 아니라 외부조직으로부터의 정보자원을 이용하고 신속하게 이용자들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장서 개발'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현재는 장서 개발을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정책과 예산 기능도 포함하는 '장서 관리'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학교 도서관의 장서관리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수립하여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을 달성하는 데 있다"

학교 도서관은 교육의 근간이자 주요 시설로, 학생과 교직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 도서관은 이용자 요구와 정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장서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법적·정책적 기준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장서관리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 요구 분석, 자료 선정 및 수서, 정리 및 배가, 장서 점검 및 폐기 등 장서관리의 실행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아울러 사서교사 및 전문인력 확충, 장서 관리 예산 확충, 시설 및 전산화된 장서관리 시스템 등 장서관리를 지원하는 도서관 인프라 구축 방안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체계화와 내실화를 도모하여 지식정보사회에서 학교교육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의 기준과 정책
2.1.1. 법적 기준: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에 따르면, 각 학교는 1,000종 이상의 자료를 갖추어야 하며, 연간 100종 이상의 자료를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학교 도서관...


참고 자료

이승길,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017, v.51 no.3, pp.23-44
Steve Hiller, “Assessing User Needs, Satisfaction, and Library Performance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Libraries”, Library Trends 49(4), March 2001
윤희윤, “장서관리론”, 태일사, 2007.
곽철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실태조사 및 성과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7.
김복희. 학교도서관 참고장서관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문헌정보교육전공, 2007.
송영숙. 초등학교 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학교도서관경영론 교안,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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