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 개념
리더십은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 내의 어떤 구성원이 다른 행동에 대해 적극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 즉 지도자로서의 능력이나 지도력, 통솔력, 자질 등을 뜻한다. 리더십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면, 머튼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라고 하였고, 스톡딜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허시 등은 "개인이나 집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원(가령 자본, 기구, 테크놀로지)을 통해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과정이며 관리는 조직이 목적달성에 초점을 둔 리더십의 특정한 종류"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하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북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2. 리더십 이론
2.1. 전통적 이론
2.1.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의 특성과 자질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으로, 리더십 연구 초창기에 중점적으로 탐구된 가장 오래된 리더십 이론이다. 이 이론은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이나 특징이 존재한다는 사고방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특성이론의 리더십 특성으로는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과 감성, 과제 관련 특성, 사회적 배경 등으로 구분되거나 지성, 인성, 능력 측면으로 특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특성이론은 지도자는 타고나는 것이라는 인상이 강하며, 왜 리더의 특성들이 리더십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도자와 추종자 간의 상호작용 선상에서 지도자의 단독적 특성만을 강조하고 있으며, 지도자의 특성이 상황에 따라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성공적인 지도자와 그렇지 않은 지도자를 구분하는 것이 실제적으로는 어렵다는 점 등의 한계를 지닌다.
2.1.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1950년대 초부터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과 리더십 효과에 초점을 두고 효과를 결정하는 것은 지도자 개인의 특성이 아니라 구성원을 향한 리더십 행동과 구성원 간의 반응에 관하여 연구를 시작했다""
행동이론의 3원론적 관점을 시도한 레빈의 연구와 둔칸의 연구에 이어 일반적인 세 유형을 기술한 화이트와 리피트는 지도자의 권한과 구성원들의 참여를 기준으로 리더십 유형을 전제형 리더십, 자유 방임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으로 구분하였다""
전제형 리더십은 자신의 판단이 최상이라고 생각하여 집단구성원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모든 사항을 지도자 혼자서 결정하고 항상 구성원들이 자신의 말에 복종하기를 강요하는 업무 중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리더십 유형이다""
민주형 리더십은 집단의 방침을 가능한 한 다수의 구성원들과 토의를 통하여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자유 방임형 리더십은 모든 사람은 내적 요소에 의해 동기화되어 스스로도 일을 잘 한다고 믿기 때문에 구성원 지도를 절제하여 방관형이라고도 하는 유형이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는 조직 내 업무 집단의 성과 만족에 영향을 주는 리더십 영향의 결정요소를 찾아내어 리더십 유형의 효과를 탐색했다""
이 연구 결과 구조화와 사람에 대한 배려라는 이차원으로 요인이 분리되어 리더십 행동 유형을 도출했다""
이 연구의 특징은 두 가지 리더십 행동을 단일한 연속체에 위치한다고 보지 않고 독립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