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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적 주체와 예술의 흐름
1.1. 서구 문화에서의 '근대'
근대 시기 서구 문화에서 '근대'는 인간의 이성이 강조된 주체의 시대를 의미한다. 인간은 이성적 능력을 자신의 본질로 여기게 되었다. 전통적인 신과 인간, 신체와 정신의 이분법이 무너지고, 인간 스스로가 인식하고 사유하는 주체로 등장하게 되었다. 데카르트의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명제는 이러한 근대적 주체성의 대표적 표현이다. 이성적 능력을 가진 주체는 자신을 규정하고 타자를 표상함으로써 자기인식을 이루게 된다. 이에 따라 주체와 타자, 인식하는 자와 인식되는 자의 위계적 이분법이 확립된다. 근대 계몽주의에서 이성의 빛은 진리와 계몽을 상징하며, 인간의 육체는 저열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근대적 주체성은 근대 예술의 변화에도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근대 초상화에서는 자기성찰적 주체가 표현되었고, 작가 역시 창조자이자 천재로 인식되었다. 이처럼 서구 문화에서 근대는 이성적 주체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화적 변화를 의미한다."
1.2. 몸과 이성에 대한 이해방식의 변화
근대에 들어서면서 몸과 이성에 대한 이해방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먼저 근대의 몸과 이성의 이분법적 구도가 형성되었다. 근대에는 인간이성이 강조되었고, 인간의 본질은 이성적 능력에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감각하는 몸은 이성보다 열등한 것으로 여겨졌다. 몸은 가변적이고 오류가 많은 것으로 인식되었고, 이성만이 절대적 정당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이로 인해 사유하는 이성적 주체와 감각하는 육체적 존재가 위계적으로 구분되었다. 데카르트의 "나는 사유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는 명제가 이를 잘 보여준다. 데카르트는 사유하는 이성만이 진정한 인간의 본질이라고 주장하였으며, 감각하는 육체는 오류가 많은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러한 이분법적 이해방식은 근대 주체가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에도 투영되었다. 근대의 주체는 타자의 시선을 통해 자신을 반성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예를 들어 넘어져 아파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에 더 창피함을 느끼게 된다. 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객관화하여 인식하는 주체가 형성되었다.
결국 근대적 주체는 이성적이고 자율적인 주체로 규정되었고, 이는 몸과 이성의 위계적 이분법에 기반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몸과 이성에 대한 근대적 이해방식은 근대 예술의 흐름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1.3. 근대적 주체의 탄생
근대적 주체의 탄생은 인간 이성의 강조와 몸에 대한 경시 현상이 두드러진 시기였다. 데카르트의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명제는 근대적 주체의 핵심을 보여준다. 여기서 사유는 이성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근대적 주체가 본질적으로 이성적 존재라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감각하는 몸은 오류가 많고 가변적이며 하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이성과 몸에 대한 이해방식의 변화는 근대적 주체가 자신을 인식하는 방식에도 반영되었다. 근대적 주체는 타자를 표상함으로써 자신을 인식하는데, 이때 타자는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예를 들어 넘어져서 아파하는 모습보다는 타인의 시선에 대한 창피함을 더 크게 느끼는 것이 이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근대적 주체가 이성적 능력을 가진 우월한 존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근대적 주체의 탄생은 근대 계몽주의 시기에 더욱 두드러졌다. 계몽주의 사상에서 이성의 빛은 진리와 계몽을 상징하였고, 이에 비해 몸과 감각은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