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이해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읽기 교육
2.1. 읽기 수업 계획
2.1.1. 읽기 수업 자료
2.1.2. 읽기 수업 전략의 활용
3. 듣기 교육
3.1. 듣기의 개념 및 중요성
3.2. 듣기와 말하기의 관계
3.2.1. 듣기와 말하기의 유사성 및 관련성
3.2.2. 한국어 교육에서의 듣기와 말하기 연계 교육 방안
3.3. 듣기 수업 전략
3.3.1. 듣기 전 활동
3.3.2. 듣기 본 활동
3.3.3. 듣기 후 활동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 학습자들과 달리 구어를 통해 기본 어휘와 문법 구조를 습득한 상태가 아니므로, 읽기를 대체로 어려워하고 있다. 또한 읽기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이 능동적,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법과 수업 전략을 활용하여 읽기 수업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2. 읽기 교육
2.1. 읽기 수업 계획
2.1.1. 읽기 수업 자료
먼저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 텍스트를 선정한 것은 무엇보다도 흥미롭고 유용하며 실제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숙달도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TOPIK)에서 중급학습자들의 목표인 친숙한 사회, 문화 등의 소재를 다룬 글이라는 점과 정독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상호적인 과정을 통하여 읽기 전 단계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최대한 활성화하여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고, 텍스트 이해를 위해 언어학적 의미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 의미까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1.2. 읽기 수업 전략의 활용
이어 텍스트를 활용하여 단계별 읽기 수업전략은 다음과 같이 계획해 보았다. 첫째,'읽기전 단계'에서는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어휘 및 표현하기 학습을 한다. 구체적인 활동으로 의자에 앉아 있는 여러 자세의 그림을 제시하고 내용을 유추하게 하여 스키마를 활성화 시키고, 정보를 강화하기 위하여 새롭거나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한다. 둘째,'읽기본 단계'에서는 소리내어 읽기, 글의 내용 확인하기, 텍스트 구성요인 파악하기,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파악하기 등의 수업을 한다. 그 구체적인 활동으로 각 단락의 중심내용 파악하기와 주제 고르기, 그리고 내용을 추론하여 빈칸 채우기 및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내용 요약하기 등을 한다. 마지막으로'읽기후 단계'에서는 읽은 내용을 수용하고 강화하며 다른 기능과의 통합을 통해 의사소통 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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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1강~7강
한국어 이해교육론 한국문화사 강현화, 홍혜란, 박지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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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한국어3 14단원 <꿈> ‘듣고 말하기 1,2,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