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들에게본활동실시한다면어떻게실시할것인지미술활동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미술의 정의와 중요성
1.2. 미술활동의 교육적 효과
2. 아동미술의 특성
2.1. 전도식기 아동미술의 특징
2.2. 미술활동을 통한 발달과 표현
3. 미술 활동 지도 방안
3.1. 손가락을 활용한 얼룩말 표현하기
3.2. 찢기를 활용한 모자이크 만들기
3.3. 지진 대피 훈련 활동
4. 아동미술교육의 효과
4.1.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증진
4.2. 창의성 및 감성 발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미술의 정의와 중요성
아동미술은 아동으로 하여금 기본적인 미술기법과 그림 표현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해준다. 아동미술은 개방된 미술 경험을 통해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해 조형의 세계로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이처럼 아동미술이 중요한 이유는 훗날 아동이 관찰하는 습관 및 지능발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주의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아동미술 교육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아동의 표현력과 독립적인 작업 능력을 길러주고 사회, 정서발달을 도모하여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생활의 영역, 즉 교육 영역인 것이다.
1.2. 미술활동의 교육적 효과
미술활동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활동은 유아에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그리거나 만들게 하여 자기표현을 하게 만든다. 미술활동은 유아에게 언어처럼 의미를 전달하는 상징체계의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학습의 도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미술 활동은 유아가 즐겁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발달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자유롭고 창조적인 놀이이다. 이는 재료를 탐색하고 끊임없이 만지고, 만들고, 꾸미는 표상 활동을 통해 표현 욕구를 만족시켜 창의적인 내적 동기를 발현해주기 때문이다.
둘째, 미술활동은 유아의 오감을 자극시킴으로써 이미지를 형상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미술활동은 유아가 신체의 모든 부분을 이용하는 활동으로 유년기 아동 두뇌 개발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는 관찰하는 습관이 향상되고 지능발달에 큰 도움을 받는다. 더불어 주의집중력 향상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며, 창의성과 감성 발달에 기여한다. 아동이 미술활동을 통해 개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탐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미술은 유아에게 자기 표현의 수단이자 창의적 발달을 위한 매체로 작용한다.
종합하면, 미술활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교육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 아동미술의 특성
2.1. 전도식기 아동미술의 특징
전도식기 아동미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도식기는 아동의 4-7세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의 그림 속에 물체들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공간인식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그림의 구도를 통해서 아동의 인지 발달 정도와 정서적 측면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이 시...
참고 자료
최향란, 아동미술을 통한 다양한 표현기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4.
김연민,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 전도식기 아동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이현아(2016). 유·아동 미술교육의 이해. 태영출판사
이소은(2018). 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국미술문화연구회(2007). 반갑다!미술교과서.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