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이론
1.1. 자아정체감의 정의
1.2.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1.3.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유형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
2.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2.2.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1. 가정환경
2.2.2. 또래 및 교우관계
2.2.3. 학교
2.2.4. 미디어
2.2.5. 사회문화적 요인
3.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
3.1. 가정에서의 지지와 격려
3.2. 학교에서의 관심과 긍정적 관계
3.3. 건전한 미디어 활용 교육
3.4. 자기탐색 기회 제공
4. 저자의 자아정체감 갈등 경험과 극복 방안
4.1. 저자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갈등 사례
4.2. 갈등 극복을 위한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이론
1.1. 자아정체감의 정의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 사고, 정서가 변화해도 바뀌지 않는 것이 무엇이며,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개별성은 가치, 동기, 관심을 타인과 공유해도 나는 타인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임을 아는 것이다. 통합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이 전체적으로 통합된 것이다. 지속성은 과거, 현재, 미래로 시간이 흘러도 나는 동일한 사람임을 아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의식을 개인적 정체감(personal identity)이라고 하며, 이것은 우리에게 안정감의 근원이 된다.
1.2.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사회와의 관계에서 맺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여 발달하는 것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제시하면서, 각 단계에서 발달하는 양상을 '바람직한 정신발달'과 '부정적인 정신발달'로 설명하였다.
그 중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5단계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진정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겪는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것이 핵심적이다.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정체성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다양한 역할을 시도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은 점진적으로 자아정체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반면 정체성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정체감 혼란을 겪게 되면, 개인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경우 청소년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고, 장래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이 이후 성인기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청소년 개인이 자신만의 가치관과 신념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역할 시도를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그의 이론적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3.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유형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체감 달성 유형은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직업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상태이다. 이 단계의 사람은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던 이상, 가치, 동일시의 내용들과 새로운 정보와 자극들 사이에서 고민과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다. 그 후 신중히 새로운 대안을 탐색하고 자신을 재정립하여 직업적 방향, 가치와 이념 등에 대한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 실현하는 데 필요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이다.
둘째, 정체감 유실 유형은 부모나 사회의 가치관을 그대로 선택한 사람으로, 위기가 없고 의사결정도 쉽다. 하지만 이들은 주체적이고 독립적이지 않으며 책임성도 부족하다. 자기탐색을 위한 위기를 경험한 적은 없지만, 이미 어떤 대안을 설정해서 관여하고 있는 경우이다.
셋째, 정체감 혼란 유형은 정체감 확립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개인의 신념체계 확립을 못해서 자신의 능력에 회의감이 있고, 직업역할수행을 하지 못한다. 이들은 위기도, 관여도 경험해 본 적이 없으며 직업적 추구, 종교적, 정치적 이념이나 가치에 대해 의문과 갈등을 느끼지도 않고 여기저기 참여했다가 쉽게 중단해 버리는 경우이다.
넷째, 정체감유예 유형은 정체감을 확립하려고 다양한 역할을 실험하고 수행하는 상태이다. 위기상황을 경험하고, 정체감형성에 대한 욕구가 있으나 적극적인 노력과 자신감이 부족하다. 아직 자기탐색을 위한 위기의 와중에 있으며, 뚜렷한 대안을 설정해서 관여하고 있지는 않은 경우이다.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
2.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은 진정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발달과업을 겪는 시기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자아혼란을 겪게 된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여자와 남자 사이에 정체감 발달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등 발달단계에 따른 정체감 혼란의 정도는 차이를 보였는데, 고등학생이 가장 많은 혼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생들이 아직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방향에 대해 확실히 정립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미디어, 사회문화적 요인 등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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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자화상 지도방안/이경희/국민대학교/2003
청소년의 이중적 자아 실태와 대처방안 고찰/한수민/한국청소년학회/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