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B형 간염
1.1. 정의 및 역학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감염성 질환이다.
B형 간염의 정의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이로 인한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B형 간염의 역학을 살펴보면,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률이 높으며, 우리나라 또한 B형 간염 유병률이 높은 국가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성인 인구 중 약 2.5~3.1%가 만성 B형 간염 환자로 추정되며, 간암을 포함한 만성 간질환이 전체 사망원인의 약 7%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약 3.5~4억 명으로 추산되는 만성 B형 간염 환자 중 매년 백만 명 정도가 B형 간염에 의한 합병증으로 사망하고 있다. 이처럼 B형 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보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2. 원인 및 감염경로
B형 간염의 원인 및 감염경로는 다음과 같다.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의해 감염되어 발병하는 질환이다.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에 의해 전파되며, 가장 흔한 감염 경로는 수직감염이다. 즉,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신생아가 출산 과정에서 감염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수직감염의 경우 95% 이상에서 만성 B형 간염으로 진행된다.
또한 어릴 때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혈액이나 체액에 노출되면 만성 B형 간염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사춘기 이후 성인기에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에는 95% 이상에서 신체의 면역력에 의해 바이러스가 제거되어 급성 간염의 경과만 보이며 만성 B형 간염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그 밖에도 성적 접촉, 수혈, 오염된 주사기 사용 등에 의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특히 동성연애자, 문신이나 피어싱을 하는 사람, 약물 중독자, 가족 내 공동 사용하는 칫솔이나 면도기 등에 의해 감염될 위험이 높다. 또한 면역이 억제된 상태에서 거대세포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B형 간염이 발생할 수 있다.
1.3. 병태생리
B형 간염 바이러스는 DNA 바이러스로 간세포 내에 들어가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숙주세포 DNA에 통합시킨 후 숙주세포 내에서 증식하게 된다. 감염된 간세포에서는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표면항원(HBsAg), 핵심항원(HBcAg), e항원(HBeAg) 등이 다량 생산되고, 이들 항원들이 혈액 중으로 방출된다. 인체는 이러한 바이러스 항원들에 대한 면역반응을 나타내게 되고, 이로 인해 감염된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간염이 유발된다. 특히 세포독성 T 림프구에 의해 감염된 간세포들이 선택적으로 파괴되면서 간세포 괴사가 일어나게 된다. 이후 재생간세포가 증식하면서 간 조직 손상이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