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융복합 관광사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0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융복합 관광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관광 트렌드 변화
2.1. 2000년 이후 관광시장의 변화
2.2. 관광의 주요 유형
2.2.1. 국적과 국경에 의한 분류
2.2.2. 관광목적에 의한 분류
2.2.3. 지역구분에 의한 분류
2.2.4. 관광활동 유형에 의한 분류
2.2.5. 여행기간에 의한 분류
2.3. 뉴투어리즘 관광

3. 스마트관광도시
3.1. 스마트관광도시 개념
3.2. 스마트관광도시 추진배경과 사업목표
3.3. 2022년 스마트관광도시 사업 대상지
3.4. 터치수원 사례
3.5.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의 특징
3.6. 경주시의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관광트렌드가 전례 없는 방식으로 결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관광산업에 유례없는 위협과 기회를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중심의 공급환경 변화에 의해서도 촉발되지만 관광객의 행태변화에 의해서도 유발되면서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관광트렌드 변화에 따라 새로운 관광정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미래 트렌드의 불확실성에 촉각을 세우고 이에 대한 대응태세를 갖추는 미래주의 전략이 시급하다. 새 관광 전략을 세우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현대 관광시장의 변화를 읽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 2000년 이후 뉴투어리즘 관광의 주요 트렌드를 설명하고, 현대 관광의 유형을 구분해보고자 한다.


2. 관광 트렌드 변화
2.1. 2000년 이후 관광시장의 변화

2000년 이후 관광시장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최근 관광트렌드가 전례 없는 방식으로 결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관광산업에 유례없는 위협과 기회를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중심의 공급환경 변화에 의해서도 촉발되지만 관광객의 행태변화에 의해서도 유발되면서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관광트렌드 변화에 따라 새로운 관광정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미래 트렌드의 불확실성에 촉각을 세우고 이에 대한 대응태세를 갖추는 미래주의 전략이 시급하다.

새 관광 전략을 세우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현대 관광시장의 변화를 읽는 것이다. 최근 변화한 관광 트렌드 10가지를 꼽아보면 멀티컬쳐 관광소비의 확산, 뉴 시니어의 핵심 관광소비계층으로의 부상, 헬스 투어리즘의 확산, 소비자 주도의 창조관광, 체험하는 관광소비자 트라이투어슈머의 부상, 소셜네트워크가 주도하는 관광, 그리너 비즈니스로의 관광산업 도약, 네오 럭셔리 관광소비의 확산, 레저 재핑의 시대로의 진입, 착한 관광소비자와 착한 관광기업의 시대 도래 등이 있다. 이는 뉴투어리즘의 개념과도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2.2. 관광의 주요 유형
2.2.1. 국적과 국경에 의한 분류

관광객의 이동 공간에 따라 국내관광과 국제관광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내관광이란 관광객의 이동 공간이 자국의 영토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관광객이 자신의 거주지를 벗어나 자국 내의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는 형태이다.

국제관광이란 관광객의 이동 공간이 특정 국가의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관광객이 자국을 벗어나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형태이다.

국제관광은 경제적, 문화적 교류 증진과 더불어 관광객의 시야를 넓히고 국가 간 이해와 평화 증진에 기여한다. 그러나 외화 유출, 문화적 충돌, 환경 파괴 등의 부작용도 있다.

따라서 국내관광과 국제관광은 각각 다른 특성과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관광객의 이동 공간을 기준으로 구분되는 관광의 주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2.2.2. 관광목적에 의한 분류

관광목적에 의한 분류로는 순수관광과 겸목적관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순수관광은 개인의 오락, 휴양, 레크리에이션, 견문확대 등의 순수한 목적으로 관광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적지 답사, 수학...


참고 자료

박의서. (2019). 관광상품 기획관리. 학현사.
김사헌. (2006.6). 관광산업의 새로운 트랜드. (페이지: 14-1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관광공사. (2014). 미래지향 신규 융복합 관광산업 발굴 및 사업화방안 수립 연구.
오창현. (2014).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융복합 전략.
김경숙. (2013). 관광산업의 융복합 콘텐츠 개발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안희자. (2013). 창조경제시대 융합관광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준형. (2011).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의 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정책금융공사.
김수범. (2015). 국내 의료관광 연관산업 동향 및 전망.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국토교통부 2020.09.15. 보도자료
네이버지식백과
문화체육관광부 도란도란 문화놀이터 블로그 김민지 기자
수원시청 수원시 공식 블로그
피즈 알아두면 좋은것들 블로그 – 스마트 관광도시 6개선정
수원민소장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선정지 수원 블로그
스포츠조선 ‘스마트도시’꿈꾸는경주, 2022 숏폼 영상 공모전 진행 -김세형 기자
관광학연구 제42권 제5호 스마트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관광 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이선영, 정남호, 구철호
이선희 저, 현대관광의 이해 , 대왕사, 2003
이연택 저, 관광기업환경의 이해, 일신사, 2005
정갑영 저, 최근 관광트렌드 변화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