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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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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언어의 중요성과 한국어의 현 위치
1.2. 한국어 교수법의 발전과 종류
1.3. 한국어 교수법 활용의 필요성

2. 본론
2.1. 한국어 교수법의 종류
2.1.1. 문법번역식교수법
2.1.2. 직접식 교수법
2.1.3. 청각구두교수법
2.1.4. 침묵식 교수법
2.1.5. 집단언어교수법
2.2. 한국어 교수법의 장단점 분석
2.2.1. 문법 중심 교수법의 장단점
2.2.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장단점
2.2.3. 상호작용 중심 교수법의 장단점
2.3. 효과적인 한국어 교수법 적용 방안
2.3.1. 학습자 수준과 목적에 맞는 교수법 선정
2.3.2. 문법과 회화의 균형 잡힌 교육
2.3.3.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 조성
2.3.4. 한국 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 병행

3. 결론
3.1. 한국어 교육의 방향성
3.2. 교사의 역할과 자질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의 중요성과 한국어의 현 위치

언어는 인간과 동물을 나누는 중요한 기준이며, 인간만이 서로 정해진 약속으로 만들어진 언어를 사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 언어의 중요성은 인간 진화 과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원시적인 언어 수단에서 발전하여 현대의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언어인 "한국어"의 위상 또한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는 7,102개로, 원래는 이보다 더 많고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장기간에 걸친 서구 제국주의 국가의 침략으로 인해 식민지 지배를 받아 아프리카와 미주대륙, 그리고 호주와 아시아 지역의 몇몇 국가들은 자신의 언어를 잃어버린 경우가 많았다. 우리나라도 일본의 민족말살 정책으로 우리의 언어를 잃어버릴 뻔했지만, 우리 조상들의 치열한 사투로 우리의 언어인 '한국어'가 지켜질 수 있었다.

현재 남북한의 주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퍼져있는 해외 동포까지 약 7,500만 명이 한국어를 사용 중이다. 이는 전 세계에 퍼져있는 프랑스어와 이탈리어를 쓰는 인구보다 규모가 큰 수준으로, 언어 인구로 순위를 매겼을 때 세계 13위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이처럼 한국이 전 세계에서 볼 때에는 정말 작은 국가이지만 한국어의 위상을 봤을 때는 전혀 작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한류로 인해 한국어를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 중국, 러시아, 캐나다, 영국 등지의 일부 대학은 한국어 교육을 위한 강의를 개설해 교육하고 있으며, 그 수준 또한 높게 평가받고 있다. 유럽 동구권의 국가들 사이에서도 한국어가 인기 있는 외국어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언어인 '한국어'의 위상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1.2. 한국어 교수법의 발전과 종류

한국어 교수법의 발전과 종류는 다음과 같다"

1950년대에서 1980년대의 외국 언어 학계를 살펴보면, 거의 30년이라는 시간 동안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의 교수법들이 만들어졌다. 맨 처음 문법번역식교수법을 시작으로 청화법교수법, 침묵식교수법, 암시교수법, 공동체교수법, 전신반응교수법 등 다양한 교수법들이 발전해 왔다. 1980년대 이후에는 언어를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 간의 상호 보완적인 학습 활동과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언어를 배우고 그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과 인지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그 결과 내용중심교수법, 과업중심교수법, 의사소통교수법 등이 개발되어 우리나라의 한국어 교육 학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우리나라의 한국어 교수법에는 문법번역식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집단언어교수법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문법번역식교수법은 문법과 번역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가장 전통적인 교수법이다. 직접식 교수법은 말하기, 듣기 기능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청각구두교수법은 문법 설명을 배제하고 구두 연습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침묵식 교수법은 교사의 침묵을 통해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을 도모하는 방식이다. 집단언어교수법은 교사-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심리적 요소를 중시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한국어 교수법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 왔으며, 각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맞는 교수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 한국어 교수법 활용의 필요성

한국어 교수법 활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는 전 세계적으로 그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한국학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단순히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자 함은 물론,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정서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배우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한국어 교수법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어 교수법은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오랜 기간 연구되어 온 다양한 교수법들을 참고하여 발전해왔다. 문법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교수법 등 각 교수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맞는 교수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문법과 회화의 균형을 잡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등,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처럼 한국어 교수법의 활용은 급증하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한국어 교수법의 종류
2.1.1. 문법번역식교수법

문법번역식교수법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가지는 한국어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읽기와 쓰기에 주로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배우고자 하는 언어의 어휘 선택은 사용되는 독서 교재에 근거를 두고 있다. 또한 유창함보다는 정확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외국어의 문법...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7younhee7/15972611
http://www.gosischool.or.kr/contents/fl_pyohyun/down/C04.pdf
『언어의 기원』, 파스칼 피크, 베르나르 빅토리, 장 루이 데살, 알마, 2009.11.02.
『한국어는 작지만 큰 언어다』, 권영민, 경기문화재단, 2010.10.2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허용, 박이정출판사, 2005.07.10.
『한국어 교육의 이해』, 김중섭, 하우, 2010.06.15.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김경령, 세계한국어문학 4집, 2009.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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