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어 수업 지도안
1.1. 수업 개요
수업 개요는 이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과 흐름을 요약적으로 보여주는 항목이다. 이 수업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설 '소나기'의 구성 단계와 상징적 소재, 작가 황순원에 대해 살펴보고, 고전 소설 '공양미 삼백 석'의 줄거리와 특징 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또한 소설 속의 "말하는 이"에 대해 학습하여 소설의 시점과 인물, 주제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 수업은 학생들의 문학 작품 감상 능력을 높이고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지도 대상 및 장소
지도 대상은 중학교 1학년 8반 학생들이며, 지도가 이루어지는 장소는 중학교 1학년 8반 교실이다""
1.3. 활용 기법 및 준비물
활용 기법 및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혼합법(강의법+문답법+매체활용법)을 활용한다. 교사가 수업 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과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준비물로는 교사용 출석부, 교과서, 지시봉, PPT 자료, 수업 지도안이 있으며, 학생들은 교과서, 노트, 필기구를 준비한다"
1.4. 학습 단원 및 목표
학습 단원 및 목표는 2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소설 '소나기'의 구성 단계와 상징적 소재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작품의 내용과 주제를 도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둘째, 소설 '공양미 삼백 석'의 줄거리, 판소리와 창극의 차이, 고대 소설의 특징을 학습하여 고전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소설 속 "말하는 이"의 시점, 인물의 성격과 삶의 모습, 소설의 주제와 효과를 분석하여 문학 작품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기르고자 한다."
1.5. 학습 단계별 활동
도입 3분
교사는 먼저 인사와 출석 확인을 한다.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밝은 목소리와 따뜻한 인사로 학생들을 맞이한다. 지난 주 수학여행에 다녀온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모두가 건강하게 돌아온 것에 대해 기쁨을 표현한다. 학생들이 수학여행에서 다양한 경험과 배움을 얻었음을 인정하며 이제 다시 본격적인 수업에 임할 것을 당부한다""
전개 30분
교사는 오늘의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첫 번째는 소나기의 구성 단계를 나누어 볼 수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소재의 상징적 의미를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작가 황순원에 대해 알아보고, 학생들이 소나기에 대해 연상하는 것을 말해보게 한다. 이어서 애니메이션을 통해 소나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게 한 뒤, 구성 단계별로 작품을 분석한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답변을 이끌어낸다. 마지막으로 조별 활동을 통해 소나기에 등장하는 소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