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수행하는 학생이 기관과 체결하는 계약서로, 실습생이 준수할 사항을 명시한 것이다. 실습생 서약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실습기관의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실습기관의 이미지나 명성을 훼손하지 않으며, 기관 내에서의 성실한 자세로 실습에 임할 것을 다짐한다. 실습기간 동안 기관이 요구하는 과제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습지도자의 지도와 조언에 성실히 따르겠다고 다짐한다. 또한 실습 중 취득한 기관 및 클라이언트 정보에 대한 비밀을 철저히 지킬 것을 서약한다. 마지막으로 실습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안전수칙을 준수할 것을 약속한다.
이와 같은 실습생 서약서를 통해 실습생은 기관과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추게 되며, 실습기관 역시 안정적인 실습 진행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2.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다.
I. 인적사항
이 름 성 별 생 년 월 일 소 속 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학년( 학기)
연락처 E-mail 주 소
II. 사회복지실습 및 자원봉사 경력
기관명 기간 주요 실습 및 봉사내용
III. 이수한 전공과목
교과목명 이수 완료 현재 이수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IV. 실습 계획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2018년도 학교에서 진행한 해외봉사를 다녀오고 나서이다. 중학생 때부터 줄곧 유아교육과를 희망해왔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였고, XX대학교에서 행정학과를 전공하게 되었다. 1년간 행정학과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행정학과가 저의 적성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였고 사회복지학은 부전공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학교에서 진행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에 합격하여 동계방학 중에 해외봉사를 다녀오게 되었다. 라오스에 있는 학교에 가서 봉사를 했는데 이 경험이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다.
해외봉사를 갖다 온 후,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회적 소외계층들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삶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제가 해왔던 봉사는 이미 준비된 좋은 시설에서, 좋은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제가 즐거움을 느끼고, 보람을 느끼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는 봉사를 해왔던 것이고, 이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이렇게 당연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경험하지 못한 채,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 분들의 삶이 더 나은 삶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XX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습을 하게 된다면 실습기간동안 XX동에 위치한 할머니 댁에 머무를 예정이다. 실습기관의 근접성은 실습 기간 동안 성실한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실습의 목적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익히고 현장경험을 쌓는 것이다. 실습을 통해 배우게 될 내용은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역량을 키우고, 사회복지관련 궁금한 점을 찾아 정리하며, 실습일지를 개인 SNS(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이다. 실습 후 목표달성 정도는 실습일지와 슈퍼바이저의 피드백, 프로포절 개요 작성을 통해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강점은 긍정적인 사고와 관찰력이며, 약점은 감정조절 능력이다.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에게 바라는 점은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는 것이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실습기간 동안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실천하는 것이다. 첫째, 실습생은 실습 기관과 실습지도자의 지시와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중 규정된 출퇴근 시간을 지키고, 실습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규칙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구성원들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해야 하며, 실습기관의 방침과 절차를 숙지하고 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셋째, 실습생은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배움의 폭을 넓히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넷째, 실습생은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윤리를 갖추어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클라이언트 정보를 비밀로 유지하고, 전문가로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 다섯째, 실습생은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지녀야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받은 지도와 가르침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이를 실천으로 보여야 한다.
4. 실습지도계획서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생의 효과적인 실습 수행을 위해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가 협력하여 작성하는 계획서이다. 실습지도계획서에는 실습생의 목표와 역할, 실습내용 및 일정, 실습지도와 평가 방법 등이 포함된다.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전공, 실습 수준, 관심사 및 실습 목표 등을 고려하여 실습지도계획서를 수립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효과적으로 실습에 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실습지도계획서에는 실습기관의 개요, 실습생의 실습 목표 및 역할, 실습기간 및 일정, 실습내용 및 방법, 실습지도 및 평가 방법 등이 포함된다. 특히 실습지도 및 평가 방법에서는 실습지도교수와 현장실습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이 명시되어야 한다.
실습지도계획서를 통해 실습생은 체계적인 실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실습기관과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실습지도계획서는 실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5.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XX종합사회복지관은 1906년 인보관운동에서 사회복지관사업으로 시작하였으며, 점차 그 규모가 커지면서 국가 정책의 변화와 함께 XX종합사회복지관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찾아가는 복지, 연구하는 복지, 함께하는 복지를 기반으로 국가로부터 받는 운영지원금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짐으로써 지금까지 지역주민들에게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지켜본 결과 복지관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꽤 높다고 느낄 수 있었다. XX종합사회복지관의 목적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 재가복지서비스,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는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