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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습득과 언어지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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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습득과 언어지식의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습득이론
2.1. 행동이론
2.1.1. 스키너의 행동이론
2.2. 생득이론
2.2.1. 촘스키의 생득이론
2.3. 행동이론과 생득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영유아 언어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와 생득론의 관점
3.1. 행동주의 관점
3.2. 생득론 관점

4.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4.1. 모어와 제2언어 습득의 차이점
4.2.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4.2.1. 전이에 의한 간섭
4.2.2. 모국어 지식의 간섭
4.3. 대조분석가설을 통해 본 모어의 영향
4.4. 결정적 시기 가설을 통해 본 모어의 영향
4.5. 언어사용 습관의 영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로크와 핑커, 촘스키로 대표되는 인지과학의 학자들은 인간이 동물과 비교해 가장 두드러지게 비교가 되는 것은 인간은 말을 한다는 것이다"" 말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왜냐면 동물도 여러 가지 소리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이다. 인지과학자들이 동물과 비교되는 점에 있어 말을 한다는 것의 의미는 발성기관을 이용해 소리를 내고 의견을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신생아들은 울음을 터뜨림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어딘가 불편하거나 욕구 충족을 원할 때에도 울음을 통해 의사를 표현한다. 인지과학자 로크는 신생아가 태어나자마자 많은 일 중에서도 언어 행위를 적극적으로 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의 언어습득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도 했다. 미국의 한 대학에서 한 실험에서도 8개월 된 아동을 조사한 결과 말의 뜻이나 말에 대한 실마리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도 여러 번의 반복을 거쳐 옹알거림으로써 그 말을 배운다는 결과가 도출된 바 있다.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는 오랜 시간 학자들의 주된 연구 과제였는데 1960년대 초부터 강하게 추진되어 온 언어습득 연구의 주된 목적은 제1 언어습득 뿐만 아니라 자연적 및 조정적 제2 언어습득의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어 왔다. 1970년대에 와서는 언어습득에 관한 연구는 아동이나 성인이 자연적 습득조건하에서 어떻게 제2언어를 습득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는 현대 사회에 이르러서는 모국어의 습득 원리부터 제2언어 습득, 제3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로까지 진행되고 있다.


2. 언어습득이론
2.1. 행동이론
2.1.1. 스키너의 행동이론

스키너의 행동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환경으로부터 주어진 경험적 자료에 근거해 조건반사적으로 연상 작용을 일으켜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해 나간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의 행동 및 의사결정에 있어 환경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이론은 1960년대 현대 언어학이 출범하기 이전부터 발달한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반응의 관점에서 인간에게 경험된 지식체계 내에서 자극이 주어지고 반응을 통해 지식을 확장해 나간다고 주장한다. 스키너는 행동이론에서 특징적으로 인간의 언어행동을 관찰 가능한 환경조건과 언어행동과의 관계로 설명하고자 했으며,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과 반응은 강화에 의해 연합된다고 봄으로써 강화를 중요한 언어학습기제로 보았다.

구체적으로 스키너는 아동이 문법에 맞는 문장을 산출하거나 적절한 언어행동을 보일 경우 강화를 제공하여 행동 발생의 확률을 증가시키고, 문법에 맞지 않거나 부적절한 언어행동을 보이는 경우 수정을 통해 행동의 발생확률을 감소시킴으로써 아동의 언어습득이 이뤄진다고 보았다. 이처럼 강화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했던 스키너의 행동이론은 언어습득 과정을 자극, 반응, 강화의 구조 안에서 설명하고자 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2.2. 생득이론
2.2.1. 촘스키의 생득이론

생득이론은 언어는 타고난 요소에 의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즉, 태어날 때부터 인간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언어에 대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촘스키는 이러한 생득적 요소에 초점을 맞춰 인간의 언어습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생득이론은 특히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 행동이론의 한계가 서서히 드러나면서 언어발달에 대한 정신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고 그 결과 제안된 것이 생득이론이다. 촘스키는 영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습득의 장치가 있는데 이에 적절한 시기와 적절한 경험이 더해져 효과적인 언어습득이 이뤄진다고 보았다. 언어습득에 있어 개별적 차이가 있는 것은 기질적인 측면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언어습득이 활성화될 수 있는 적절한 시기와 수준이 있다는 것이 생득이론의 주된 요지이다.

촘스키 ...


참고 자료

조숙환, 언어습득론, 새국어생활 7권 제1호, 1997, pp.3~11.
배주채, 언어학개론, 태학사, 2015, pp.19~25.
배주채(2015). 언어학개론. 서울: 태학사.
박경자(1997), 언어습득 연구방법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황종배(2004), 제2언어 습득론개관, 경진문화사
박덕재, 박성현 저(2011),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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