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초등학생의 방과후 체육활동
1.1. 체육활동의 중요성
체육활동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모든 사람에게 체육활동은 긍정적인 사회적 소양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특히 몸과 마음 모두 성장하는 시기에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Erikson은 능력이 뛰어나면 아동이 자신의 문화 일원이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으며, Piaget는 운동능력의 발달은 지적 발달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Haywood(1986)는 체육활동을 통하여 뼈의 성장과 골격의 변화가 나타남으로써 성장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체육활동을 통하여 체형과 균형이 변화되고 체중과 신장과의 비율이 증가된다고 하였다.
또한 정과 체육수업 외에 방과 후 여가시간을 활용한 체육활동을 통해서도 사회적 건강을 얻을 수 있다. 자아를 향상 시키고 자신감을 획득함으로써 정서적 건강도 얻어지며, 이는 체육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이와 같이 체육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발달은 단순히 신체적인 능력만이 아닌, 주변 환경과의 관계 등을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학생들 스스로 체육활동을 생활화 할 수 있는 교육이 제공되어져야 할 것이다.
1.2. 방과후 체육활동의 정의
방과후 체육활동은 모든 학생에게 참여의 자유와 기회가 주어지는 운동이며 참여는 각자의 선택에 기초를 두고 있다. 방과후 체육활동은 시간활용의 자유, 충분한 활동 기회 그리고 스스로가 선택한 운동종목에의 참여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과후 체육활동은 참가자가 스스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욕만 보이면 되고, 운동 기능의 수준은 그리 중요시되지 않으며 정과 체육 시간에 익힌 학습 내용을 실제로 시간의 제약이나 심리적인 부담감 없이 허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을 위한 체육 활동이므로 운동 기능이 뛰어나거나 뒤지 학생, 체력이 강하거나 약한 학생 모두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
1.3. 방과후 체육활동의 목적
방과후 체육활동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의 증진이다. 방과후 체육활동은 학생들이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운동 기능의 향상이다. 모든 학생은 방과후 체육활동을 통하여 정과 체육시간에 학습한 운동 기능을 연습하여 보다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으며, 정과 체육시간에 학습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운동 기능을 숙련시킬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성격의 발달이다.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을 통한 상호작용은 학생이 바람직한 성격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넷째, 여가의 선용이다. 방과 후나 주말의 체육활동은 건설적인 여가 활동의 방법이다. 즉 방과후 체육활동을 통하여 건전하게 여가를 활용함으로써 시간의 안일한 소비와 사회적 비행 등을 예방할 수 있다"."
1.4. 방과후 체육활동의 형태
방과후 체육활동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교내경기 이다. 교내경기는 각 참가 단위가 학급에서 선발된 대표 선수를 중심으로 리그 방식으로 진행되는 형태이다.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지만, 적극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방과후 체육활동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스포츠클럽 활동이다. 스포츠클럽이란 특정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공통된 욕구와 취미를 가진 개인들이 모여서 자율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서 클럽의 부원들은 클럽활동을 함으로써 체력이나 운동 기능은 물론 사회적 성격의 계발도 꾀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스포츠 활동을 조직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특별활동을 활용하여 체육활동을 원하는 학생에게 제한된 체육활동을 제공한다"".
셋째, 비조직적 형태의 체육활동이다. 체육클럽에도 가입하지 않고 교내 경기 프로그램에도 참가하지 않는 학생이 언제든지 체육활동을 하고 싶을 때 개인적으로 또는 그러한 학생들끼리 모여 집단적이고 비정기적이고 임의적인 형태로 행하는 방과후 체육활동을 말한다"".
2. 초등학생의 방과후 체육활동 실태 분석
2.1. 충청북도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 설문조사 결과
충청북도 청주시 소재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의 방과후 체육활동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주일에 방과후 체육활동을 매일 한다고 선택한 학생은 44명으로 32.1%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3~4일 한다는 학생도 40명으로 29.2%에 달했다. 이는 최근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초등학생의 운동 부족 현상과는 다소 상반되는 결과이다. 1~2일만 체육활동을 한다는 학생은 19명으로 13.8%였으며, 전혀 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가장 낮은 5.8%에 그쳤다.
둘째,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을 살펴보면, 30분~1시간 이하로 운동에 시간을 소비하는 학생이 69명으로 53.5%로 가장 많았다. 30분 이하로 운동하는 학생도 24.0%에 달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1주일에 3일 이상, 한번에 1시간 이상의 운동량과 비교하면, 이들 77.5%의 학생들이 권장 수준 미만으로 체육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시간 이상 체육활동을 하는 학생은 7%에 불과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초등학생들의 체육활동 부족 현상의 근본 원인은 빈도가 아니라 시간의 부족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