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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겐하임 미술관의 건축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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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겐하임 미술관의 건축적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시재생과 문화
1.1. 도시재생의 배경
1.2. 문화기반 도시재생의 개념과 전략
1.3. 수변공간을 활용한 문화재생

2. 빌바오 도시재생 사례
2.1. 빌바오의 도시 성장과 쇠퇴
2.2. 도시재생 전략 수립
2.3. 문화기반 재생 프로젝트: 구겐하임 미술관

3. 건축물을 통한 도시 재생
3.1. 에펠탑: 산업혁명과 기술 발전의 상징
3.2.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혁신적 디자인의 대표작
3.3.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도시 재생의 촉매제

4. 건축가와 그들의 작품
4.1. 르 코르뷔지에: 근대 건축의 혁신
4.2. 이오밍 페이: 문화의 융합
4.3. 프랭크 게리: 혁신적인 조형미

5. 건축의 의미와 가치
5.1. 건축을 통한 무에서 유의 창조
5.2. 건축가의 철학과 사회적 영향
5.3. 건축물의 지역성과 맥락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시재생과 문화
1.1. 도시재생의 배경

도시재생의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도시화와 공업화로 인한 도시 문제의 대두이다. 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급증하면서 주거 환경 악화, 교통 체증, 환경 오염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또한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의 도시 경제가 쇠퇴하면서 도시의 활력이 약화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도시재생은 도시의 환경 개선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대안으로 대두되었다.

둘째, 삶의 질과 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이다. 과거 도시개발이 양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최근에는 질적 향상과 지속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특히 도시민의 문화적 욕구가 높아지면서 도시재생에서 문화적 요소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도시 문화와 예술 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도시재생은 단순한 물리적 환경 개선을 넘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통합적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특히 문화와 예술을 도시재생의 핵심 전략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도시재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1.2. 문화기반 도시재생의 개념과 전략

문화기반 도시재생의 개념과 전략은 지속가능한 개발 관점에서 기존의 한정된 도시공간과 자원을 활용하는 실천적인 도시재생으로서, 도시가 가지는 유ㆍ무형의 문화적자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충족과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도시재생의 유형이다.

다시 말해 문화형 도시재생은 도시가 가진 문화적 자원을 활용하여 도시재생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도시재생 전략에 있어서 역사적, 문화적 자원의 활용은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 장기간의 불황, 실업, 그리고 이민증대로 고민하는 도시정책담당자 등이 도시재생에 문화정책을 포함시키면서 문화와 이에 따른 어메니티(amenity)가 도시 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었으며,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역사문화환경의 조성은 도시 이미지의 재창출과 도시 경쟁력의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전략의 결정적인 수단으로서 평가받기 시작하였다.

문화정책의 개입 정도에 따라 문화주도형 재생, 문화통합형 재생, 문화참여형 재생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문화주도현 재생은 문화가 도시재생의 성장동력이 되는 경우로써, 일반적으로 쇠퇴한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낙후된 도심 재생을 위한 도시선도개발(flagship development)의 형태이다. 주로 대규모 문화시설을 건립하거나 대형 이벤트를 유치하여 도시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문화통합형 재생은 적극적인 도시재생 문화활동이 환경, 사회, 경제 분야의 활동에 통합되어 진행되는 지역재생 전략으로 초기에는 문화지구, 문화산업 클러스터 등의 물리적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으나 21세기에는 문화의 창의성이 도시산업의 새로운 기반을 구축하는 적극적인 도시통합형 모델이 떠오르고 있다. 이에 비해 문화참여형 재생은 소극적인 도시재생 문화활동이 전략계획이나 기본계획 단계에 문화전략이 완전히 통합되지 않는 경우로, 도시재생을 추진하는 주체와 문화활동을 추진하는 주체간의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이다.

이처럼 문화를 기반으로 한 도시재생의 유형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도시재생을 위해 도시의 문화적, 역사적 자원을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빌바오시는 문화주도형 재생의 사례로서 구겐하임미술관을 유치함으로써 도시 이미지를 개선하였다.


1.3. 수변공간을 활용한 문화재생

수변공간을 활용한 문화재생은 기존의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수변공간의 문화적 자원을 활용하여 도시 이미지의 재창출과 도시 경쟁력의 강화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도시재생 전략의 수단이다. 여기에서 문화적 자원이란 해당지역의 수변공간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ㆍ문화적 사실에 기반한 장소성과 수변공간의 자연환경적 가치를 말한다.

따라서 수변공간의 문화재생은 인공적 공간과 자연적 공간이 서로 맞물린 복합적 공간이라는 입지적 특성과 지역이 가진 각각의 이미지에 따른 개발유형과 전략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야 하고, 지역재생전략으로서 각 분야의 활동에 통합되어 진행되어야 하는 특징을 갖는다.

수변공간은 일반적으로 강변, 호수변, 해변 등 비교적 규모가 큰 수공간을 대상으로 수면부와 육지부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일체가 된 영역을 지칭하며, 도시민의 커뮤니티형성 공간, 심미적 기능수행, 외부와의 교류로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발판 역할을 담당한다. 즉, 수변공간은 인공적 공간과 자연적 공간이 만나는 접점으로서 도시민에게 안정감과 생동감을 주는 장소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변공간의 문화적 가치와 기능은 빌바오시의 도시재생 사례에서 잘 드러난다. 빌바오시는 네르비온강을 중심으로 한 수변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도시재생을 추진하였다. 이들은 네르비온강변의 항만공업시설을 정비하고 수변공간을 대중들이 접근할 수 있는 녹지공간, 문화시설, 보행로 등으로 재구축함으로써 도심과 수변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전략을 펼쳤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구겐하임 미술관을 유치함으로써 수변공간을 중심으로 한 문화 클러스터를 조성하였다. 구겐하임 미술관은 도시 이미지의 재창출과 도시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했는데, 개관 1년 만에 136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며 지역경제 활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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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수변공간 문화재생의 계획적 특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제8호(통권238호), 2008.
이금진, “빌바오 아반도이바라, 바리칼도, 아메졸라 사례를 통해 본 문화기반 하버프론트 재생방안 연구”,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제1호(통권255호), 2010.
이금찬, 여홍구, 강준구, 손병주, 이금찬 , "사석이탈방지틀이 사석보호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대한토목학회, 제34회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2008.
이영주, 권순석, 김대관, 김효정, 송인주, 전영옥, 한경수, "도시관광 개발사례 연구", 강원발전 연구원, 강원발전연구원 연구과제 요약집, 2005.
조희영, 김정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통한 현대건축물의 아이콘화 요건 분석", 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2007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 2007.
박세훈, “빌바오와 가나자와의 도시매력 증진사례”,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국토 통권 제288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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