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 논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8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 논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의 개념

3. 바람직한 마케팅조사
3.1. 마케팅 조사의 정의
3.2.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 사례
3.2.1. 빙그레 회사의 메로나 사례
3.2.2. 당근마켓의 사례

4.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4.1. 시장과 소비자 이해
4.2. 기술 활용
4.3. 기업의 차별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자급자족'으로 생활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사람들은 갈수록 편리함을 추구하고 그 속에서는 소비가 자연스레 우리 주변에 자리잡혀 있다. 생활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필수소비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과시소비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자연히 소비를 위한 그 기업 또한 수도 없이 생겨나고 있으며, 소비자는 점점 선택의 폭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 '청소기'라는 제품만 검색해도 해당 상품은 약 430만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기능부터 디자인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고도화된 소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킬 마케팅이 필요하며 그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어야 한다.


2.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란 "경영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과 시장 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 촉진 정도"를 의미한다. 마케팅은 단순한 판매나 영업, 유통, 광고 등의 개념을 넘어서서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포괄적인 활동이다.

피터 드러커(P. Drucker)는 "판매와 마케팅은 동의어나 상호 보완적인 개념이 아니라 정반대의 개념"이라고 지적했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추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제품이 팔리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상적인 마케팅은 구매할 준비가 된 고객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고객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마케팅의 본질은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가치의 교환 과정이다. 판매자는 소비자가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교환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환 과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

또한 마케팅에는 단순한 판매 위주의 개념을 넘어서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관계를 강화하여 소비자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장기적인 유대를 강화하는 관계마케팅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높은 서비스, 적당한 가격 등을 제공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주어야 한다.


3. 바람직한 마케팅조사
3.1. 마케팅 조사의 정의

마케팅 조사는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 재화를 마케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보며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결정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통해 ...


참고 자료

김종철, 재미있는 마케팅이야기
김형길 김정희 공저, 마케팅의 이해
은종성, 마케팅의 정석
김상용, [마케팅조사], 창명 출판사, 2019.
http://kocw.xcache.kinxcdn.com/KOCW/document/2018/seowon/leejihun201/4.pdf
큐교슈의 유튜브MBA의 기업의 차별화 전략, 당근마켓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879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