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부모교육에 대한 개인의 경험(부모교육 참여 여부, 실시 기관, 정보 수집 방법 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부모교육에 대한 개인의 경험(부모교육 참여 여부, 실시 기관, 정보 수집 방법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운영전략
1.1. 확고한 신념 확립하기
1.2. 부모에게 정보 제공하기
1.3. 부모로부터 정보수집하기
1.4.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제공하기
1.5. 다양한 의사교환방법 활용하기
1.6. 프로그램에 부모 참여시키기
1.7. 부모교육에 대한 홍보하기

2. 부모면담(상담)의 특성과 절차
2.1. 부모면담의 특성
2.2. 부모면담의 절차
2.2.1. 부모 개인 면담 시기
2.2.2. 개인 면담 자료 작성
2.2.3. 개인 면담 안내
2.2.4. 당일 환경구성
2.2.5. 개인 면담 후 추가 활동

3.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3.1.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3.2. 서울 장지동 새세대 유치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향후 과제 및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운영전략
1.1. 확고한 신념 확립하기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운영전략 '1.1. 확고한 신념 확립하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원장이나 시설장의 부모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사명감 그리고 높은 실천력이 요구된다. 기관 운영에 대한 기관장의 교육철학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은 부모교육의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들의 교육철학과 부모교육에 대한 신념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 사회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부모교육의 효율화를 위해 전문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을 갖고 실천하고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확고한 신념과 의지가 중요하다. 즉, 기관장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2. 부모에게 정보 제공하기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교육기관이 부모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플라우든 보고서(Plouden Report)에 따르면 교육기관과 부모와의 관계에서 부모에게 자녀들의 진보와 함께 학교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반적인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부모에게 자녀 및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자녀의 양육 및 교육, 유아교육기관의 교육, 가족관계, 부모들의 개인적인 취미생활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모들이 요구하는 정보의 내용을 민감하게 조사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부모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강연회, 참관 및 참여수업, 워크숍, 부모교육 훈련 프로그램, 소집단 면담, 취미활동, 운영위원회 등과 같이 대·소집단 형태나 개인면담, 가정방문, 일일교사, 보조교사 등과 같이 개인별 만남 형태, 가정통신,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메일, 문자메시지, 뉴스레터, 교육회보, 소책자 등과 같이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이 없는 통신 형태가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부모들에게 유아발달, 유아교육기관의 활동, 가정-기관 연계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와 기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부모의 자녀교육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이다.


1.3. 부모로부터 정보수집하기

교사들은 영유아들이 가정에서 실제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가 알고 있는 유아의 모습은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영유아와 관련되어 부모로부터 수집하는 정보를 통해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영유아와 영유아의 가정을 보다 더 이해하게 됨으로써 영유아에게 적절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부모와 효율적인 협력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교사는 부모 및 가족들과의 정기적인 의사소통과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통해 영유아발달에 관한 이해를 나누고 개별 자료들을 수집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가정과 기관에서 일관성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게 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데 결정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개인면담, 소집단 면담, 가정방문, 인터넷의 게시판이나 상담코너, 부모와의 주기적인 연락장 주고받기, 입학 전 제출하는 자녀 신상기록, 가정용 관찰 체크리스트 등에 의해 정보수집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교사는 영유아의 특성,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 방식, 요구 사항 등 영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1.4.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제공하기

최근 우리나라에 소개되고 있는 APT(Active Parenting Today), PET(Parents Effectiveness Training), STEP(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등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일정기간 동안, 즉 6-8주 정도 주 1회씩 지속적으로 15명 내외의 소집단 부모에게 준비된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VTR 시청, 토의, 역할극, 시범을 보이면서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훈련한다. 특히, 이 프로그...


참고 자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강선화(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면담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순(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부모교육론 교안
박명효.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아버지의 인식과 요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2012. 전라북도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유치원 홈페이지
서울 장지동 새세대 유치원 홈페이지
마미정,박초아,김동례,and 정경진. "지역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교육 현황과 발전 방향." 부모교육연구 12.2 (2015): 5-2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