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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청전과 심청가의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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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청전과 심청가의 유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의 전통예술
1.1. 판소리
1.1.1. 판소리의 개념과 특징
1.1.2. 판소리의 발달과정
1.1.3. 판소리의 문학적 가치
1.2. 한국의 전통연희
1.2.1. 전통연희의 역사
1.2.2. 전통연희의 다양성
1.2.3. 전통연희의 현대적 활용
1.3. 한국 전통음식의 맛과 지혜
1.3.1. 김치의 가치
1.3.2. 장류(된장, 고추장)의 특성
1.3.3. 한국 전통음식의 세계화 가능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의 전통예술
1.1. 판소리
1.1.1. 판소리의 개념과 특징

판소리는 우리나라 전통 행위예술 중 하나로, 한 명의 소리꾼이 북을 치는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창, 아니리, 너름새를 섞어서 구연하는 형태의 공연예술이다. "판소리"라는 단어는 "판"과 "소리"가 합쳐진 말로, 여러 사람이 모인 곳이나 상황과 장면에서 부르는 노래를 뜻한다. 따라서 판소리는 구전으로 전해져 온 우리나라 민족 문화의 자산이며, 생동감 있는 현장의 언어와 전통음악의 자산을 풍부하게 보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전통적인 공연 예술이 어떻게 관객과 호흡하며 성장해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판소리는 당시 서민들에게 큰 위로와 공감을 주었으며, 이들이 주체가 되어 공연을 펼치면서 발전해왔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판소리의 대표적인 작품인 춘향전과 심청전에서는 사회적으로 약자일 수밖에 없는 주인공들이 여러 고난을 극복하고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는 서사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서민들이 원하는 꿈을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판소리는 평등한 사회의 실현을 지향하고 있으며, 당시 사회상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면서도 해학적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1.2. 판소리의 발달과정

판소리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판소리는 영·정조 시대부터 18세기 초에 형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1754년(영조30)에 쓰인 <만화본춘향전>이 판소리에 관한 최초의 자료로 알려져 있다. 판소리의 역사를 크게 3시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1기는 형성기인 영·정조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사회·경제적 발달과 서민층의 성장으로 판소리의 12마당이 성립되었으며, 최선달·하한담 등 명창이 등장하여 판소리의 기틀을 다졌다.

제2기는 신재효가 활동했던 19세기말 무렵으로 전성기이다. 이때 광대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었고 대본이 소설로 출간되어 널리 읽혔다. 순조 이후에 권삼득·송흥록·모흥갑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 번성에 기여했다. 특히 신재효가 체계 없이 불리던 12마당을 6마당으로 정리하면서 판소리의 형식과 내용을 체계화하였다.

20세기 이후는 쇠퇴기인 제3기이다. 일제의 강점과 함께 판소리도 점차 쇠퇴되어 갔다. 창극 또는 국극이라 하여 연극으로 변형시키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별다른 성과는 없었고, 학문적인 정리 작업이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계승을 위한 노력들이 명창의 완창 발표회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1.1.3. 판소리의 문학적 가치

판소리는 서민들의 일상적인 언어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를 통해 듣는 이를 즐겁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


참고 자료

구비문학, 한국민족문학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05810
판소리, 위대한 문화유산, 2010.03.1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68834&cid=58840&categoryId=58856
판소리의 종류, 두산백과 두피디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548006&cid=40942&categor
서유석. "한국구비문학회 30년,판소리 연구의 성과와 한계 그리고 나아갈 길." 碑文學硏究 -.70 (2023): 141-183.
임재해. "구비문학에 의한 현실문화 만들기의 가능성과 필요성." 碑文學硏究 0.23 (2006): 1-77.
이정복. "공동체의 관점에서 본 말과 구비문학." 碑文學硏究 0.19 (2004): 19-56.
임재해. "구비문학의 사회적 소통과 정서적 공감 기능." 碑文學硏究 0.49 (2018): 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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