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정보화 시대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부모의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맞벌이를 통한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의 급속한 팽창을 일으켰다. 앞으로 더 증가될 여성경제 활동인구를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질적인 유아교육이 요구되어 진다.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타고난 잠재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돕는 과정으로써 사회여건의 변화와 함께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전인적인 유아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아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교사와 유아가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련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우리는 교수학습이라 하고 그 과정을 총체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이라고 일컫는다. 따라서 수준 높은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아의 발달 단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유아교육기관 방문의 목적
유아교육기관 방문의 목적은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교수학습매체 및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함이다. 유아교육은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실제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원장 및 교사와의 면담과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의 실제를 살펴보고, 유아발달을 위해 활용되는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이 방문의 목적이다.
2. 본론
2.1. 유아교육의 기본개념과 목표
2.1.1.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의 시기가 인생 초기이므로 보육과 육아와 유아교육을 통일 개념으로 규정하려는 입장이다. 보육과 육아는 유아교육에 선행 또는 병행되는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여 주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가르치는 입장이다. 또한 학업의 기초기능과 생활에 필수적인 자조기능을 가르치는 입장이다. 교육기회 균등의 법칙에 따라 저소득층 가정과 문화적 실조 가정에서 자라는 유아들에게 결핍된 문화자극을 제공하여 보충해주는 입장이다. 유아에게 음악, 미술, 무용, 운동 특기를 일찍부터 가르쳐 타고난 재능을 조기에 개발, 신장시키는 입장으로 영재교육, 조기 특수교육을 의미한다. 또한, 평생교육의 첫 단계이므로 교육의 기회를 유아기에 제공하고,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인정하려는 입장이다. 유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전인교육으로 보는 입장이다.
2.1.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언어발달과 언어능력을 발달시키고, 인지능력의 향상, 정서와 사회성 발달 및 창의성의 신장,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은 5가지 감각기관의 활용을 통한 신체탐색과 표현력 발달을 도와주어 유아의 신체능력을 발달시켜주며,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전인발달을 목표로 한다."
2.1.3.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유형
세계의 유아교육 기관은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일원화된 국가와 보육과 교육이 분리되어 병행하는 이원화된 국가로 나뉜다. 외국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유아원(Nursery School)은 주로 3~4세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였으며, 유치원(Kindergarten) 교육을 공교육제도에 편입하여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아학교(Infant school)는 출생에서 취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