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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아동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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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 아동에 대한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범주성 장애의 특징
2.1.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결함
2.2.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
2.3. 타인 감정 인식의 어려움

3. 자폐범주성 장애의 연령별 치료적 접근
3.1. 만 0세-3세
3.2. 만 3세-5세
3.3. 만 5세-7세

4. 자폐범주성 장애의 실제 중재 및 치료
4.1. 음식조절 치료
4.2. 짝 그룹 미술치료
4.3. 음악적 치료

5.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성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
5.1. 사회성 기술 지원 방법
5.1.1. 소셜스토리
5.1.2. 소셜스킬 훈련 프로그램
5.1.3. 모델링
5.1.4. 사회적 인식 훈련
5.2. 의사소통 지원 방법
5.2.1. PECS (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5.2.2. 화면 기반 의사소통
5.2.3. 수화 및 제스처 사용
5.2.4. 소통 보드
5.3. 사회성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의 효과성 및 장단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범주성 장애는 발달 초기에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정서 공유, 타인과의 눈 맞춤, 공동주의 집중, 시선 따르기, 상호작용 행동 등 다양한 사회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며, 특히 다른 사람과 주의를 공유하는 공동주의 기술은 자폐범주성 장애의 영아시기에 나타나는 핵심적인 사회적 문제 및 의사소통 발달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된다.


2. 자폐범주성 장애의 특징
2.1.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결함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서 결함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정서 공유, 타인과의 눈 맞춤, 공동주의 집중, 시선 따르기, 상호작용 행동 등 다양한 사회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인다". 특히 다른 사람과 주의를 공유하는 공동주의 기술은 자폐범주성 장애의 영아시기에 나타나는 핵심적인 사회적 문제 및 의사소통 발달의 장애 요인으로 작용된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타인과의 정서적 공감과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 상황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거나 상호작용을 주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서도 결함을 보여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결함은 그들의 전반적인 발달과 일상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


2.2.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일상적인 활동이나 루틴을 지속적으로 고집하며, 특정 물건이나 주제에 대한 과도한 몰두를 보인다.

예를 들어, 자폐 아동은 창문을 계속 여닫거나 장난감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스티커나 자동차 바퀴 등 특정 사물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며, 관심사를 변화시키는 것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나타나며, 상황이나 환경의 변화에 높은 저항감을 드러낸다.

이처럼 자폐 아동의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는 이들의 사회성 발달과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또한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여 대인 관계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자폐 아동의 이러한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2.3. 타인 감정 인식의 어려움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타인의 얼굴 표정, 몸짓, 목소리 톤 등의 비언어적 단서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감정, 의도, 관심사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원활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 공감하거나 정서적으로 교류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타인 감정 인식의 어려움은 자폐범주성 장애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지속적인 결함을 초래한다. 따라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타인 감정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중재와 교육이 필요하다.


3. 자폐범주성 장애의 연령별 치료적 접근
3.1. 만 0세-3세

만 0세-3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건강의 파악이 자폐범주성 장애 치료에 있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임신 기간 내 또는 출산 시 손상 및 위험 유무, 수유 및 섭식, 배설, 수면상태, 팔다리 근육의 긴장 정도, 걸음걸이 등을 파악하고 건강 상의 특별한 질병 유무 등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 이 시기의 치료적 접근은 의료적 접근이 약 70%를 차지하고, 심리적 접근이 약 20%, 조기교육적 접근이 약 10%를 차지한다. 즉, 영아기에는 의료적 접근이 가장 중요하며, 이후 심리적 접근과 조기교육적 접근이 점차 그 비율을 높여나가게 된다. 이는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발달 단계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료적 접근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2. 만 3세-5세

만 3세~5세 시기의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에 대한 치료적 접근은 다음과 같다.

의료적 접근이 전제되어야 하지만, 영아기에 비하여 심리적 접근의 비율이 증가하고 우선되어져야 한다. 의료적 접근이 약 50%, 심리적 접근이 약 35%, 조기교육적 접근이 약 15%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 시기의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기본적인 생활 적응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조 기술, 기본적인 인지 개념 습득 등의 영역에서 조기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을 위한 심리적 접근이 더욱 강조된다.

구체적인 심리적 중재 방법으로는 행동수정치료...


참고 자료

Richard Simpson <자폐 범주성 장애>, 시그마프레스, 2005
L JUANE HEFLIN, DONNA FIORINO ALAIMO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2007
RICHARD L. SIMPSON, Brenda Smith Myles <자폐아동 및 청소년 교육>, 시그마프레스, 2010

전반적으로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언어발달장애 자료를 토대로 서술하였음.
김미현, 2017.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미술치료 석사학위논문에서 발췌함
[출처] [소곤소곤] 자폐범주성장애(ASD)의 음악치료|작성자 하나애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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