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사건으로 등장하는 폭력에 대한 사례를 들고 그 대책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적 사건으로 등장하는 폭력과 정신건강
1.1. 분노 조절 장애와 폭력 사태
1.2. 분노 조절 장애 해결방안
1.3. 다문화가정 내 가정폭력
1.3.1. 다문화가정 내 가정폭력 개념과 사례
1.3.2. 다문화가정 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대책
1.4.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우울증 환자 급증
1.4.1. 우울증 환자 증가에 대한 정부 대책
1.4.2. 우울증 예방 및 관리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 사건으로 등장하는 폭력과 정신건강
1.1. 분노 조절 장애와 폭력 사태
최근 분노 조절 장애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분노 조절 장애의 경우 특정 사안에 대해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분노 조절 장애는 일종의 트리거가 존재하여 격발된다면 상대편을 공격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예시는 운전 중에서 비롯되며,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욱 많이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운전 중 공격적인 태도와 보복 운전, 폭력사태, 더 나아가 살인사태까지 이르는 등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폭력성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분노 조절 장애의 특징인 '충동 억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본인이 화가 날 만한 상황이었다 해도 상대에 대한 복수심과 분노 감정에 치우쳐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간다. 이러한 것들이 보다 더 튀어나오는 데에는 상대를 괴롭히고 자신이 괴로운 만큼 상대방도 당해보라는 식의 보복성 심리가 많다는 것이다.
분노 조절 장애에 대한 피해는 나날이 심각해지고 격화되고 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이나 공격적인 행보에 대해 응당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정의심리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통계에 따르면 우발성 범죄 비율이 5년 사이 20%에서 28.1%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전체 범죄 중 5분의 1 정도가 우발성 범죄이며, 그 속에는 분노 조절 장애와 관련된 범죄의 비율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분노 조절 장애로 인한 폭력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공권력에 의존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것이다. 즉각적인 해결책은 폭력적인 사건 현장을 신속히 벗어나는 것이다. 자신이 피해자일지라도 상대방이 무기를 들고 공격한다면 크게 다치거나 사망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경찰에 신고하고 블랙박스 영상을 제공하는 등의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 제도 마련도 중요하다. 분노 조절 장애를 가진 이들이 정기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고 발생 이전에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폭력적 행동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더불어 교정교육 등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재발 방지에 힘써야 할 것이다.
1.2. 분노 조절 장애 해결방안
분노 조절 장애 해결방안이다. 첫째, 공권력에 의존하는 방법이 최우선적인 해결책이다. 분노 조절 장애 환자의 경우 언제 어떻게 공격해올지 모르고 상대방의 사고방식도 알 수 없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
참고 자료
김남명 외 1인, <분노사회 대한민국…4명중 1명 또 우발범죄>, 서울경제, 2022-08-12https://www.sedaily.com/NewsView/269RPVO5ZX
정성호, <참극 부른 ‘분노 조절 장애’…사고 막을 수 없나?>, KBS뉴스, 2015-02-28https://news.kbs.co.kr/news/view.do?ncd=3028028
권미경(2009). 『다문화주의와 평생교육』, 한국학술정보(주), p3-14.
김민정, 김경미(2017). 『다문화주의와 페미니즘』, 한울아카데미.
강동욱(2016). “다문화가족의 가정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국대학교.
무기력이 무기력해지도록 (게으름, 우울증, 번아웃의 심리학) 한창수(의사) 저 | 알에이치코리아 | 2021.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