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기오염의원인과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기오염의 정의와 원인
1.1. 대기오염의 정의
1.2. 대기오염의 원인
1.2.1. 인위적 요인
1.2.2. 자연적 요인
1.3. 대기오염 발생 메커니즘
2. 대기오염 물질의 종류와 영향
2.1. 주요 대기오염 물질
2.1.1. 황산화물
2.1.2. 질소산화물
2.1.3. 탄화수소류
2.1.4. 일산화탄소
2.1.5. 분진
2.2. 대기오염 물질의 건강 및 환경 영향
3. 대기오염의 현상과 피해사례
3.1. 광화학 스모그
3.2. 산성비
3.3. 온실효과
3.4. 오존층 파괴
3.5. 대기오염 피해사례
4. 대기오염 저감 대책
4.1. 고정발생원 규제
4.2. 이동발생원 규제
4.3. 경보제 및 예보제 도입
4.4. 소비행태 개선
4.5. 신재생에너지 및 무공해차량 보급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기오염의 정의와 원인
1.1. 대기오염의 정의
대기오염이란 사람이 산업활동으로 만들어 내는 물질에 의해 대기가 오염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옥외의 대기에 인위적이고 자연적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함으로써 대기의 성분상태가 변화하고, 그 질이 악화하여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대기오염의 원인에는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일반 가정의 연료소비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요인과 화산의 분연이나 사진 등 자연적인 요인이 있다. 인위적인 오염물질은 연료의 연소, 가열용융, 소성 등의 열처리, 원자력을 이용한 핵에너지의 발생, 화학반응 및 물리적 공정에서 발생하고 배출된다. 배출된 오염물질은 대기 중에서 이송·확산되는데, 역전층이 발생하거나 풍속이 떨어지면 그 이송·확산이 방해되어 오염물질이 모여서 고오염을 일으킨다.
1.2. 대기오염의 원인
1.2.1. 인위적 요인
인위적 요인에는 공장의 가동, 운수교통의 활동, 일반 가정의 연료소비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것들이 포함된다. 연료의 연소, 가열용융, 소성 등의 열처리, 원자력을 이용한 핵에너지의 발생, 화학반응 및 물리적 공정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서 대기오염이 발생한다. 특히 연료 중의 황분이 연소 시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황과 삼산화황을 생성하고, 질소가 산화하여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는데, 이들이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물질이다. 또한 자동차 배기가스에 포함된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등이 대기 오염을 유발한다. 이처럼 인간 활동에 따른 연소과정과 화학공정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의 대기 중 배출이 대기오염의 주된 인위적 원인이라 할 수 있다."
1.2.2. 자연적 요인
자연적 요인은 화산 분출, 산불, 황사 등 자연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다. 화산 분출은 화산 활동으로 인해 기존 대기 중으로 이산화황, 이산화탄소, 황화수소 등의 가스와 화산재가 방출되어 대기오염을 일으킨다. 산불은 자연적인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연기와 매연으로 대기오염을 유발한다. 또한 황사는 몽골과 중국의 사막지역에서 발원한 미세 먼지가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유입되어 가시거리 감소와 함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처럼 자연현상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은 인위적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지만, 지속적으로 대기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3. 대기오염 발생 메커니즘
대기오염 발생 메커니즘은 배출된 오염물질이 대기 중에서 어떻게 전파되고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배출된 오염물질은 대기 중에서 이송·확산되는데, 역전층이 발생하거나 풍속이 떨어지면 그 이송·확산이 방해되어 오염물질이 모여서 고농도 오염을 일으킨다. 배출된 오염물질이 강풍 때문에 고농도인 채 국지적으로 날려 와서 오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바람으로 이송되는 도중에 오염물질 사이에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광화학 스모그를 생성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공장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대기 중에서 태양광선에 의해 반응하여 오존, PAN 등의 2차 오염물질을 생성하는 광화학반응이 대표적이다. 이렇게 생성된 오존과 PAN은 눈과 호흡기를 자극하고 식물에도 피해를 주는 해로운 물질이다.
이처럼 대기 중에 배출된 오염물질은 기상조건이나 화학반응에 의해 이동, 확산, 변환되면서 더욱 심각한 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서는 단순히 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대기 중에서의 오염물질 확산과 화학반응 과정을 고려한 종합적인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대기오염 물질의 종류와 영향
2.1. 주요 대기오염 물질
2.1.1. 황산화물
황산화물은 대부분 연료 중의 황(S) 성분이 연소 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생성되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물질이다. 황이 산화하면 먼저 이산화황(SO2)이 되고, 이후 더 산화하면 삼산화황(SO3)이 되는데, 이들을 통틀어 황산화물(SOx)이라고 한다.
SO2는 공기 중에서 쉽게 SO3로 산화하고, 이 SO3는 공기 중 수분과 반응하여 미세한 황산(H2SO4) 입자를 형성한다. 황산화물 가스는 무색의 강한 자극성 물질로, 일정 농도 이상이면 호흡기에 유독하며, 저농도에서도 저항력이 약한 식물에 피해를 주어 고사시킬 수 있다.
또한 황산화물은 질소산화물과 함께 산성비의 주요 원인이 되어 건축물의 부식, 수생 및 육상 생태계의 훼손 등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산성비는 지역적으로 한정된 피해를 줄 수도 있지만, 황산화물이 대량 배출되면 국경을 넘나드는 광역 오염으로 확산될 수 있다.
주요 황산화물 발생원은 발전소, 제련소 등의 산업시설과 자동차 등의 수송수단에서 석탄 및 석유 연소 시 나타난다. 황산화물에 의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서는 저황 연료 사용이나 연소 공정의 탈황 등 사전 예방적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며, 배연 탈황 등 사후 처리 방식도 활용되고 있다.
2.1.2. 질소산화물
질소산화물은 모든 보통방식의 고온연소에서 생성되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데, 대부분은 공기 중 질소에서 유래하지만 약간은 연료 중 질소의 산화로도 생긴다. 질소가 산화하면 일산화질소(NO), 삼산화이질소(N2O3), 이산화질소(NO2) 등 여러 가지 질소산화물이 생성되는데, 이들을 통틀어 NOx로 나타낸다.
NOx는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하여 NO2로 변하고 물에 녹으면 질산(HNO3)이 되므로, 황산화물과 마찬가지로 산성비의 발생원이 된다. 질소산화물은 유해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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