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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개념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셀스키는 청소년을 성인으로 가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발전기로 정의하면서, 청소년이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독립성을 얻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셀스키에 따르면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습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야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은 사회적 책임과 동료애, 자기조절능력 등을 배우게 된다.
한편 다른 학자들도 청소년의 개념을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해왔다. 루소는 청소년기를 성인으로 가는 독립된 인격체로 보았고, 스탠리 홀은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규정하였다. 미드와 베네딕트는 청소년기가 성장환경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처럼 청소년의 개념은 시대와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며, 이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는 감정이나 정서적인 기복이 상당히 심한 편이고 다양한 가치에 대하여 고려하는 것이 부족하며 주로 이성보다 감정에 치우치는 경향이 강하고 다소 과격한 행동을 표출하기 쉬운 시기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다른 연령층과는 다른 독특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서는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으며 다소 과도기적인 시기에서 늘 불안정한 상태로 있게 되면서 우울감이나 불안, 갈등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렇지만 반면에 자신만의 확고한 목표를 세우고 매진할 수 있는 동기 부여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불안정한 상태를 극복하고 오히려 열정적인 활동이 가능한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청소년들만의 문화적 감성과 역량을 개발해줄 수 있는 청소년 맞춤형 문화활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1. 루소의 청소년 개념
근대적 의미에서의 청소년 개념은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교육가였던 루소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다.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을 통하여 청소년기의 특징에 대해서 언급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독립된 인격체라고 하면서 12살 이전의 어린이들의 경우 성인들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12~15세에 이르게 되면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이성 및 자의식이 함께 형성된다고 하였고, 15~20세에 이르면 정서적인 성숙이 이루어지면서 도덕심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즉, 루소는 청소년들이 성인기로 진입하는 과도기적 단계에 있는 존재라고 보았으며, 이 시기에 독립성과 자의식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2.2. 스탠리 홀의 청소년 개념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탠리 홀은 '청소년기'라는 저서를 통해서 루소의 입장을 지지하였다. 그는 청소년기에 대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정의하면서 생물학적과 심리학적으로 해당 시기에 대하여 관련연구를 진행하고 청소년학을 발전시키면서 청소년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2.3. 미드와 베네딕트의 청소년 개념
미드와 베네딕트는 청소년이라고 해서 모두가 긴장이나 혼란기를 겪는 것은 아니며,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