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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콘텐츠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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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콘텐츠 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각장애인 길안내 App 개요
1.1. 과제의 필요성 및 목표
1.1.1. 필요성
1.1.2. 목표
1.2. 기술적 내용 및 수행방법
1.2.1. 기술적 내용
1.2.2. 수행방법
1.3. 참여인력
1.3.1. 지도교수
1.3.2. 참여학생
1.4. 추진일정
1.5. 기대효과

2. 김광석에게 바치는 무용 <나의 노래 ? 우리는 지금>
2.1. 신청사업 개요
2.2. 사업운영계획
2.2.1. 사업목적 및 창작기획 의도
2.2.2. 세부사업 개요
2.2.3. 저작권
2.2.4. 주요참여자
2.3. 사업운영계획 상세
2.3.1. 사업 세부추진계획
2.3.2. 홍보계획
2.4. 예산계획
2.5. 예측되는 사업성과 및 지역문화예술 기여도
2.6. 연출 및 무대제작 계획

3.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 소개
3.1. 학과 개요
3.2. 관련 학과
3.3. 주요 교과목
3.4. 개설 대학
3.5. 졸업 후 진출 분야
3.6. 고교 권장 과목
3.7. 권장 역량
3.8. 권장 도서

본문내용

1. 시각장애인 길안내 App 개요
1.1. 과제의 필요성 및 목표
1.1.1. 필요성

현재 전세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산업과 우리 실생활에 활용되는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로봇, 가상현실, 3D 프린터, 드론,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실현되고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가장 필요할 사회 약자인 장애인들에게 적용된 사례는 극히 소수이다. 정작 편견과 차별 없이 서로 공감하며 더불어사는 사회가 강조되고 있는 반면 현실의 정책과 사람들의 인식으로는 더불어 사는 사회가 실현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적이다. 특히 시각장애인들은 다른 장애인들에 비해 점자와 청각적인 부분에만 의지를 해야 하기에 이러한 전자기기 사용에 대한 적응에 무지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도래는 그저 다른 세상의 이야기일 뿐이다. 이에 우리는 이러한 격차를 줄이고 장애인들의 안녕에 기여하기 위해 장애인의 인권 증진을 위한 앱, 특히 시각 장애인들에게 기여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1.1.2. 목표

현재 편견과 차별을 없앨 수 있는 '더불어사는 사회'를 이루기 위한 적절한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신체적 약자인 장애인들은 편견과 차별을 없애 인식을 바꿀수 있도록 하는 제도와 도움을 우선적으로 받을 권리가 있다. 이에 정부 역시 장애인 고용 제도 개선과 금융 서비스 이용 차별 철폐 등 다양한 노력을 쏟고 있는데 이렇듯 국가적으로도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는 것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팀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을 바꾸는 것과 동시에 시각장애인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현재 시각장애인이 복지관까지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앱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는 시각 장애인들이 사용할 앱이라기엔 앱 내부 구성의 글씨가 너무 작고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음성 서비스가 한정적이며 반복해 듣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결정적으로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장소만 찾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각 장애인들의 외출에 도움을 준다고 보기에는 다소 어렵다. 이에 너나들이의 누구나 다루기 쉽고 더 나아가 시각장애인들이 다루기 쉬운 길찾기 안내 앱 제공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외출에 안전함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1.2. 기술적 내용 및 수행방법
1.2.1. 기술적 내용

유비쿼터스 정보 기술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사용하여 내재성(Embedded:어느곳이든 컴퓨팅 기기가 존재하는 환경)과 이동성(Mobility:컴퓨터 기기의 소형화를 통해 어디서든지 컴퓨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센서,프로세서,인터페이스의 3가지 기술 결합으로 환경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하며 인터페이스와 보안 기술로 사람과 컴퓨터 간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GPS 기술은 GPS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항법시스템으로, GPS 위성과 GPS 수신기의 거리를 계산해 좌표값을 구한다. 오늘날 항공기,선박,자동차 등의 내비게이션장치에 주로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태블릿PC 등에도 쓰이고 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 두 가지 기술을 주요 기술로 채택하고 이를 활용하여 시각 장애인과 전자기기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음성서비스를 토대로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경우 팀원에서 기본적인 시안작업을 완성하여 참여기업에서 부분 수정을 통해 퀄리티를 높이도록 할 예정이다.


1.2.2. 수행방법

일반적인 앱 개발 방법론을 기본으로 팀원은 콘텐츠 작성,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고안, 협업업체선정 등을 맡게 되며 지도교수는 이 부분의 기술을 지도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함으로써 수정과 보안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앱 구현에 전반적인 기술지도는 참여기업이 맡아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팀원들은 콘텐츠를 작성하고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를 고안하며, 협업업체를 선정한다. 지도교수는 이들의 노력을 기술적으로 지도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며, 참여기업은 앱 구현을 위한 전반적인 기술지도를 담당하게 된다. 이와 같은 수행방법을 통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리한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참여인력
1.3.1. 지도교수

e-비즈니스과의 나 교수님이 이 과제의 지도교수로 참여하고 계신다. 나 교수님은 e-비즈니스과 소속의 교수로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복지 앱 개발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계신다.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정보기술 활용과 GPS 기술 등 앱 개발의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장애인 복지 정책과 관련 법제도에 정통하여 시각장애인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에 주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 교수님의 지도하에 e-비즈니스과 학생들은 시각장애인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2. 참여학생

참여학생은 e-비즈니스학과 2학년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갖고 있다. 첫째, 학생 01은 팀원으로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제 앱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등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활약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학생 02는 시각장애인의 실제 니즈와 사용 행태를 분석하여 앱 설계에 반영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접근법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학생 03은 디자인, UI/UX, 그리고 참여기업과의 협업 등 프로젝트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며 팀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세 명의 학생이 각자의 강점을 발휘하여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안내 앱 개발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1.4. 추진일정

추진일정은 월 단위로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다. 월별 주요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5월 중 음악 선정 및 편곡, 안무 제작 협의 및 완성, 협찬·후원·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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