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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의 의사소통유형’(교재 pp. 219~236) 4가지에 대해 이해한 후, 일주일간 본인이 1)가족, 2)친구, 3)직장(또는 낯선 타인)과 나누는 대화를 관찰합니다. 그리고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1)가족, 2)친구, 3)직장(또는 낯선 타인) 각각에 대해 ①본인 의사소통 특성을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유형(4가지 중 1가지) 및 본인에게 해당하는 ‘하위 유형’은 무엇인지 모두 제시하고, ②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적되, 관련 대화 예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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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의 의사소통유형’(교재 pp. 219~236) 4가지에 대해 이해한 후, 일주일간 본인이 1)가족, 2)친구, 3)직장(또는 낯선 타인)과 나누는 대화를 관찰합니다. 그리고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1)가족, 2)친구, 3)직장(또는 낯선 타인) 각각에 대해 ①본인 의사소통 특성을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유형(4가지 중 1가지) 및 본인에게 해당하는 ‘하위 유형’은 무엇인지 모두 제시하고, ②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적되, 관련 대화 예시를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2.1. 비난형
2.2. 회유형
2.3. 초이성형
2.4. 부적절형

3. 가족과의 의사소통
3.1. 비난형 의사소통
3.2. 회유형 의사소통
3.3. 의사소통 특성의 장단점

4. 친구와의 의사소통
4.1. 비난형 의사소통
4.2. 회유형 의사소통
4.3. 부적절형 의사소통
4.4. 의사소통 특성의 장단점

5.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5.1. 회유형 의사소통
5.2. 초이성형 의사소통
5.3. 의사소통 특성의 장단점

6. 보건의료분야의 윤리적 리더십
6.1. 리더의 개인적 특성
6.1.1. 의사소통 능력
6.1.2. 공감 능력
6.1.3. 정직성과 투명성
6.1.4. 도덕적 용기
6.1.5. 책임감
6.1.6. 이타심과 봉사 정신
6.1.7. 결단력과 공정성
6.2. 조직 내 제도와 근무 여건
6.2.1. 윤리적 의사결정 제도
6.2.2. 환자 안전을 위한 근무 여건 개선
6.2.3. 투명한 정보 제공 시스템
6.2.4. 공정한 평가제도
6.2.5. 지속적인 윤리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 지도자론 수업에서 의사소통 유형과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번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티어(Virginia Satir)의 의사소통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일주일간의 대화 관찰을 통해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의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발휘되기 위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과 조직 내 제도 및 근무 여건 등의 조직적 특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사로서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의사소통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이다. 전반적인 과제의 맥락과 목적을 이해하고,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간호 실무에 있어 의사소통과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2.1. 비난형

비난형은 지배적이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유형이다. 비난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틀리거나 약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하에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비난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가치를 무시한 채 자신만 중요하다고 여기고 상황만을 따지는 경향이 있다. 비난형은 비판적이고 독재적이며 다른 사람의 결점을 발견하여 질책하기를 즐겨한다.

이들은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운다. 비난형의 사람들은 상황을 해결하기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대화 방식은 상대방에게 강한 압박감을 주며, 결과적으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난형의 사람들은 쉽게 자신의 감정을 폭발시키며, 주기적으로 주위 사람들을 비난한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가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자신의 약점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 결과적으로 비난형 의사소통은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문제 해결보다 서로를 탓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2.2. 회유형

회유형 의사소통 유형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보다는 상대방의 기분을 살피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에 동조하려 애쓰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관계를 중요시하며, 자신보다는 주변 사람들을 먼저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자유까지 희생하면서 상대방의 비위를 맞추려 노력한다. 회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을 낮게 평가하여 자아 존중감이 부족하며, 갈등 상황이나 상대방의 불편함을 참기 어려워한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요구에 부응하는 행동을 보인다. 결과적으로 회유형 의사소통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무시하고 타인에게 복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므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2.3. 초이성형

초이성형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하는 유형이다. 초이성형 사람들은 지나치게 이성적이고, 지나치게 상황만을 직시하며 객관적이면서 정보와 논리의 수준에서 이성적으로 기능하려고 한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기보다는 대부분 부정적인 면에 대해 언급하고, 자신의 감정은 숨기고 객관적인 상황만 말하는 특징이 있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정확하고, 자신은 전혀 실수가 없고, 가장 현명하고 월등한 존재처럼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초이성형 사람들은 조용하고 냉정하며 침착하여 얼핏 지성인으로 오인되기도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쉽게 상처받고 소외감을 느끼는 유형이다. 즉 감정이 취약하므로 감정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상황에 중점을 맞추려고 한다. 이들은 인정이 적고, 비판적이며, 비사교적이다. 또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불평불만이 많다. 비관적 태도에 이유를 잘 따지고, 지나치게 합리적이며, 지나치게 강한 자존심이 있다. 잘난 척하고, 남의 장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초이성형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할 때 가능한 아주 자세히 말하고 생각하며 자료에 근거해서 결함이 없이 말한다. 물론 듣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다 하여도 신경 쓰지 않으며 자신이 항상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인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초이성형 의사소통은 문제 해결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에서 감정적 요소가 빠져나가면, 상대방은 자신이 배제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관계는 서서히 단절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회의에서 논리적으로만 접근하는 리더는 팀원들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아, 팀원들이 자신이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단기적으로는 문제 해결에 유리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관계의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2.4. 부적절형

부적절형은 초이성형과 대조적인 유형으로 이치에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고, 매우 산만한 행동을 보이며, 다른 유형에 비해 에너지가 충만하여 계속하여 활동하며 사람들과의 관심을 분산시키고자 한다. 이들은 계속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새로운 생각, 제안을 내놓지만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한다. 따라서 산만형들의 사람들이 있는 단체나 집단에서는 이들의 계속되는 변화로 인하여 순간순간 쇄신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활기를 찾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현재가 자신이 머물기에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극단적인 심리적 불균형 상태에 있다고 생각하므로 그러한 불균형 상태에서 어떻게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계속 산만하게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내면적으로 아무도 나를 걱정해 주지 않으며 나를 받아들이는 곳은 없다고 생각하여 무서운 고독감과 자신의 무가치함을 느끼는 것이다. 즉 산만형은 외부에 표현되는 것과 내적인 상태가 다른 상태이므로 자신 스스로 현재 자신이 있는 곳이 자신이 있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들은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것과 일치하지 않기에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비합리적이며 공동의 주제에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한다. 또한 신체적으로도 몸을 계속 움직이거나 눈을 깜빡거리거나 노래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머리카락을 건드리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3. 가족과의 의사소통
3.1. 비난형 의사소통

비난형 의사소통은 주로 자기주장을 강하게 내세우며,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 방식이다. 이 유형의 사람은 대화를 주도하려는 욕구가 강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가족 내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네가 이렇게 했기 때문에 일이 이렇게 잘못됐어"라며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방식은 상대방에게 강한 압박감을 주고, 결과적으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난형은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의 ...


참고 자료

이상미 외(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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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연 외 2명(2014). 간호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이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양기성(2003). 목회자의 리더십 유형이 목회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이진규 외(2014) 경영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간호지도자론, 이상미 외 2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이상미,고문희,박광옥(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애(2014). 사티어 모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정문자(2007).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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