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관리학 실습 문제해결 보고서의 배경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원인을 관찰한 결과, 응급실 내 침상에 낙상주의 표시가 붙어 있었으나 환자가 침상에서 위태롭게 앉아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응급실 내원 시 낙상예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환자와 간호사의 낙상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침상난간이 내려져 있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더욱이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의 대다수가 고령 환자들이어서 낙상의 위험이 높았다. 지난 1분기 낙상 발생은 총 10건으로 낙상발생률이 감소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Fish bone 분석을 통해 문제를 탐구하고 최종문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1.2. 낙상 문제의 중요성
낙상 문제는 의료기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위해사건 중 하나이며, 간호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낙상으로 인해 모든 환자가 신체적 손상을 입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하게 되면 골절, 뇌손상, 사망 등의 신체적 손상뿐 아니라, 낙상 후 심리적 불안으로 인한 활동 제한 등 환자의 회복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낙상으로 인한 손상 치료 및 검사로 인해 재원일수가 길어져 추가적인 의료비용 부담과 함께 최근 의료과실로 소송까지 제기되는 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9년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을 통해 자율적으로 수집된 11,953건 중 낙상은 44.3%(5,293건)로 나타났으며, 낙상사고의 대부분(3,077건, 58.1%) 입원실에서 발생하였다. 이에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는 낙상 예방활동을 인증 필수항목으로 정하였고, 의료기관에서는 낙상이 발생가능한 모든 부서에서 낙상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낙상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낙상 발생률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1.3. 문제 해결 목적
문제 해결의 목적은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원인을 파악하고, 낙상 발생률 현황 및 지표 분석을 통해 우선순위를 평가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궁극적으로 응급실 내 환경점검을 통해 낙상사고를 예방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로는 첫째, 응급실 내 낙상예방을 위한 환자 대상 교육 실시 한 달 후 재평가 시 평균 80% 이상 수행 달성하고, 둘째, 예방활동 시행 한 달 후 간호사 재평가 시 평균 80% 이상 수행 달성하며, 셋째, 낙상관련 시설물 점검하여 매달 마지막 주 낙상관련 시설물 점검을 평균 90%이상 수행 달성하고, 넷째, 낙상률을 전년도에 비해 30% 낮추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낙상 교육 후 teach back방법으로 재평가하여 지식이 미흡한 부분은 재교육하여 낙상 인지율을 60% 높이고, Morse 낙상위험 사정 점수를 50점 이하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2. 본론
2.1. 문제 정의 및 분석
2.1.1.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원인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원인으로는 첫째, 응급실 내 환자가 침상에서 위태롭게 앉아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응급실 내 낙상예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환자와 간호사의 낙상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침상난간이 내려져 있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셋째, 응급실에 방문하는 환자의 대다수가 고령 환자들이 많아 낙상의 위험이 높았다. 이는 고령 환자의 경우 운동 능력이 저하되어 낙상에 더 취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1.2. 낙상 발생률 현황 및 지표 분석
지난 1분기 낙상 발생은 총 10건으로 낙상발생률이 감소하지 않는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낙상이란 갑작스럽고 비의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