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피아제 인지발달 영상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 영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지발달모델
1.1.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
1.2.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
1.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

2. 인지발달단계
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1.1. 감각운동기
2.1.2. 전조작기
2.1.3. 구체적 조작기
2.1.4. 형식적 조작기
2.2. 브루너의 인지발달단계
2.2.1. 활동적 단계
2.2.2. 영상적 단계
2.2.3. 상징적 단계
2.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단계
2.3.1. 감각운동기
2.3.2. 형상적 단계
2.3.3. 구조적 단계
2.3.4. 규칙 조직적 단계
2.3.5. 전문적 단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발달모델
1.1.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은 생물학과 인식론을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피아제는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인지가 발달된다고 보았다. 그의 모델에서 핵심적인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도식은 아동의 행동,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를 의미하며, 동화는 외부 자극을 기존 도식에 포함시키는 과정이다.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포함시킬 수 없는 새로운 정보에 따라 도식을 변경하는 과정이다. 평형은 내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으로, 동화와 조절의 지속적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생애 주기에 따른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감각운동기에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며, 전조작기에는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지나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인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논리적 사고와 조망 수용 능력이 발달하며, 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와 가설 검증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발달단계를 거치며 아동의 인지가 점차 복잡해지고 고도화된다는 것이 피아제 이론의 핵심이다."


1.2.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

브루너(Bruner)의 인지발달모델은 아이가 기억하고 표상하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었다. 브루너에 따르면 아이는 행동양식, 영상양식, 상징양식으로 각각 움직임, 모습, 문자 및 기호를 기억한다"이다.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아동은 정해진 방식으로 여러 자극에 반응을 보이다가 점차 독립적인 반응을 만들어간는다. 둘째, 아동이 상징체계(언어 등)를 학습하고 나서야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고, 이를 통해 개념을 발달시키고 가설을 세우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이 여러 측면을 고려할 수 있거나 여러 행동을 동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되는 것을 인지적 성장이라고 한다.

즉,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은 아동의 표상 방식이 행동양식에서 영상양식, 상징양식으로 발달하며, 이러한 표상 방식의 변화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과 사고, 문제해결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1.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반으로 예술 영역에 특화하여 연구한 이론이다. 하그리브스는 피아제가 논리나 과학적인 인지를 크게 다루었다고 보았고, 예술 분야에 맞는 인지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에는 감각운동기, 형상적 단계, 구조적 단계, 규칙 조직적 단계, 전문적 단계의 다섯 가지 발달단계가 포함된다. 첫 번째 감각운동기는 0세부터 2세에 해당하며, 이 시기의 학습자는 활동을 통해 환경과 소통하며 기초적인 개념을 형성한다. 감각운동기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번째 형상적 단계는 2세부터 5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이 시기의 아동은 눈 앞에 있는 것이 아니더라...


참고 자료

강유나(2004). 인지발달 이론을 기초로 한 아동기 피아노 교수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명(2011).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3, 4학년 디자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동영상 시청(EBS육아학교). 유아기 정서발달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RketpQVNgK8
동영상 시청(EBS육아학교). 아이들의 인지발달을 위해 엄마가 해야 할 일 https://www.youtube.com/watch?v=6QKcyr6cSAo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김용선,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성출판사, 1992
Herbert P Ginsburg(역자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하소윤, 201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아 음악수업지도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p.12~14
서내정, 200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p.14~17
김은아, 200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뇌과학적 해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p.8~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