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 영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지발달모델
1.1.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
1.2.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
1.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
2. 인지발달단계
2.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2.1.1. 감각운동기
2.1.2. 전조작기
2.1.3. 구체적 조작기
2.1.4. 형식적 조작기
2.2. 브루너의 인지발달단계
2.2.1. 활동적 단계
2.2.2. 영상적 단계
2.2.3. 상징적 단계
2.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단계
2.3.1. 감각운동기
2.3.2. 형상적 단계
2.3.3. 구조적 단계
2.3.4. 규칙 조직적 단계
2.3.5. 전문적 단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발달모델
1.1.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
피아제의 인지발달모델은 생물학과 인식론을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피아제는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인지가 발달된다고 보았다. 그의 모델에서 핵심적인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도식은 아동의 행동,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를 의미하며, 동화는 외부 자극을 기존 도식에 포함시키는 과정이다.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포함시킬 수 없는 새로운 정보에 따라 도식을 변경하는 과정이다. 평형은 내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경향으로, 동화와 조절의 지속적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생애 주기에 따른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감각운동기에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며, 전조작기에는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지나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인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논리적 사고와 조망 수용 능력이 발달하며, 형식적 조작기에는 추상적 사고와 가설 검증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발달단계를 거치며 아동의 인지가 점차 복잡해지고 고도화된다는 것이 피아제 이론의 핵심이다."
1.2.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
브루너(Bruner)의 인지발달모델은 아이가 기억하고 표상하는 방법에 주안점을 두었다. 브루너에 따르면 아이는 행동양식, 영상양식, 상징양식으로 각각 움직임, 모습, 문자 및 기호를 기억한다"이다.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아동은 정해진 방식으로 여러 자극에 반응을 보이다가 점차 독립적인 반응을 만들어간는다. 둘째, 아동이 상징체계(언어 등)를 학습하고 나서야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고, 이를 통해 개념을 발달시키고 가설을 세우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이 여러 측면을 고려할 수 있거나 여러 행동을 동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되는 것을 인지적 성장이라고 한다.
즉, 브루너의 인지발달모델은 아동의 표상 방식이 행동양식에서 영상양식, 상징양식으로 발달하며, 이러한 표상 방식의 변화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과 사고, 문제해결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1.3.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반으로 예술 영역에 특화하여 연구한 이론이다. 하그리브스는 피아제가 논리나 과학적인 인지를 크게 다루었다고 보았고, 예술 분야에 맞는 인지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하그리브스의 인지발달모델에는 감각운동기, 형상적 단계, 구조적 단계, 규칙 조직적 단계, 전문적 단계의 다섯 가지 발달단계가 포함된다. 첫 번째 감각운동기는 0세부터 2세에 해당하며, 이 시기의 학습자는 활동을 통해 환경과 소통하며 기초적인 개념을 형성한다. 감각운동기는 피아제의 감각운동기와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번째 형상적 단계는 2세부터 5세에 해당하는 단계로, 이 시기의 아동은 눈 앞에 있는 것이 아니더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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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시청(EBS육아학교). 유아기 정서발달 특징 https://www.youtube.com/watch?v=RketpQVNgK8
동영상 시청(EBS육아학교). 아이들의 인지발달을 위해 엄마가 해야 할 일 https://www.youtube.com/watch?v=6QKcyr6cS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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