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폐 의사소통 특성 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1.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1.3.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
2.1. 상황 이야기를 통한 사회적 기술 지원
2.2. 또래 매개 교수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2.3. 환경 교수법을 활용한 새로운 상호작용 시작 지원
2.4. SCERTS모델을 활용한 다학문적 접근
3.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원방법
3.1. 의사소통을 위한 환경 구성
3.2. 새로운 언어표현 익히기를 위한 정적 강화
3.3. 또래와 성인의 배려와 기회 제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성
1.1.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특성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생후 3년 이내에 두뇌의 정상적 기능에 발달장애를 일으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자폐성 장애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을 보인다. 즉, 눈 맞춤을 하지 않고 타인의 목소리에 선호를 보이지 않으며, 공동주의 집중과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e)가 결여되는 등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단순한 사실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상호 호혜적 관계를 맺기 어려워한다.
둘째, 의사소통에 대한 질적 결함을 보인다. 구어 발달이 지체되거나 전무하고, 반향어를 사용하며 대명사 반전, 독특한 어조와 억양 등을 보인다. 대화 능력이 결여되고 화용론적 언어능력에도 결함이 있으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셋째,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에 대한 특성을 보인다. 특정 사물이나 부분에 집착하고 끊임없이 반복하는 행동을 하며, 자신의 행동이 방해받을 경우 흥분하거나 대처방법을 모르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이와 같은 자폐성 장애의 주요 특성으로 인해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일상생활 적응과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1.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눈맞춤을 시도하지 않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영화 '말아톤'에서 주인공 초원이는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지 않고 다른 곳을 응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식사하는 자리에서도 상황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방귀를 끼는 등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도 유사한 특성이 나타났는데, 주인공은 가족들과 함께 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스테고사우르스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나열하며 상대방의 관심사를 고려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대화 중 눈맞춤을 하지 않고 말더듬이나 어색한 억양을 사용하는 등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였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타인의 관심사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자신의 관심사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적절한 눈맞춤이나 표정, 목소리 톤 등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어려운 것이다.
1.3.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성 장애 아동은 구어 발달의 전무와 지체를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약 25%는 언어 발달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며, 약 40%는 언어 발달이 지체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이들은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적인 언어 능력이 부족하여 원활한 의사표현이 어렵다.
둘째, 자폐성 장애 아동은 반향어(echolalia)를 사용한다. 반향어란 상대방의 발화를 그대로 따라하는 모습을 말하며, 이는 의사소통의 기능적인 측면이 결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
참고 자료
자폐성장애교육 강의교안 내 ‘자폐성장애의 사회적상호작용 특성’, P.65-67
자폐성장애교육 강의교안 내 ‘자폐성장애에게 필요한 주요 사회적기술’, P.68-77
자폐성장애교육 강의교안 내 ‘자폐성장애의 사회성 지도 전략’, P.79-99
자폐성장애교육 강의교안 내 ‘자폐성장애의 의사소통 특성과 지도’, P.115-124
오예지&전상신,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KCI, 2023, P.25-55
영화 ‘말아톤’ 장면 모음집 영상
https://youtu.be/WM4HwNeGYJk?si=L00iou2gdkbQq0PQ, 2019-12-05
한국 영화 드라마 속, 자폐스펙트럼 연기 총정리
https://youtu.be/-ximPKIDNUI?si=Usz5cFZVFML0FMty, 2022-07-15
양병환 외(2017), 정신병리학 특강, 집문당.
김영태(2014),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2판),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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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다큐 스페셜 「뇌의 선물」 2009.4.19.
튜브, ‘수인재두뇌과학’ 이슬기 소장, 2019.6.4.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자폐장애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