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올바른 자세를 잡아줄 수 있는 자세모니터링의자 개발
1.1. 제품개발의 개요 및 필요성
1.1.1. 제품개발의 개요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의 척추 측만 증 비율의 증가(2011~2014년 척추 측만 증 환자 중 44.9%가 10대 그중 13~16세 성장기 아이들 대부분)는 서있는 시간보다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청소년들이 바른 자세로 앉아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어 허리가 휘게 되면서 척추 측만 증이 초래되고 이는 1-2년간 급속히 악화되며 요통의 증가 및 사회생활의 장애를 일으킨다.
또한 직장인들도 책상에서 컴퓨터로 장시간 업무를 진행하면서 불규칙한 자세를 유지하게 되어 허리디스크, 골반 비대칭, 거북 목, 어깨 비대칭 등 다양한 질환이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하지 부종, 휜 다리 등 다양한 체형 불균형으로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등의 주의가 요구된다.
시중에 유행하고 있는 게이밍 의자의 경우 기능을 중시한 사무용 의자에 비해 디자인이 매우 뛰어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 의자들은 장시간 사용시 허리통증과 엉덩이 통증을 유발하고 어깨 비대칭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값싼 재질 사용으로 인해 의자 쿠션이 찢어지거나 바퀴가 부숴지는 등의 내구성 문제도 있다.
이처럼 기존 의자들은 자세 관리에 문제가 있어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자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1.1.2. 제품개발의 필요성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의 학습에는 신경쓰지만 자세에는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의자 또한 가격이 저렴한 의자나 아이들이 원하는 게이밍 의자를 찾게 된다. 세살 버릇 여든 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어려서부터 자세를 잘못 잡고 척추 측만 증이 생기고 이러한 아이들이 커서도 좋지 못한 자세를 잡는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을 구상하고 아이들이 앉을 때 스스로 바른 자세를 유지 가능 하도록 하는 의자가 필요하고 아이가 앉은 정보를 부모가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아이가 바른 자세가 아닐 경우 알려줄 수 있는 그러한 의자가 필요하다. 사무 쪽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아이들보다 체격이 크고 체중이 무겁기 때문에 어렸을 때 사용했던 의자를 사용해선 안되고 또한 한번 구매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이 필요하고 무거운 무게에도 버틸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며 성인들 또한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바른 자세 인지 아닌지 인지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하며 장시간 앉아 있어도 피로하지 않고 편한 근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장시간 앉을 경우 스트레칭을 유도 하도록 하는 그러한 의자가 필요하다.
1.2.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및 독창성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에선 의자와 센서 기술과 Iot 기술이 접목된 의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시중에 나와있는 기존 의자들과 차별화되는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