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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토론회 인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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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토론회 인사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
1.1. 문제 제기
1.2. 이론적 배경
1.2.1.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1.2.2. 뉴미디어와 현대정치
1.2.3.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
1.3. 연구 방법
1.3.1. 연구 대상
1.3.2. 사례 선정
1.3.3. 분석 방법
1.4. 연구 결과
1.4.1. 비언어 행위가 적절하게 사용된 사례
1.4.2. 비언어 행위가 부적절하게 사용된 사례
1.5. 해석 및 논의
1.6. 연구의 한계
1.7. 참고문헌

2. 글로벌시대의 리더십
2.1. 리더십의 개념
2.2. 대통령에게 리더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덕목
2.2.1. 정치 사상가들이 생각한 군주의 자질과 덕목
2.2.2. 현대적 의미에서 대통령의 자질과 덕목
2.3. 결론
2.4. 참고문헌

3. MBC 100분 토론 소감문
3.1. 토론 개괄
3.2.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인수위 활동 평가
3.3. 윤석열 정부에 대한 낮은 기대감, 왜?
3.4. 대통령실 이전, 국민 소통 충분했나?
3.5.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한 압박, 협치 가능성?
3.6. 토론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및 프로그램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
1.1. 문제 제기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이미지에 노출되어진 수용자는 특정 대상에 대해 고유의 태도를 형성한다. 이 중 미디어의 보도는 정치인과 정치 이슈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권자는 매스컴 내에 정치인이 어떠한 행위를 하는가에 따라 스스로의 정치 행위를 결정하기도 한다. 실제로 존 케네디는 TV 토론 속 비언어 행위를 통해 다수의 유권자를 설득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처럼 정치인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특정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노타이 호프 미팅', 안철수 전 후보의 이미지 변화, 조국 전 장관의 부적절한 비언어 행위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에 이 연구는 대중에게 형성되는 정치인 이미지가 정치인의 어떠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영향을 받는가에 대해 고찰해보며, 더 나아가 정치인의 비언어 행위가 실제 유권자의 투표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1.2. 이론적 배경
1.2.1.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 방식을 의미한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는 얼굴 표정, 제스처, 자세, 눈 접촉, 목소리, 신체 접촉, 의복 등이 포함된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메시지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으며, 때로는 언어 메시지와 충돌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비언어적 신호를 보내고 받는데, 이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 상태, 생각, 태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이미지에 노출된 수용자는 특정 대상에 대해 고유의 태도를 형성한다. 이 중 미디어의 보도는 정치인과 정치 이슈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권자는 매스컴 내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에 따라 투표 행위를 결정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1960년 존 케네디와 리처드 닉슨의 TV 토론에서 케네디의 강렬한 시선과 자신감 넘치는 제스처가 유권자들에게 호감을 가져다주었다. 반면 닉슨은 불안정한 시선과 불편한 모습으로 인해 부정적 평가를 받았다. 라디오로 청취한 청취자들은 오히려 닉슨의 논리가 케네디를 압도했다고 평가했지만, 선거 후 여론 조사에 따르면 TV로 시청한 유권자의 57%가 TV 토론이 투표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이처럼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는 유권자의 이미지 형성과 투표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치인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의 비언어 행위를 관리하여 특정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한다. 이는 정치 광고나 토론회, 공개 행사 등에서 잘 드러난다.


1.2.2. 뉴미디어와 현대정치

21세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디어도 급속도로 발전했다. 뉴미디어는 고속의 통신망을 중심으로 각 기업 및 가정에 설치된 유무선의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새로운 전달매체로 자리 잡으면서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전화 등의 기존 대중 매체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매체이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현대사회에 급속도로 자리를 잡으면서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했다. 기존의 미디어와 다른 뉴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대화형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뉴미디어는 통신 연결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과 반응을 공유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뉴미디어에서는 정보가 디지털화 되고, 정보의 전달 및 교환이 상호적으로 일어나며, 미디어 사용자 및 수용자가 미디어를 더욱 능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의 여러 가지 매체의 속성이 하나로 통합된 멀티미디어적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현대 정치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과거와 같이 정당의 중요 정치 집단이 되는 세력의 정치에서 후보자, 이미지가 중심이 되는 스타일의 정치로 변모하게 되었다. 선거에서 정치인 개인 이미지의 중요성은 이미지가 다른 정책 이슈와 정당 소속감 등과 연결되는 관계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정치인의 개인 이미지는 선거에 미치는 정책이나 정당과 같은 영향력과 분리되어 배타적인 관계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종종 상호 보완관계를 이룬다. 다시 말해, 유권자의 입장에서 보면 특정 정치인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 그의 정책에 대해서도 호의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뉴미디어 속에서 개인 후보자의 속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1.2.3.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

대중 매체가 제공하는 이미지에 노출되어진 수용자는 특정 대상에 대해 고유의 태도를 형성한다. 이 중 미디어의 보도는 정치인과 정치 이슈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권자는 매스컴 내에 정치인이 어떠한 행위를 하는가에 따라 스스로의 정치 행위를 결정하기도 한다. 일례를 들면 대통령 후보들의 TV 토론에서 실질적으로 소비되어진 언어 메시지보다, 수용자에게 각인되어진 발화자의 비언어 메시지가 투표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케네디는 TV 토론 속 비언어 행위를 통해 다수의 유권자를 설득하는 데 성공하였다. 닉슨은 불안정한 시선 처리와 어딘가 불편한 모습을 보인 반면, 케네디는 강렬한 시선과 자신감 넘치는 제스처로 무장하여 사람들의 호감을 얻었다.

진용주(2013)는 "미국에서 시작된 TV 방송 매체를 통한 공격적인 이미지 관리 전략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여건에서 다양한 장르의 TV 방송 프로그램 가운데 어느 특정분야, 더 나아가 무슨 프로그램에 출연할 것인가는 선거를 앞둔 정치인에게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라고 언급했다. 2012년 한국의 대통령 선거 국면, 정치인들은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 문재인 후보는 SBS 에 출연 직후 지지율이 8.7%에서 14.9%로 5.9% 상승했다. '안철수 신드롬'의 출발점이 MBC 출연이었다는 분석이 있다.

현대 정치 이벤트에서 대중 매체는 이미지 생성의 결정적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미지 창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정치인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특정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17대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는 '욕쟁이 국밥집 할머니'에게 "경제를 꼭 살려라"는 훈계를 받는 광고를 선보였다. 이명박 후보는 광고를 통해 서민 친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였고, 이 광고는 정치권에 대한 비판을 서민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희복(2008)은 "2007년 대선 정치광고의 흐름을 종합해보면, 전반적으로 후보자들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며 "이러한 후보자 이미지 중심의 정치광고는 유권자들의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감성적 접근을 통해 당선이라는 목표를 위해 정치 캠페인 전략으로 사용되었다"고 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기업인과 '노타이 호프 미팅'을 연출하였다. 기업인에게 최대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여 그 속에서 진솔한 대화를 이뤄지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이후에도 회담 전에 정장 재킷을 탈의하는 모습을 보이며, 진정성 있는 대화를 주고받으려는 소통의 의지를 피력하였다. 사람들은 옷이 중요한 메시지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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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하, 「공간의 초두효과 특성 도출을 위한 주시시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1권 6호 통권 95호, 137-146》, 2012
​최영재,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 《한국방송학보 19(2), 310-336》, 2005
윤종성, 2015,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리더십에 관한 권력기반 및 정당성 비교 연구, 사회과학연구 Vol. 31, no. 3, pp. 83-111,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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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인경, 2002.1.9. 서번트 리더십, LG 경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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