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크라센의 5가지 가설의 개념과 특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4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크라센의 5가지 가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 습득과 크라센의 이론
1.1. 언어습득의 의미
1.2. 대조분석가설의 등장과 한계
1.3. 크라센의 5대 가설 개요
1.3.1. 습득-학습 가설
1.3.2. 입력 가설
1.3.3. 모니터 가설
1.3.4. 자연 순서 가설
1.3.5. 감정여과 가설

2. 크라센 5대 가설의 장단점 분석
2.1. 습득과 학습 가설의 장단점
2.2. 모니터 가설의 장단점
2.3. 자연적 순서 가설의 장단점
2.4. 입력 가설의 장단점
2.5. 감정여과 가설의 장단점

3. 크라센 이론의 시사점과 한계
3.1. 크라센 이론의 시사점
3.2. 크라센 이론의 한계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 습득과 크라센의 이론
1.1. 언어습득의 의미

언어습득이란 학습자가 어느 나라에서 태어나면서 부모로부터 얻어지는 모국어를 제1언어라고 하며, 이는 의도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언어가 습득되어지는 과정이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나 유학생이 한국생활을 하면서 일상의 의사소통으로 습득되어지는 경우, 또는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한국인 교포가 사회생활을 하고 학교를 다님으로써 어떠한 노력이 개입되지 않아도 영어가 습득되어지는 경우를 제2언어라고 지칭한다. 즉, 습득은 의도하지 않고 교육을 받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얻지는 것이고, 학습이란 의도적으로 교육기관의 조정에 의하여 얻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대조분석가설의 등장과 한계

대조분석가설은 1950-1960년대 성행했던 언어습득 이론으로, 언어의 표면적인 구조를 중시한 구조언어학과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설명한 행동주의를 근거로 한 가설이다. 이 가설은 모국어와 외국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언어 학습의 기반으로 삼았다.

그러나 대조분석가설은 언어의 창의성을 무시하고 목표언어와 모국어 간의 상이성이 반드시 목표언어 학습에 오류를 유발한다는 가설도 증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더불어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제1언어가 체계적으로 간섭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나, 제1언어와 제2언어 사이의 공통적인 언어요소나 규칙은 오류 없이 습득되는 경우가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대조분석가설은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1.3. 크라센의 5대 가설 개요
1.3.1. 습득-학습 가설

크라센의 습득과 학습 가설은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두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습득은 일상에서 언어를 사용하며 스스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는 자연스러운 언어습득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학습은 교사나 교재를 통해 직접적으로 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으로, 이는 형식적인 언어학습 과정이다. 습득 과정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모국어를 익히는 것과 같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지만, 학습 과정은 교사나 교재를 통해 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두 가지 과정은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두 가지 방법 모두 외국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습득된 언어지식은 의사소통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학습된 언어지식은 습득된 언어를 모니터링하고 교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외국어 습득을 위해서는 습득과 학습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2. 입력 가설

크라센의 입력 가설은 학습자가 외국어를 습득할 때, 적절한 언어입력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입력 가설에 따르면 언어습득에 있어서 언어입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입력은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이러한 입력은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입력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언어습득에 방해가 될 수 있다. 크라센은 현재 단계의 입력(i)이 자연적 순서에 따라 다음 단계의 입력(i+1)으로 이행하는 것은 입력된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즉, 습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능력 수준을 약간 초과하는 입력 상태에서 가장 잘 습득된다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입력을 제공받으면 자동적으로 문법을 포함한 그 언어의 모든 것을 습득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입력 가설은 의식적인 학습보다는 언어 습득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외국어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이해 가능한 입력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1.3.3. 모니터 가설

모니터 가설에 따르면...


참고 자료

비비언 쿡, 「언어학과 제2언어 습득」, 경문사, 2016.
권경근 외, 「언어와 사회, 그리고 문화성」, 박이정, 2009
신성철,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이해」, 소통, 2017.
박선지, 「Krashen의 입력이론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이새롬,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이 조기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박원, 「Krashen의 제2언어 습득 이론과 그 문제점 비판」, 교육문화연구, 1996
박경수, 「외국어 교수론」, 형설출판사, 1996
이석형, 「언어습득 이론과 외국어 교육」, 어학연구, 1983
정동빈, 「언어 습득론」, 한신 문화사, 199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