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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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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성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 범주성 장애 개요
1.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1.2. 자폐 범주성 장애의 기원과 변천사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징
2.1. 사회-정서적 특징
2.2. 의사소통의 특징
2.3. 행동적 특징
2.4.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분류
3.1. 자폐성 장애
3.2. 아스퍼거 증후군
3.3. 기타 하위유형

4.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4.1. 생물학적 원인론
4.1.1. 유전
4.1.2. 임신과 출산
4.1.3. 뇌의 구조적 차이
4.1.4. 뇌의 화학적 차이
4.1.5. 뇌의 기능적 차이
4.2. 인지적 원인론
4.2.1. 마음이론
4.2.2. 실행기능 결함이론
4.2.3. 중앙응집이론

5.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진단
5.1. 진단 기준의 변화
5.2. DSM-5의 진단 기준

6. 자폐 범주성 장애의 지원방안
6.1. 종합적인 프로그램
6.2. 교육적 접근
6.3. 교육적 지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 범주성 장애 개요
1.1.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는 1943년 존슨 홉킨스 대학의 정신의학자 Leo Kanner에 의해 처음 언급되었다. Kanner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지체되며, 반복적인 행동에 집착하고, 일상생활에 있어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이라고 자폐를 정의하였다. 그러나 당시 자폐에 대한 이해와 정보 부족으로 자폐증을 설명하기에 매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미국정신의학회(APA)에서 DSM을 통해 처음으로 정신과 진단 표준화작업을 시작하였으며, '자폐증'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최근에 개정된 DSM-5에서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비 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들을 통합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라고 하였다. 자폐란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과 같은 상태를 의미한다.


1.2. 자폐 범주성 장애의 기원과 변천사

자폐 범주성 장애의 기원과 변천사는 다음과 같다.

1943년 존슨 홉킨스 대학의 정신의학자 Leo Kanner에 의해 자폐가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Kanner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지체되며, 반복적인 행동에 집착하고, 일상생활에 있어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을 자폐증이라 정의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 자폐에 대한 이해와 정보 부족으로 자폐증을 설명하기에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후 미국정신의학회(APA)에서 DSM을 통해 처음으로 정신과 진단 표준화작업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자폐증'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다. 최근에 개정된 DSM-5에서는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들을 통합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라고 하였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오랜 역사와 변천을 거쳐왔다. 자폐의 개념이 처음 소개된 이후 많은 학자들이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과 특징에 대해 연구해왔다. 이를 통해 자폐 범주성 장애에 대한 이해와 진단 기준이 점점 발전해 왔다. 현재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복합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행동적 증후군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별화된 접근방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징
2.1. 사회-정서적 특징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사회-정서적 특징에서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인다. 먼저,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사회적 규범과 관습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눈 맞춤이나 응시 행동에 어려움을 보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어렵다. 또한 억양이나 음성의 독특함, 대화 시 제스처 사용의 어려움 등으로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대부분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또래보다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보다 원만하게 지내며,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대인 관계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


2.2. 의사소통의 특징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의 의사소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이전에 들은 낱말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어 현상을 보인다. 또한 리듬, 강세가 없는 단조로운 억양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이들은 상대방의 입장이나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화의 주제, 상대방의 흥미 등에 반응하지 못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관용적인 표현이나 추상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언어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맥락을 고려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나 오늘 기분이 좋아서 죽을 것 같아"라고 말하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은 이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 상대방이 죽고 싶어한다고 잘못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의 의사소통 특징은 반향어 사용, 단조로운 억양, 상대방의 입장 및 감정 이해의 어려움, 관용적 표현과 추상적 개념 이해의 어려움,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 취약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2.3. 행동적 특징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행동적 특징으로는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보이며 특정 사물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환경이나 일상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동일성에 대한 고집이 크다는 특징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인은 자신의 몸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거나 특정 물건을 계속해서 만지고 쥐어뜯는 등의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특정 장난감이나 물건에 집착하여 다른 것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일상적인 환경이나 일정의 변화에 대해 과도하게 저항하고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동일성에 대한 고집으로 인해 새로운 상황이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행동적 특징은 반복적이고 상동적이며, 특정 대상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일상의 변화에 대한 거부감 등으로 나타난다. 이는 이들의 사회성 및...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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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혜(2018). 국내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 대상 음악치료 문헌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5-7p
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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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D 매뉴얼 일반인용. https://naver.me/GVAmOn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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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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