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슈퍼비전
1.1. 슈퍼비전의 개념
슈퍼비전(supervision)의 어원적 의미는 라틴어인 'super(위에서)'와 'videre(지켜보다)'의 합성어로, "머리 위에서 지켜보다"의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조직의 상급자가 하급자를 지켜보며 관리하고 감독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이는 통제적 의미와 위계적 특성을 공통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영역의 조직운영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슈퍼비전은 그동안 사회복지의 전문화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왔으며, 그 개념도 사회복지 환경과 함께 변화하였다. 초기 사회복지 슈퍼비전은 임상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훈련을 통한 지식과 기술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이때 슈퍼비전은 특정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이 준비가 부족한 사람을 훈련하는 책임을 갖는 교육적 과정으로,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로 하여금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가르치고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었다.
초기의 교육적 슈퍼비전에 초점을 두었던 것과 달리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는 전문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성장을 위한 지지적 슈퍼비전이 주목받았다. 이 시기에는 슈퍼바이지의 문제해결을 위해 지지적인 지도력을 강조하여 권위를 위임받은 기관의 슈퍼바이저는 업무를 수행하는 슈퍼바이지를 지지하고, 조정, 강화, 평가하며, 슈퍼바이지와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함으로써 교육적·행정적·지지적 기능을 수행해야한다고 하였다.
한편, 1980년대 이후부터는 사회복지기관의 책무성이 부각되면서 행정적인 슈퍼비전이 강조되었다. 이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 향상과 숙련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넓은 영역에서 사용하는 행정적이고 교육적인 과정이다.
이와같이 슈퍼비전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그 개념과 기능이 변화해 왔으며, 현재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성장을 지원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1.2.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슈퍼비전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과 기관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슈퍼비전이란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인 사회복지사 간의 위계적이자 민주적인 참여, 협력, 개방, 긍정 관계 속에서 소속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과 고유역할, 과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개별화, 구조화, 정규화, 사례중심화 등의 원칙으로 체계적인 전문적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슈퍼비전의 개념은 과거 임상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훈련을 통한 지식과 기술의 함양을 강조하던 것에서 시작하여, 이후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지지적 슈퍼비전,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행정적 슈퍼비전으로 발전해 왔다. 특히 Kadushin(1992)은 슈퍼비전을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들의 상호작용을 통한 슈퍼바이지의 업무 향상과 심리 정서적 관리로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후 국내 학자들도 Kadushin의 정의를 바탕으로 슈퍼비전의 개념을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현장의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과 함께 사회복지기관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업무 수행을 지원하고, 행정적 절차와 정책 전달, 사회복지사의 심리적 지지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은 물론 기관의 책무성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한편 사회복지현장의 슈퍼비전은 연결, 서비스 전달, 통합, 실천상의 오류 예방, 긍정적인 태도, 전문적인 능력, 교육훈련 등의 필요성을 지니고 있다. 연결기능을 통해 서비스 전달에 필요한 자원을 개발하고 유지하며, 서비스 전달기능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통합기능을 통해 조직과 조직원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고, 실천상의 오류 예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