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CJ E&M 분석 보고서의 '서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생활문화그룹 CJ는 지주회사인 CJ주식회사를 비롯하여 생명공학, 식품 및 식품서비스, 신유통,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등 4대 주력 사업군으로 이루어지며, 시너지 및 인프라 분야가 CJ 사업군의 업무역량을 뒷받침하고 있다. 자회사 가운데 CJ E&M은 현재 국내 최대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방송사업 부문과 영화사업 부문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CJ E&M의 방송사업과 영화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의 내용과 최근의 현황 및 향후 사업 전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버진그룹 소개
2.1. CEO 리처드 브랜슨
리처드 브랜슨은 1950년 런던 교외의 중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17살 때 학교를 중퇴하고 《스튜던트》라는 잡지를 창간한다. 이후 중고 레코드 통신판매로 성공을 얻었고, 1972년 버진레코드 설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버진레코드는 롤링스톤스, 필 콜린스, 재닛 잭슨 등과 잇따라 계약하면서 세계 최대 독립 음반사로 성장했다.
리처드 브랜슨은 자신의 성공을 이렇게 설명한다. "최고의 교훈은 '당장 시작하라'이다. '무슨 일이든 시작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무슨 일이든, 혹은 그 일이 얼마나 어려워 보이든 개의치 말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괴짜 CEO라고 많이 불린다. 일본에서는 콜라캔을 본떠 만든 복장을 입고 대중 앞에 나섰으며 캐나다에서는 슈퍼맨 복장을 한 채 케이블에 매달려 고층 케이블에서 내려오는 기행을 일삼기 때문이다.
리처드 브랜슨은 난독증으로 고생했지만, 이런 약점 때문에 저널리스트를 꿈꿨었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려고 했다. 실제로 그는 1968년에 학교 잡지 출판을 시작했고 1971년 동료들과 함께 우편 할인판매를 시작했으며, 회사 이름을 처음 시작해본다는 뜻에서 버진(Virgin:처녀)이라고 붙였다. 이렇게 버진그룹의 시초인 버진레코드가 만들어졌으며 지금은 200여개 이상의 계열사를 가진 버진그룹으로 성장했다.
1997년 영국 정부로부터 기사작위를 받았으며, 저서로는 《Sir Richard Branson》(2002년), 《The Bottom Line》(2001년), 《The Best-Laid Business Plans》(2001년), 《나는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2000년),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2007년), 《Dr.Yes!》(2008년) 등이 있다.
2.2. 차별화된 기업구조
버진그룹은 그룹을 지배하는 모회사가 없으며, 약 20여개의 회사가 같은 선상에서 그들 스스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버진그룹의 기업들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엄격한 권한의 위임과 전문화된 직무체계를 가지고 조직을 운영하는 관료제를 최소화하고, 계급에 따르기보다는 느슨한 관계로 형성된 기업 그룹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을 '케이레츠(keiretsu)'라고 하는데, 이는 사장회를 중심으로 상호주식보유제도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하지만 브랜슨은 상호 간섭이 없는 케이레츠를 원했기에 여기에 미국의 사모투자 모델을 끼워 넣어서 벤처 캐피털 모델로 만들었다. 그러나 다른 벤처 캐피털이나 사모펀드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바로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여 하나로 묶음으로써 버진만의 구조를 만들었다. 현재 버진 그룹은 크게 여섯 개의 사업부문을 가지고 200여개의 계열사가 있다.
3. 버진그룹의 기업전략
3.1. 경영원칙
CEO인 브랜슨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이를 환영하며, 그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하도록 뒤에서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즐거움'을 강조하는데, 즐겁게 일하고 보다 약식으로 일하는 문화를 추구하다 보니 버진 그룹의 구조가 엄격한 권한과 전문화된 직무체계 보다는 수평적인 관계를 띄고 있다. 브랜슨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세가 버진 그룹의 혁신적인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즉, 버진 그룹의 경영원칙은 '사람들이 창의적이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문화 조성'이라고 할 수 있다.
3.2. 핵심이념
브랜슨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이 다섯 가지 핵심이념 중 최소한 네 가지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우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일에 흥미를 느끼고, 그것을 즐기며 일할 것"이다. 단순히 이익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 대한 즐거움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철저히 분석하여, 그들에게 지금까지 없었던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을 핵심이념으로 삼고 있다.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