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내 여행 상품과 국외 여행 상품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적기업의 정의
1.2. 사회적 기업의 측면에서의 공정여행의 정의
1.3. 기업창업 배경 및 기획
2. 기업창업: 공정여행
2.1. 공정여행의 필요성
2.2. 대표적 업체 분석
2.2.1. 트래블러스맵
2.2.2. 착한여행
2.2.3. SWOT 분석
2.3. 향후 발전 가능성
3. 여행산업과 게임 체인저
3.1. 여행 산업 분석
3.1.1. 관광산업
3.1.2. 국내 여행시장
3.2. 여행업 전망
3.2.1. 대형사
3.2.2. Game Changer
3.3. 자유투어 사례
4. Game Changer
4.1. 마이리얼트립
4.2. 프렌트립
4.3. 부킹홀딩스: 글로벌 OTA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적기업의 정의
사회적 기업이란 "빵을 팔기 위하여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하여 빵을 파는 기업"이다. 즉,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 창출 등의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을 일컫는 말이다. 일반 기업과 다른 점은 일반 기업이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 반해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은 비영리 조직과 영리 기업의 중간 형태로 추구하는 사회적 목적에 따라 크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일자리 제공형으로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30% 이상일 경우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사회적 서비스 제공형으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30% 이상일 경우에 해당된다. 세 번째는 혼합형으로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20% 이상이고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20% 이상일 경우에 해당된다. 마지막은 지역사회공헌형으로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일자리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해당 조직의 전체 근로자 중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이나 해당 지역 주민 중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20% 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
1.2. 사회적 기업의 측면에서의 공정여행의 정의
공정여행은 지속 가능한 여행산업 개발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글로벌 개발로부터 태동하게 되었다. 지속가능성은 대중관광이 부정적이며, 파괴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대안으로서 관광산업 개발이 지역문화와 조화를 이룰 수 있고, 환경 친화적으로 운영하여, 현지주민에게 경제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를 갖는다. 공정여행은 책임여행으로도 불리며 윤리와 인권에 바탕을 둔 여행이다. 서비스 노동자의 보호, 아동착취, 멸종동물 보호에서부터 여행으로 인한 관광객들의 지출이 지역 사회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정여행은 여행객이 여행하는 곳의 경제와 환경,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며, 윤리적 여행, 생태 여행과 상통한다. 여행지와 현지주민을 배려한 윤리적, 이타적 여행이다.
1.3. 기업창업 배경 및 기획
경제발전의 도구로 여겨져 왔던 무차별적인 관광개발과 일부 비도덕적인 관광행동으로 생겨난 현지사회의 문제점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새로운 관광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여행은 대중적인 관심을 받으며 성장했지만, 여행산업은 개도국 지역의 자연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고 지역주민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많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여행에 의해 생겨나는 지역의 일자리는 비정기적이고 사회적으로도 낮은 인식에 머물러 있으며 저임금노동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호텔과 골프장 건설은 환경파괴를 야기하여 심각한 생태계 악순환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역주민들이 불편을 감수하는 동안 늘어난 외국 관광객의 관심과 경제적 바탕은 전통문화를 위협하여 지역문화 해체와 인공적인 이미지가 지역민의 문화를 대표하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1970년대부터 주로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대안적인 여행 형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는 여행객들이 소비중심의 여행을 하는 대신, 지역조건과 지역원주민과의 소통하는 방식의 여행으로, 대안여행은 여성학교, 여성 커뮤니티, 자원봉사자 조직, 인권단체 등 여러 조직과 결합하면서 확산되었다"" 여행에 초점을 가지고 여행객들을 교육하고 각국의 연대를 조직하는 사람들이 모여 대안여행인 공정여행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공정여행의 배경에서 연구자는 한국에서 아직 공정여행이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였다"" 한국의 현재 관광업이나 여행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국내의 환경을 뒤로하고 이윤만을 추구하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골프여행이나 등산여행, 농촌체험여행 등에서 환경생태에 대한 고려 없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역 특성을 무시한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친환경적이며 저비용의 여행문화를 정착시키고 그에 따른 이윤을 얻기 위한 방안으로 공정여행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기로 하였다""
2. 기업창업: 공정여행
2.1. 공정여행의 필요성
경제발전의 도구로 여겨져 왔던 무차별적인 관광개발과 일부 비도덕적인 관광행동으로 생겨난 현지사회의 문제점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새로운 관광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현지민의 삶 속에 들어가 그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과정 속에서 지출되는 여행경비가 현지사회에 직접적인 혜택을 준다는 책임여행, 공정여행의 등장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행의 기다림에 대한 보상과도 같았다"" 또한 개별여행과 같이 어느 정도의 여유로움과 함께 패키지 관광에서의 전문가의 설명, 또한 차별화된 일정으로 구성된 공정여행상품은 참가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참가자들은 여행 후 기존 여행과 다른 방식의 공정여행에서 확실한 차별화와 새로움을 느끼게 되었다"" 현지문화 체험과 현지민과의 교류는 공정여행의 중요 취지 중 하나로 볼 수 있으며, 또 다른 중요한 취지는 관광수입이 외부로 누출되지 않고 현지사회에 경제적 혜택을 주는 것이다"" 많은 관광객들이 현지사회에 이익을 주는 윤리적인 소비에 가치를 부여하고 여행에 참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2.2. 대표적 업체 분석
2.2.1. 트래블러스맵
트래블러스맵은 "Benefit Local, Protect Nature, Respect People 지역에는 최선의 기여를, 자연에는 최소의 영향을,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기회를"이라는 미션 아래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시장의 선도적 기업이다. 2009년 1월 여행협동조합 MAP으로 시작해 그...
참고 자료
<표1> 지속가능한관광 사회적기업네트워크 홈페이지 발췌
<각주1> 표1 참조
<각주2> “문화부 “태안으로 봉사여행 떠나요” 국정브리핑자료 2008.01.25(금)일자 보도참조
<각주3> “관광공사, 구석구석 나눔캠페인 전개” 머니투데이 2008.03.27(목)일자 기사참조
<각주4> “월드크루즈 대학” 세계여행신문 칼럼, 박의서 안양대학교 교수, 2008.02.15일자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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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사는 마을 '바공실랑안' : 공감만세 공정여행 수기집, 고상원, 공감만세, 2012
희망을 여행하라 : 공정여행 가이드북, 임영신, 소나무, 2009
"아이엠아이, "자전거 1m 타면 1원 기부"...제주도 해안코스 완주", 게임투데이, 2013.10.24
“해외여행 저가 패키지, 추가비용이 무려 86.4%”, 스포츠월드, 2013.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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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래스맵 www.travelersmap.co.kr/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이트 http://www.socialenterprise.or.kr/index.do
함께하는 공정여행 http://sorart90.blog.me/
제주관광공사 http://www.ijto.or.kr/
KHIS 공정여행 www.fairtour.co.kr/
(사) 지속가능한관광 사회적기업네트워크 사이트 www.sustainabletourism.kr
(사) 사회적기업연구원 사이트 http://www.rise.or.kr/
(사) 착한여행 http://www.goodtravel.kr/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