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제 판매되는 여행사 여행상품 우수 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03
6,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제 판매되는 여행사 여행상품 우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롯데백화점 기업 현황 분석과 마케팅 전략
1.1.1. 롯데백화점 기업 소개
1.1.2. 백화점 산업의 개념과 특징
1.1.3. 롯데백화점 SWOT 분석
1.1.4. 롯데백화점 STP 분석
1.1.5. 롯데백화점 마케팅 전략 사례
1.2. 쿠팡 기업 경영 분석
1.2.1. 쿠팡 기업 소개
1.2.2. 쿠팡의 대표 서비스
1.2.3. 쿠팡 기업 분석
1.2.4. 쿠팡의 향후 전략 및 방향

2. 아모레퍼시픽의 중국 진출 마케팅 사례
2.1. 7P 마케팅 믹스 이론적 배경
2.2. 아모레퍼시픽의 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
2.2.1. 제품(Product)
2.2.2. 가격(Price)
2.2.3. 유통(Place)
2.2.4. 촉진(Promotion)
2.2.5. 과정(Process)
2.2.6. 물리적 근거(Physical Evidence)
2.2.7. 사람(People)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롯데백화점 기업 현황 분석과 마케팅 전략
1.1.1. 롯데백화점 기업 소개

롯데백화점은 한국 최대의 백화점체인이며, 대한민국에 3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1979년 10월 26일 개점하였으며, 1981년과 1983년에는 의류제조업과 동산·부동산 중개업의 사업목적을 각각 추가하였다. 점차적으로 지점수를 증대하였으며, 1998년 7월 킴스클럽 서현점, 12월 인천 시티백화점을 인수하였다. 1999년 4월 롯데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로 지정되었고, 2005년에는 롯데 에비뉴엘을 개점하였으며, 아울렛-영플라자 뿐 아니라 해외지점(모스크바점, 북경점)까지 지점을 확대하며 현재는 대한민국 지점 수 1위의 대표적인 백화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1.1.2. 백화점 산업의 개념과 특징

백화점은 한 건물 안에 의식주에 관련된 여러 가지 상품을 부문별로 진열하고 조직, 판매하는 근대적인 대규모 소매상이다. 판매촉진, 서비스 향상, 경영 및 회계의 합리화 등을 위하여 상점 조직을 상품별, 고객별로 부문화하고, 이를 통합적인 기업으로 경영하는 덩치 큰 소매상이라 할 수 있다.

백화점은 의식주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최근 크레디트서비스, 금융서비스, 보험서비스, 여행서비스,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백화점이 증가하고 있다)를 대형 판매형식으로 한 건물안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one-stop shopping이 가능하며, 각각의 부문에서 상품의 매입, 구색, 가격, 각종 서비스를 적절히 관리함에 따라 고객의 선택구매에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각 부문간에 내부 상호보조가 가능한 한편 각 부문 상호간에 위험의 분산을 꾀할 수 있다.

그리고 교통이 원활한 곳에 입지하는 대규모 소매업으로써 자동차 이용의 대중화나 전철, 지하철 등의 교통기관을 모두 활용하는 입지조건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취급한다는 점에서는 잡화점과 비슷하지만, 부문별 조직에 의한 매입, 판매, 관리를 함으로써 다양한 상품의 판매 업무를 과학적,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점과 경영규모면에서 잡화점과는 다르다. 또한 슈퍼마켓이 경영규모에서 비슷한 점이 있다. 하지만 슈퍼마켓의 취급품목이 식료품 위주로 한정되어 있으며, 부문별 조직도 백화점처럼 고도화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백화점과는 다르다.


1.1.3. 롯데백화점 SWOT 분석

롯데백화점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Strength(강점)
- 국내 백화점 매출액 1위로 4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점포망을 가진 기업이다. 이를 통해 확보한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
- 할인점,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인터넷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망을 구축하여 고객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CRM(고객관계관리)을 통해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eakness(약점)
- 온라인 쇼핑 부문에서 경쟁사에 비해 뒤처져 있다.
- 매출의 상당 부분이 소공동 본점과 잠실점에 의존하고 있어 지역적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상품 구색에 있어 해외 명품 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Opportunity(기회)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으로 소비활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소비 생활의 다양화와 개성화 추세, 고가품에 대한 수요 증대 등으로 새로운 고객 층이 등장하고 있다.
- 경쟁력 있는 20-30대 소비 계층이 급증하고 있다.

Threat(위협)
-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경쟁업체의 추격이 심화되고 있다.
- 외국 대형 할인마트의 국내 진출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 국내 유통 시장의 포화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 공정거래위원회의 수수료 인하 방침이 요구되고 있다.


1.1.4. 롯데백화점 STP 분석

롯데백화점은 크게 백화점 시장 공략을 위해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그 두 가지 기준은 "인구 통계학적 변수"와 "심리적 변수"를 기준으로 하여 세밀하게 구분하였고, 기준 선정의 근거는 백화점 이용 고객이 전 연령층이라는 것과 상품 구매와 소비의 가장 중요한 결정적 원인이 해당 소비자의 심리적인 상태가 가장 크다는 점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이 고정변수 외에도 최근 한국 이외의 일본, 중국 등의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의 쇼핑 증가로 이에 따른 추가 변수도 고려하였다. 두 가지 고정 변수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구 통계학적 변수는 성별(남성/여성), 연령(10대/20대/30대/40대/50대/60대), 국적(한국/일본/중국 등)으로 구분된다. 심리적 변수는 사회적 계층(하위층/중하위층/중산층/중상위층/상류층), 개성(활동적/사교적/권위적/과시적)으로 구분된다.

롯데백화점은 이러한 세분화된 시...


참고 자료

안동규, 마케팅개론, 두남, 2016
이정학, 관광마케팅, 기문사, 2019
에릭스 강, K-뷰티, 해외시장이 답이다, 북마크, 2019
전영식, 마케팅의 꽃 세계의 10대 화장품 회사, 키메이커, 2015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소셜커머스 - 오늘 하루만 반값 할인 (용어로 보는 I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3344&cid=59088&categoryId=59096
뉴스워커, 염정민 기자, 2017-12-08
[유통의 호랑이] 김범석 쿠팡 대표...1부 ‘성장’독특한 이력과 과감한 투자성공」
http://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47
세계뉴스, 김정환 기자, 2017-11-30, 「쿠팡, 매출 신기록 퍼레이드」
http://www.segye.com/newsView/20171130002336
시크뉴스, 2013-12-13, 「쿠팡, 짝퉁 논란부터 허위광고까지 ‘다사다난’」
http://fashion.mk.co.kr/view.php?no=1279158&year=2013
한국경제, 김용준 기자, 2017-06-12 「‘감동의 실종’...쿠팡의 위기는 거기서 시작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3780506
매경이코노미, , 2017-12-04 「매출 3조 돌파, 투자금 고갈... 기대, 우려 교차하는 쿠팡」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7&no=80198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