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복강경하 담낭절제술 실습 개요
복강경하 담낭절제술(Laparoscopic cholecystectomy)은 담낭(gallbladder)을 제거하는 수술로, 작은 구멍을 통해 고해상도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삽입하여 수술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존의 개복수술 방식과 달리 최소 침습적 수술(minimally invasive surgery)에 해당하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합병증 발생률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이 수술의 적응증은 담낭결석, 담낭염, 담낭용종, 담낭증식증 등이며, 수술 전후 관리와 시술 절차에 대한 간호사의 이해와 숙련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수술 전 환자 교육, 수술 시 보조, 수술 후 합병증 예방 및 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복강경하 담낭절제술에 대한 실습은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1.2. 문헌고찰
1.2.1. 간담도계의 구조와 기능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선(gland)으로 정상 성인의 간의 무게는 1,500g이며 오른쪽 횡격막(diaphragm) 아래에 위치하며 위(stomach)를 덮고 있다. 간은 겸상인대(falciform ligament)에 의해 우엽(left lobe)과 좌엽(right lobe)으로 나뉜다. 우엽의 뒷면과 아랫면에는 미상엽(caudate lobe)과 방형엽(quadrate lobe)이 있다. 미상엽과 방형엽의 경계 부분을 간문(port of liver)이라고 하며, 이 공간을 통해 정맥, 동맥, 신경, 림프관 등이 간으로 출입한다. 간을 통과하는 동맥, 정맥, 쓸개관, 림프관 등을 문맥계라고 한다. 간에는 분당 1,100mL 정도의 정맥혈이 간문맥을 통해서 들어오고, 400mL의 동맥혈이 간동맥을 통해 들어온다. 문맥계에서 동양혈관(sinusoid)을 거치는 동안 동맥혈과 정맥혈이 섞여 간을 순환한 다음 중심정맥으로 들어가 간정맥과 하대정맥(inferior vena cava)을 거쳐 심장으로 들어간다. 간을 순환하는 동안 동맥혈은 풍부한 산소를 공급하고, 정맥혈에 포함된 영양소는 대사와 저장과정을 거치며, 독성 물질이 해독된다. 동양혈관에 많은 쿠퍼세포는 혈액을 통해 간으로 들어온 세균과 이물질을 제거한다.""
1.2.2. 담낭염의 병태생리
결석성 담낭염(Calculous cholecystitis)은 담석증(Cholelithiasis)을 동반한 담낭염으로, 보통 담석이 담관(bile duct)을 막아 담즙(bile)이 정체되어 발생한다. 담즙이 정체되면 재흡수되어 담낭벽을 자극하게 된다. 즉, 담즙이 쓸개에 독성효과를 나타내어 쓸개의 부적절한 순환, 부종 및 팽만과 더불어 담낭벽의 허혈상태를 초래한다. 그 결과 조직은 괴사되고 탈락하여 담낭벽에 천공이 발생할 수 있다. 천공부위가 적고 국소적인 경우는 농양이 형성되고, 천공이 클 경우는 복막염이 발생한다.
한편, 비결석성 담낭염(Acalculous cholecystitis)은 담석증(Cholelithiasis) 없이 나타나는 담낭염으로, 담낭 혈류의 저하(노화) 나 해부학적 문제(대수술, 심한 손상, 화상 등)가 있거나 세균이 림프관이나 혈류를 통해 침입하여 생긴다. 원인균은 escherichia coli가 가장 흔하다.
1.2.3. 임상증상
담낭염의 임상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증이다. 환자는 음식 섭취 후 우상복부에서 약하게 지속되는 통증에서부터 강하고 계속적인 통증까지 다양한 통증을 호소한다. 오른쪽 어깨나 어깨뼈로 방사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오른쪽 갈비뼈 아래 부분을 촉진할 때, 공기를 깊이 흡입하면 통증이 증가한다(Murphy's sign). 반동성압통(rebound tenderness), 몸을 보호하는 자세(guarding)와 복부강직(rigidity) 등 복막자극 증상도 나타난다. 담낭급통증(biliary colic)은 담낭의...